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 경험치(실제 활동을 통해 얻을수 있는)로 메달을 지급하는 활동메달을 도입하면서 포인트는 사이트에서 화폐로서의 역할이 더 강화가 되었습니다.
이를 구분하지 않게 세팅되었다면 경험치 별도 운영을 의미없게 만들어 버린 것 일겁니다.
경험치를 실제 활동에만 지급하는 것으로 해야 메달이나 기타 경험치로 인해 얻는 것을 목표로 활동을 더 열심히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너무 쉽게 중요활동이라고 포인트를 up에서 지급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물론 1회성이라면 그렇게 해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쉬운 활동에 포인트를 많이 주는 방식으로 한다면 실제 글쓰기 등의 활동이 아닌 것에서 경험치를 너무 많이 얻게 됩니다.
예를 들면 신입회원에게 댓글을 달아주면 뭔가를 더 주고 싶은데 이때 포인트를 다른 댓글보다 많이 주게 되면 글을 쓰지도 않고 댓글만 짧게 계속 달아서 많은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 운영자는 포인트는 많이 주고 싶지만 경험치는 그렇게 주고 싶지는 않은 것이기에 별도 다른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 화폐로서의 역할 포인트만 따로 지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 댓글 작성시 포인트지급은 경험치와 연동되기에 다른 것을 우회적으로 지급할 수 있다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요런식으로 별도 이벤트스티커 5장을 지급해서 운영자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벤트스티커 모듈에 별도로 스티커를 특별한 act에 지급하는 기능은 없으니 애드온으로 별도로 구현해야 합니다.
저희는 질문글에 작성된 댓글 중 추천이 이루어질 때마다 추가적인 스티커가 지급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댓글 하나를 작성해서 10번의 추천이 있을 수 있고 정해진 스티커를 계속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경험치가 함께 올라갈 수 있는 포인트는 대신 적게 설정을 해 놓았구요.
지급받은 스티커는 스티커환전소에서 포인트로 교환하는 게임머니가 되어 더 좋은 보상이 되죠!
단, 사이트에서 포인트의 사용처가 없어서 화폐로서의 역할을 못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https://rxtip.kr/rx_tip/5648
저희는 검색 등으로 들어온 사용자가 - 회원가입하고, - 머무는 시간을 늘리고 - 게시판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선댓글 후다운로드를 사용한 후 어느 정도 목적은 달성했지만 따라오는 문제는 역시 거의 붙복에 가까운 성의없는 댓글들입니다. (무댓보다야 천배 낫지만)
글이나 댓글에 추천을 받을 경우 스티커를 받고 그 스티커를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게 해줘서 추천받을 만한 성의 있는 댓글/글을 유도하는 것은 정말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경험치 + 포인트 활용만 고민하고 있었는데, 스티커도 같이 고민해봐야겠네요!
오늘도 좋은 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