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에 새글이 올라왔을때 웹푸시 알림으로 받기를 원해서 타운에서 검색해보고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알아본 후 오토씽님께 의뢰해서 모듈을 만들었습니다. 오토씽님이 오래전에 제 사이트를 봐주기도 했어서 믿고 맡기기가 수월했습니다.

기존의 라이믹스의 알림모듈은 관리자에게만 새글에 대한 알림을 보낼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XE용으로 오래전에 새글 알림 모듈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제가 원하는 특정 그룹을 선택해서 알림을 보낼 수 있는 기능을 만들어 붙였습니다. 제 사이트가 트래픽이 그렇게 많은 곳이 아니어서 새글 알림 모듈을 만들어서 붙여도 크게 문제 없겠다는 생각으로 모듈 설치를 했는데 일단 Flarelane과 잘 연동되서 기능적으로는 만족합니다.

만들면서 생각이 든게... 라이믹스 기본 알림 모듈에 새글 알림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물론 관련 검색을 이미 해봐서 어떠한 우려가 있는지 이미 언급을 하셔서 알고는 있지만 전체 회원이 아닌 특정 그룹에게 보낼 수 있다면 관리자가 특정 그룹을 선택해서 보내면 되고 작은 사이트들은 전체 회원을 선택해서 보내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새글 알림 모듈은 제작자에 대한 저작권 문제로 함께 나누지 못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 profile
    새글 알림기능에 그룹별 선택기능을 넣으면 정말 좋겠네요.
  • profile

    그룹별로 선택하도록 하는 사이트도 있고, 구독한 사람에게만 알려주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사이트에 따라 정책은 다르지만, 아무튼 모든 회원에게 알림을 발송할 필요는 없지요.

     

    그런데 문제는 알림을 받을 사람이 10명인지 100명인지 1000명인지가 아닙니다. 10명밖에 되지 않더라도 알림센터의 기존 코드구조를 따라간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알림센터는 오래 전 웹 알림 중심으로 설계된 모듈이어서,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알림을 각각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insertNotify에 트리거를 걸어놓은 서드파티 자료라도 있다면 글을 쓸 때마다 엄청나게 오래 걸리겠지요. 이건 설계상의 문제이기 때문에, 수신자의 범위(=수)를 제한하는 것은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게시판 새글알림을 구현하는 사이트들은 대부분 웹 알림을 건너뛰고 푸시알림만 발송합니다. 푸시알림은 받는이가 웬만큼 많더라도 구글 등 푸시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에서 알아서 처리해 주고, 발송하는 쪽에서는 한두 번의 API 요청만 하면 되니까요.

     

    여전히 웹 알림만 사용하는 사이트가 많지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나 service worker를 활용한 푸시 알림이 대세가 된다면 알림센터에서도 게시판 새글 알림이나 그 밖에 대량 발송되는 구독 기능을 푸시 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때 가서 "웹 알림이나 SMS 알림으로도 보내주세요!"라고 딴소리하지 않기~~

  • profile profile
    다른 분의 글에 올려주셨던 내용을 검색해서 읽었어서 대략 알고 있던 내용인데 구조적으로 그렇게 돌아가고 있었는지는 몰랐습니다.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