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말랑이라는 도시에 약 2년 거주를 한 적이 있었는데 (인도네시아 4번쨰 도시 위키 결과  인구수 150만 )대학교가 무려 100 여개이고 학생수가 80만이었던 것이 놀라워서 항상 의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요즘 한국의 이슈중  대학입시 관련 시험이라  인도네시아 대학교 갯수를 검색해보니 무려 22년 기준 3107에 달하는 것으로 위키에서 정보를 제공 하고 있다..

 

많이 놀랐습니다.

 

 

내 아들 중 한 넘은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캐나다 대학(상위 명문대학)에 입학 했었습니다.

 

그 넘은 공부 정말 *도 못했습니다( 한국이라면 전문대학교 입학 겨우 정도).  단지 럭비를  좀 잘 하는 정도 였습니다.

 

대학 입시 제도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가지 있지 못한 이민 초기 부모로서 늘 답답한  시기 였고  공부 머리가 그리 뛰어나지 않은 넘이라 대학교 입학보다는 바로  사회 진출을 더 바랬던 경우입니다.

 

어라 ! 

그런데  캐나다 명문 대학에  합격 했습니다.

 

네, 캐나다는 대학교 입학 쉽게  허락하는 제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물론 한국의 사전 입시 시험 같은 것은 없었고요 

 

입학은 쉽게 졸업은 빡세게! 

 

네  그 무식하던 아들 넘   졸업 잘 하고  자기 앞가림 잘 하면서 잘 살고 있습니다.

 

 

 

 

 

 

 

 

 

 

 

 

  • profile

    인구를 생각하면 3천개가 아주 이상한 숫자는 아닌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전문대, 사이버대 등을 모두 포함하면 300~400개의 대학이 있고, 캐나다는 400개가 넘거든요. 인도네시아 인구가 우리나라의 5배, 캐나다의 7배이니... 물론 대부분은 이름만 대학이고 그냥 좀 큰 학원 수준이겠지만요.

     

    아드님께서 의외로 캐나다 교육 시스템에 적성이 맞으셨던 모양이군요. 우리나라 입시 시스템은 부모님이 원하는 커리어를 만들어 주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면, 캐나다는 부모님도 몰랐던 적성을 찾아주는 신기한 곳인 것 같습니다. 저도 캐나다 졸업장이 있는지라... 캐나다 상위권 대학 졸업하셨다면 실력 인정해야죠! ㅎㅎ

  • profile profile
    기진님 캐나다에 거주 했었다는 것은 일전에 얼핏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공부 하시었군요 캐나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