아는 지인분 만들어드릴 홈페이지가 필요해서 라이믹스로 제작하는게 빠를까 그누보드가 빠를까 할까 한참 고민하다가 그누보드를 써봤는데요.

 

개발자 커뮤니티가 잘 활성화되어있어서 메인 유튜브 위젯에 swiper 게시글 슬라이더가 필요했는데 검색하니 바로 자료가 있었습니다.

 

상담 예약이나 휴대폰 연동 같은 것도 쉽네요.

예전에는 기능 개발하려면 코어에 DB까지 건드려야했던 것 같은데 지금 웬만한건 코어 기본 기능 + 스킨 자료실에 있어서 간단히 스킨 폴더에서 만들고 html에 인클루드 해올 수 있었습니다.

 

그누보드4 -> XE 넘어올 때는 자료가 적고 자잘한 코어 업데이트가 너무 많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요샌 많이 활발한 느낌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보안, 캐시 등은 라이믹스가 우수하기에 주력으로 쓰긴하고 개발팀에 항상 감사함 마음입니다!

  • profile

    자료는확실히 많은데 뭔가 이용자늘고 시간이지나면 유지보수에서 힘든 기억이 있긴하네요

    반대로 xe는 없는자료 투성이
    회사사이트는 예외로 그누가 더 편하네요(글이없어서요)

  • ?
    그누보드는 동일한 방식의 다른 위치에서의 보안문제가 날이 가면 갈수록 계속 터져나오고 업데이트가 힘들어서 다른 장점이 있어도 쓰기가 망설여져요.
  • ? profile

    $_GET, $_POST, $_SERVER를 extract해버리니(즉 $_GET['foobar']가 $foobar가 됨)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취약점이 나올수밖에 없죠. 그렇다고 그걸 바꾸기엔 이미 그 동작에 의존하는 자료가 많을테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