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스타일의 성향의 커뮤니티로 만들어가려다 보니 지금 인터넷에서 다루는 컨텐츠의 형태에 관해 살펴보기도 한 결과 설문과 응답이라는 상호작용이 나름 흥미를 유발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라이믹스의 자체기능이고 다른 많은 컨텐츠작성 툴이나 SNS에서도 제공하는 기능이죠.

그런데 유독 XE나 라이믹스의 커뮤니티 성격의 사이트에서는 활성화 된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제가 운영하는 SNS성격의 커뮤니티에 설문을 포함하는 컨텐츠 작성을 활성화 하기 위해 처음 오는 사람들이 쉽게 발견하고 시도해 보고 또 소통하고 할 수 있게 운영자로서 할 수 있는 것을 해 보았습니다.

 

그 마지막 작업인 디자인 변경은 사실 하지 않으려다가 도저히 안될 것 같아 어제 변경을 했는데요. 마무리가 다 된 것 같습니다.

 

사례를 보여 드리려고 이 글을 작성했는데요. 

간단하게 목록에서 보여지는 것 그리고 본문에서 보여지는 것 두 화면을 보여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목록화면

화면 캡처 2021-12-06 152100.png

 

나름 SNS 스타일을 제공하려고 하기에 목록에서 컨텐츠의 대부분과 설문의 진행상황 까지 모두 다 보여드리려고 했습니다.

(이런 많은 정보가 필요없는 분은 간단목록으로 전환해서 목록을 구성하게 했습니다.)

 

 

 

 

 

 

 

이제 설문에 응답을 하거나 내용의 전체를 읽고 싶은 분들은 클릭하여 본문으로 진입하면..

 

본문화면

화면 캡처 2021-12-06 152137.png

 

이런식으로 본문의 전체와 글 작성자가 등록한 설문까지 전체 열람이 가능하겠죠.

 

현재 라이믹스에서 제공하는 설문 기능에서 불필요한 부분은 작성자에게 선택하지 못하도록 조치도 하고 스킨도 제가 커스텀한 스킨이 선택의 첫번째로 지정되게 하는 등 세세한 부분 커스텀을 많이 했습니다.

 

운영자가 최대한 설문 컨텐츠에 관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작업은 다 한 것 같습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사진과 설문이 같이 붙으니 더 좋네요! 목록 화면에서 설문 참여까지 할 수 있으면 더 좋지 않을까요?
  • profile profile

    그런 생각을 하실 수도 있는데 전 반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아는 단문형 SNS 스타일인 트위터 처럼 본문 자체가 없는 컨셉을 생각하실텐데 저희는 하이브리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목록에서는 80~90% 정도의 정보나 활동을 보장하고 나머지 10%는 본문을 열람해서 하게 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렇게 해도 대부분 본문을 열람할 것입니다.

    난 요약만 봐도 충분해, 설문참여는 하지 않을꺼야 라는 수요자
    난 나머지 자세한 내용과 나머지 사진들이 더 있을 거니 그것도 볼테야. 설문도 참여할꺼야 라는 수요자

    각자 입맛에 맞게 이용을 할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설문의 취지나 설명이 사실은 본문에 더 자세하게 있고 참조할 이미지가 더 많이 있기에 본문에서 참여하는게 맞다고 보고 있구요.

    하지만 운영자 입장에서 완전히 목록에서 할 수 있는 형태는 만들지 않을 생각입니다.

    운영자 입장에서는 게시글 페이지가 한번 이라도 더 열리는게 좋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댓글을 10개 까지만 보여주는 이유도 비슷한 맥락이기도 합니다.

     

    *설문조사 스킨을 설문참여 부분을 제거하지 않은 원본 그대로를 목록에도 적용하면 설문 참여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