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믹스는 정말 활용방법이 무궁무진하게 열려있는 오픈소스 CMS 라는것을 새삼 느끼게 되어

제가 라이믹스를 활용하는 예시를 하나 소개 해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근무하는 회사에는 사람이 특정한 정보를 A4용지에 수기로 작성하고 그것을 모아 엑셀입력 후 집계 및 유의미한 결과를 추출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저는 이 업무를 휴대폰, 태블릿, PC등의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전산화 하여 작성, 모니터링 및 집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처음에는 XE나 라이믹스를 활용할 생각을 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템플릿언어를 사용하는 XE나 라이믹스는 일선의 PHP개발자들 조차 어려워 한다고 들었기 때문에... 내가 가능할까?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여러 선택지를 두고 고민하다가.. 구관이 명관이라고... 타 CMS는 UI부터 익숙치 않기에 라이믹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필요한 기능을 하나 만들때 마다 모든것이 난관 이였습니다. 모듈? 애드온?? 템플릿언어??? 그게 뭔데...;;

그러나 어느순간 XE/RX의 템플릿언어가 결국은 PHP라는것을 깨닳았고(약간 바보임..)

모듈, 애드온 등의 동작방식과 내부 트리거의 순서, 각 모듈에 내장된 함수들이 어떤 값을 받아서 어떤값을 뱉는지 같은 기본적인 개념이 잡히고 나니 어느정도 해결 방법들이 보이기 시작 했습니다.

 

 

아마,, 아직도 CMS를 고민하는 분들 중에는.. 저와 같은 생각으로 XE, 라이믹스는 어렵다고 생각하는분이 많이 계실것 같습니다.

저 또한 모듈? 애드온?? 템플릿언어는 또 어떻게 쓰는건데?? 같은 생각으로 XE, 라이믹스는 무언가 기능을 개발하여 사용하기는 어렵다 라고 지레 겁먹고 있었으니까요

 

 

그런데 기본적인 동작원리를 알고나서 보니 라이믹스 처럼 이렇게 체계적으로 만든 CMS는 또 없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예를들어 "A게시판을 그대로 복사하여 B게시판으로 만들고 게시판명과 주소를 무엇으로 지정하고 작성 권한을 누구에게 주고 어쩌고 저쩌고" 이런 동작을 원한다면... 내가 원하는 동작 프로세스에 맞춰서 라이믹스 내부 함수를 불러와 주고 그 리턴값을 참고해서 쭉쭉 진행해나가면 되니까요. 이러한 작업들은 PHP에서 바로 수행하는것도 가능하고 프론트엔드 단에서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서 AJAX (EXEC_JSON)을 이용해서 특정 act등을 컨트롤 하는것도 가능하구요

 

내가 필요한 기능들의 대부분은 이미 코어에서 내장함수로 지원하고 있고, 코어의 기능들을 블럭처럼 조합만 잘하면 내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는것 입니다.

 

 

처음에는 어렵게만 느껴진 모듈, 애드온의 동작방식이 사실은 내가 필요할때 마음껏 불러다가 조합하여 사용할수 있는 녀석들이란것을 알게되니 머리속으로만 상상하던 기능들을 요즘은 직접 구현할수 있게 되어 너무 좋습니다 ㅠㅠ

 

 

PHP를 모른다고 하여도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XE, 라이믹스에서 스킨 수정할때 사용하는 if else 등의 구문도 결국 PHP와 거의 동일하고...

기본적인 변수, 배열, 조건문, 반복문 같은 개념만 익히시면 PHP뿐만 아닌 대 부분의 다른 언어 또한 비슷한것 같습니다.

동작 원리가 궁금하면 비슷한 기능을 하는 모듈, 애드온을 뜯어서 분석 하면 실마리가 잡히더라구요. 그것이 오픈소스의 최대장점 이니까요..ㅎ

 

저 또한 PHP를 잘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하여 구글링과 XETOWN 질문을 하며 2달만에 만들어낸 결과가 아래의 결과물 입니다.

 

1.png

2.png

3.png

4.png

위의 기능은 모두 기본 게시판 모듈 및 스킨을 토대로 수정하여 구현한 것 입니다. (업무상 내부정보는 블러처리 하였습니다.)

코어 쪽을 건드린 부분은 댓글 필드를 추가로 많이 필요하여 수정한 코멘트 모듈의 insert, update 쿼리 정도 뿐이네요

 

 

혹시 저처럼 XE, 라이믹스가 어렵다고 지레 겁먹고 계신분이 계시다면... 일단 시도 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

라이믹스가 사용자 뿐만 아닌 개발자들에게 까지도 친화적인 CMS라는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 profile
    대단하신데요? 천재이신듯요 ㅎ
  • profile profile
    아마.... 쌩 PHP로 만들라고 했으면 죽을때 까지도 못 만들었을것 같습니다...ㅎ
    그만큼 라이믹스가 웹 사이트를 만드는데 있어 강력한 툴 임을 보여주는 예시인것 같습니다.

    무언가 기능을 만드는데 있어서 "이건 없겠지?" 싶은 것들도 이미 라이믹스에서는 내장함수로 제공하고 있는경우가 많아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profile
    추가로 더 말씀드리자면.. 특정 웹사이트에서는 리엑트랑 라이믹스랑 연계해서 운영중인 사이트들도 많습니다 :)
  • profile
    아직 배워야 할 게 많은 입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는 글 감사드립니다.
  • profile
    혹시 만드는 방법 같은 것을 공유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너무 대단하시네요
  • ?
    사실 올 해 여름에 한번 도전해보다가 그냥 포기했었습니다.
    이번에 다시 의뢰/마켓 기웃거리다가 이 글을 보게 되었는데, 다시 한번 해보고자 하는 생각이 들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