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혼란을 드려서 대단히 죄송 합니다.

 

해당 스킨은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코드를 변경한 것들인데 생각해 보니

 

그 분들의 동의 없이 제가 임의로 올리는 것이 문제의 소지가 될 것 같아서

 

자료는 내렸습니다. 

 

다만 저도 라이믹스 입문한지 얼마 안되는 초보자입니다.

 

차근차근 자료를 찾아보고 도움을 구하다 보면 해당 자료가 필요 했던 분들도 

 

금방 해결하실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 합니다. 

 

특히 검색하시다 보면 제가 매우 헤멘 부분이 많아서 오히려 주고 받은 댓글이나 답변에서 

 

많은 자료들이 추가로 공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실마리 삼아서 모쪼록 잘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아직 상품은 많지 않지만 유료 스킨들 너무 품질과 디자인이 뛰어난 것 같습니다.

 

어렵다고 생각 되시는 분들은 적극 구매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 profile

    1. 님이 위배하신 부분은 저작권 표기부분을 잘못하셨습니다.

    스케치북 원본 스킨은 GPL v2 소스이므로 GPL v2 원칙에 따라 라이선스를 변경 또는 다른 라이선스를 부여할 수 없습니다. (포크 하던 수정하던)

     

    https://xe1.xpressengine.com/index.php?mid=download&package_id=19555903

     

    화면 캡처 2021-05-05 160830.jpg

     



    2. 수정 배포에 대해서 GPL v2에 적용되는 소스들은 원래 공개하는게 원칙입니다. 본인용으로 수정하셨더라면 문제 없이 그냥 본인만 가지셔도 됩니다. 다만, 그것을 누가 알려주셨던 수정 및 배포에 아무런 제한이 없으며 남의 도움을 받아 수정한 것이라도 GPL v2라이선스의 따라 도움주신 분들의 참고용으로 소스를 가져왔으면 수정하신분들 개개인이 저작권을 가지고 기여한 것으로 칩니다. 따라서 수정한 코드들의 대해서는 본인들 저작권을 가진다는 것이기에 그걸 누가 배포하거나 뭘하거나 아무런 상관없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GPL v2 라이선스를 가지고 오픈소스를 운영할 의미가 없어지는거죠..

    무슨일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굳이 문제될 것은 제가 말씀드린 1번 항목빼고는 없어보이는데요..

     

    그리고 이렇게 배포해주시는것이 오히려 오픈소스의 순기능을 잘 해내고 있는 것인데 그것을 굳이.. 컨플레인 거는 이유는 없어보이는데요..;ㅁ;

     

  • profile profile
    아직 저작권 관련해서 명확하게 개념을 이해하지 못해서 생긴 헤프닝이였던것 같습니다. 언젠가 더 좋은 자료를 생성해서 업로드 하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아까 올리신 자료에 대해서는 아무런 문제 없어보였습니다..

     

    https://xetown.com/topics/1480720

  • profile profile

    수정된 코드가 제 능력으로 만든 것들이 아닌 외부 도움을 받아서 수정한 것들인데 원칙적으로 그 분들에게 미리 배포여부에 대해 확인했어야 하는데 그 부분을 간과한것 같네요. 선의의 개인적인 도움을 제가 다시 임의로 배포하는 것은 좀 문제가 있어 보였습니다. 실제로 그 배움을 제것으로 완전히 익혀서 체득 했다면 이야기가 좀 다를지도 모르겠지만 그냥 흉내만 낸것일뿐 아직 체득 하지도 못한 지식들입니다. 저도 기진곰님의 글이 동기가 되어 실행 했는데 아직 실력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 profile profile

    1. 스케치북 스킨은 원작자에게 배포허락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GPL V2 라이선스이기 때문입니다. (수정에 도움을 받더라도 스케치북에 적용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상황이라면 문제 되지 않을거예요)

     ( GPLv2로 배포되는 각종 모듈 및 스킨들을 기본으로 적용하여 배포 가능 (예: 스케치북) <-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 윗 링크를 보면 배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GPL v2라이선스 자료들의 한해서요.

    만약 님이 유료자료이거나 GPL v2, MIT 등등 관련 자료들이 아닌 경우라면 문제가 될 수 있엇겠지만, GPL v2, MIT 라이선스였더라면 해당 자료에  함께 기여 해주신것에 대한 부분으로 순 기능을 잘 동작시켰다고 보는데요.

    그 도움 주신 분들의 닉네임을 하나하나 다 적어주셨더라면 좀 더 좋았고요. (코드상에 남기셔도 되고요)

    https://xetown.com/topics/146444

    GPL v2 라이선스 변경에 대해서 관련된 설명한 게시글도 있습니다.

  • profile ?

    정황상 질문답변 등으로 도움 받은 것으로 코드를 개선하여 배포하신 것 같은데.. 그렇다면 기여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즉, 동의되지 않은 상황이니 닉네임 불러 준다고 될일은 아니겠지요.
    정황상 추측한 게 맞다면요.

  • ? profile
    네 알고 계신 것이 맞습니다.
  • profile

    질문 답변에 올라온 것을 참고하여 코드를 만들어 배포했다고 저작권 위반 아닙니다. 누구나 볼수 있는 곳에 저작권 명기없이 올린 코드는 public domain 코드로 볼수 있습니다. (물론 답한 사람이 유로코드 복사해다가 답했을 위험이 있습니다. 그걸 그대로 쓰면 본인도 모르게...)

    저작권 보호가 되려면 그 코드가 독창성이 있어야 하며, 누구나 알고있는 정보를 q/a 식으로 답한 것은 저작권 보호대상이라 볼수 없습니다.

  • profile ?
    이게 맞는 말이네요.
    중요한 걸 간과했네요.
  • ? profile
    애매하긴 합니다. 커뮤니티다 보니 저작권에 앞서 상호존중을 해줘야 하는 점도 있으니까요...
  • profile

    커뮤니티라는 항목을 제외하면 저장소를 복제하셔서 수정하신거나 다름없는데요, 도의적인 문제를 떠나면 저작권상 문제는 없습니다.
    뭔가 그래도 마음속에 걸린다 하시면 다음과 같은분들의 도움을 받았다고 명시만 해주셨으면 괜찮지 않았을까 싶네요.

  • profile
    보드 스킨에 추가한 기능에 도움을 주신분의 스크립트 코드가 들어가 있었습니다. 명시를 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코드를 만드신 분의 동의가 필요했던 부분이라고 판단 되어 자료를 삭제하게 되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오픈소스 코드의 의미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나 토론은 해볼만 한 가치는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라이믹스의 장점은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집단지성을 이용한 무한한 확장 가능성이라고 생각 합니다. 사실 내가 아는 지식이라는 것도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알게 된 것이고 그걸 다시 다른 누군가에게 전하는건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 합니다. 다만 여기서 독창성이나 본인의 창작이 가미 되어 저작권의 권리를 가질 수 있는 것들도 만들어 질 것이고 또 그 가치 역시 보호 되고 인정 되어야 할것 이라 애매하고 모호한 지점이 분명 있기는 합니다. 모쪼록 오픈소스의 정신과 적절한 보상을 통해 더 좋은 동기부여가 상호 잘 조합을 이루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 동안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받았고 그 도움에 뭔가 작은 보답이나 도움을 이어가고 싶어서 아직 설익은 섣부른 판단으로 작은 소동을 일으킨 것 같아서 다시 한 번 사과 드립니다. 혹시라도 마음 상하신 분들이 계신다면 잘 몰라서 한 악의 없는 행동이니 너그러히 봐주시기길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