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광장토픽게시판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구독형 클라우드 데스크탑인 Windows 365를 발표했습니다. 체험판 형태로 약 60일간 무료 이용이 가능한데, 한번 이용해 보았습니다.

 

chrome_Aib166kIHG.png

 

우선 처음부터 느껴지는 부분은 세팅이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아무래도 출시 초기이고 무료 체험판 이용 수요가 몰린 만큼 안정화되면 이정도까지 오래 걸리진 않을것 같긴 합니다만, 글을 쓰는 이 시점에서는 상당히 소요됩니다.(대력 35분 정도 걸렸습니다)

 

msrdc_EQMqs3vBSx.png

제공되는 CPU는 인텔 제온 플래티넘 8272CL 입니다. 26코어/52스레드 제품인데 이중 4개 스레드를 떼서 주는것 같습니다.

 

msrdc_UX4qrCNjQ4.png

기본 제공 언어는 영어입니다만 언어팩 설치가 가능합니다.

 

msrdc_0gNzGTiYZd.png

설치된 윈도우 버전은 21H1 엔터프라이즈 버전입니다. 처음 부팅후 인증이 안되어 있을수도 있지만 slmgr.vbs /ato 실행해서 인증 거치면 잘 됩니다.(물론 윈도우 라이선스+VM을 같이 구입한 셈이니 당연한 일입니다만)

 

msrdc_vBMkZfgKKh.png

서버 위치는 시드니 근처로 보입니다. 인터넷망 자체는 역시 데이터센터에 있어서 그런지 다운로드 7Gbps, 업로드 3Gbps에 가까운 속도를 보여줍니다.

 

msrdc_r46LmgRcux.png

다만 한국 접속 속도는 그렇게까지 빠르진 않습니다. 업로드는 아예 테스트조차 되질 않는데 일단 다운로드는 50Mbps 정도에 핑 역시 170으로 높은 편입니다. 이 때문인지 접속해서 테스트하는데도 미묘한 잔렉이 느껴졌습니다.

 

제가 신청한 사양은 최고 사양이라 원래대로라면 한달에 약 9만원 가량이 발생하는 상품인데요, 한국내 서버를 사용하지 않는한 비용상 사용할 메리트는 전혀 없어 보입니다.(서버가 해외에 있다보니 한국에서는 워닝이 뜨는 사이트들도 전부 접속이 가능하다는 장점 아닌 장점이 있긴 합니다)

  • profile
    역시 VDI 용이라서 그런지 기본 아웃바운드가 짜네요
    원격PC용도다 보니까 충분할수도 있겠어요
  • ?
    흥미롭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사실 PC 본체가 내 무릎 아래에 있느냐, 저 멀리 데이터센터에 있느냐의 차이인데, 속도만 나와준다면 어디 있은들 뭔 상관이겠습니까... 여행다니거나 프리젠테이션 하거나 등등 용도가 있겠네요.

     

    추가) 가격표 보니까 사용해보고 싶은 마음이 뚝 떨어지네요 ㅎㅎ. 그냥 가볍고 배터리 오래가는 노트북 (예들들면 M1 맥북프로) 사는게 훨씬 싸겠어요.

  • profile

    보안관리만 잘해두면 해당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게 많을수도 잇겠어요.

    물론 국내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느려터진 하나의 원격 데스크톱에 그치겠지만, 해외를 출국 하거나 캐나다 USA에서 이용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해당 윈도우가 메리트가 있겠지요.

    요즘 Xbox cloud기술도 안정화 된 만큼 국내에 해당 클라우드 서버가 생긴다면 낮은 사양의 컴퓨터에서 무언가 고성능의 작업을 할 수 있는 기대까지 넘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

    아웃 트래픽이 형편없을 정도로 적게 주더군요.
    12GB ~ 70GB 라니..
    이 인스턴스로 서버나 토렌트 돌리는걸 못하게 하려고
    트래픽을 짜게 주는 것 같은데...
    근데 왜 서버 돌리면 안되는걸까요..? 내 돈 주고 산건데...

    가격이 특별히 더 싼 것도 아니고... 왜 서버용 인스턴스에 비해

    트래픽을 차별하는걸까요.

  • ?
    우와....신기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