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회원들이 참여해 줘야 하는 것 그리고 이용해줘야 하는 것들에 조금더 참여 동기를 만들고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이것 저것 많이 시도해 보고 했습니다.

 

사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주 작은 요소이긴 한데 이게 트리거가 결정적 역할을 해서 회원의 참여가 이루어지거나 결과가 만들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아무리 회원에게 그리고 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좋은 것들이 사이트에 마련이 되어 있어도 이 트리거 장치가 없다면 그런 것이 있다는 존재 또는 해야하는 이유를 알지 못하거나 해서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는게 너무 많았습니다.

 

잠깐의 노력으로 참여를 했을때 얻어지는 결과를 가시적으로 그리고 그 결과의 양을 정량적으로 보여주거나 했을때 똑같은 것을 대하는 느낌이나 태도가 달라집니다.

 

회원의 글모음을 제법 쓸모있게 만들어주고 그 글모음에 접근해서 모든 글을 읽고 소통할 수 있게 만들어주니 자신의 글모음 주소 "도메인/@닉네임" 을 외부에 공유하는 일도 생기게 됩니다. 

 

이것의 트리거는 그 글모음이 제대로 사용이 가능한 편리한 글모음으로 만들어 준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커뮤니티 사이트 관리자로서 항상 아이디어를 내시고 그것을 또 실현하시고 정말 최곱니다.
  • profile profile
    작은 트리거에서 좀더 크고 복잡한 시스템을 직접 만들어서 사이트에 적용하는 날이 오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