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 경험치(실제 활동을 통해 얻을수 있는)로 메달을 지급하는 활동메달을 도입하면서 포인트는 사이트에서 화폐로서의 역할이 더 강화가 되었습니다.

 

이를 구분하지 않게 세팅되었다면 경험치 별도 운영을 의미없게 만들어 버린 것 일겁니다.

 

경험치를 실제 활동에만 지급하는 것으로 해야 메달이나 기타 경험치로 인해 얻는 것을 목표로 활동을 더 열심히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너무 쉽게 중요활동이라고 포인트를 up에서 지급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물론 1회성이라면 그렇게 해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쉬운 활동에 포인트를 많이 주는 방식으로 한다면 실제 글쓰기 등의 활동이 아닌 것에서 경험치를 너무 많이 얻게 됩니다.

 

예를 들면 신입회원에게 댓글을 달아주면 뭔가를 더 주고 싶은데 이때 포인트를 다른 댓글보다 많이 주게 되면 글을 쓰지도 않고 댓글만 짧게 계속 달아서 많은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 운영자는 포인트는 많이 주고 싶지만 경험치는 그렇게 주고 싶지는 않은 것이기에 별도 다른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 화폐로서의 역할 포인트만 따로 지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 댓글 작성시 포인트지급은 경험치와 연동되기에 다른 것을 우회적으로 지급할 수 있다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Screenshot_20210423-094950_Chrome.jpg

 

요런식으로 별도 이벤트스티커 5장을 지급해서 운영자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벤트스티커 모듈에 별도로 스티커를 특별한 act에 지급하는 기능은 없으니 애드온으로 별도로 구현해야 합니다.

 

 

저희는 질문글에 작성된 댓글 중 추천이 이루어질 때마다 추가적인 스티커가 지급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댓글 하나를 작성해서 10번의 추천이 있을 수 있고 정해진 스티커를 계속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경험치가 함께 올라갈 수 있는 포인트는 대신 적게 설정을 해 놓았구요.

 

지급받은 스티커는 스티커환전소에서 포인트로 교환하는 게임머니가 되어 더 좋은 보상이 되죠!

 

단, 사이트에서 포인트의 사용처가 없어서 화폐로서의 역할을 못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https://rxtip.kr/rx_tip/5648

글쓴이 웹지기

profile
XE와 라이믹스를 운영하며 알게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저희는  검색 등으로 들어온 사용자가 - 회원가입하고, - 머무는 시간을 늘리고 - 게시판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선댓글 후다운로드를 사용한 후 어느 정도 목적은 달성했지만 따라오는 문제는 역시 거의 붙복에 가까운 성의없는 댓글들입니다. (무댓보다야 천배 낫지만)

     

    글이나 댓글에 추천을 받을 경우 스티커를 받고 그 스티커를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게 해줘서 추천받을 만한 성의 있는 댓글/글을 유도하는 것은 정말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경험치 + 포인트 활용만 고민하고 있었는데, 스티커도 같이 고민해봐야겠네요!

    오늘도 좋은 팁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선댓글 후 다운로드는 의미없는 댓글이라도 달리게 하는 거의 운영자가 추구하는 것에 거의 하단에 위치한 목적 달성 정도밖에 안됩니다.

    말씀하신 무댓보다 천배 낫지만 이란 역할입니다.
    자료를 써보지도 않고 달 수 있는 댓글은 감사 인사 뿐이죠.

    저도 비회원에게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아무 인사도 없이 다운로드만 해 가는 사람들이 얄미워서? 선댓글 후 다운로드를 적용하긴 했습니다. 이건 사이트에 도움이 된다기 보다는 그냥 제 서운함을 해소하기 위한 정도박에 안되네요.

     

    가입인사에 환영댓글은 조금 다르더라구요.

    "안녕하세요!" 짧은 댓글도 신입회원에게는 무척 반갑고 이런 댓글이 무척 많이 달리기 때문에 사이트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가입인사 댓글의 포인트를 늘리면 제가 본문에 언급한 경험치누적의 문제가 생기고 그리고 특별한 언급이 없기 때문에 가입인사 댓글에 따른 보상에 대한 인지가 약한데 이렇게 하면 효과는 100% 입니다. (댓글을 달면 스티커 추가지급을 바로 알려줍니다.)

  • profile profile
    저희는 구글 검색으로 들어오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고 이탈율을 낮추는 것이 검색 순위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20-30개씩 퍼가는 분들이 댓글을 한번씩 남기느라 몇초씩은 더 걸리니까요. 그러나 말씀하신대로 커뮤니티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는.. 없는 것보다는 나은 수준이죠.

    가입 인사도 그런 순기능이 있는지 몰랐어요. 솔직히 '가입인사 누가 읽어보지' 이렇게 생각했는데.. 제 생각이 짧았군요. 가입 인사로 가볍게 첫 글쓰기를 유도하면서 스티커 기능을 경험해보도록 이어질 수 있겠네요.

    스티커에 이어서 가입 인사도 고민해봐야겠습니다 ㅠ
  • profile profile
    사이트마다 성격이 달라서 다 적용되는게 다르겠지만
    저희 사이트 성격상 같은 것을 좋아하는 신규회원을 무척 반기는 분위기라 가입인사가 올라오는 것을 반기고 있고 또 가입인사를 통하지 않으면 정회원이 될 수 없는 구조에요.

    수요가 있다면 먹힐것이고 가입인사의 수요가 없다면 무용지물 일겁니다.
  • profile profile
    네.. 맞는 말씀입니다..
  • profile

    저희는 미션모듈을 이용해 포인트와 경험치를 구분해서 사용 하고 있습니다. 부수적으로 글쓰기나 댓글 달기 같은 모든 활동에서

    설정했던 포인트를 모두 0으로 만들고 미션을 통해 경험치로 커뮤니티 레벨을 올리고 포인트는 말 그대로 화폐의 개념으로 

    아주 적게 지급하고 실제로는 포인트 유료충전을 통해서 수급하게 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베타 테스트라 정식 서비스시

    모두 리셋할 예정이라 포인트는 넉넉하게 주고 있긴 하지만요.

    한가지 라이믹스에서 아쉬운건 포인트로 회원들이 사고 팔수 있는 마켓 모듈이 없다는 것입니다.

    기존 서드파티들도 없어서 제작의뢰를 해야 할것 같은데 지금 사이트 규모상 크게 필요하지는 않은 상태라 

    일단 유보해 둔 상태입니다. 

     

  • profile profile

    마지막에 포인트로 회원들이 무엇을 할 수 없는게 지금 화폐로서 가치있는 포인트와 경험치를 구분해서 적립하도록 하는 것이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회원,운영자 모두 그래서 포인트를 모았는데 그 다음은???
    이 질문만 남는다면 포인트,경험치,레벨 등을 구분해 놓고 우린 이런게 있고 이렇게 적립할 수 있습니다. 라는게 공염불이 되고 마는거죠.

    라이믹스 자료로서 뭔가 포인트를 쓸 만한 게 없다면 다른 실물을 통해서라도 포인트를 소진 할 수 있는 것을 빨리 마련해야 합니다.

     

    미션모듈이던 저처럼 부가적인 자료이던 경험치에 영향을 주지 않고 포인트(화폐)를 모을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하는 이유가 포인트를 가치있게 쓰게 하기 위함이죠. 다른 목적은 없고 단 이 목적인데 이 포인트의 가치를 부여하지 못하면 출발 자체가 안되는 거죠.

  • profile profile

    저희는 포인트를 이용해서 오프라인 제휴업체에서 현금처럼 사용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회원들끼리 실제 물품을 사고 파는 중고 장터에서 포인트를 이용하게 하고 여기서 거래된 포인트를 사이트에서 실제 환급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거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보증보험을 해둘지 고민중입니다.

  • profile profile
    글쎄요. 좀 위험한 도전을 하고 계시다고 보여지네요. 포인트라는게 실제 화폐하고 등가가될 만한 수준으로 획득이 가능하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하기도 쉽지 않고 악의적인 포인트 취득 또는 편법이거나 제제할 수 없는 범위 이지만 눈살이 찌뿌려지는 등의 상황이 벌어질 수 있을텐데요.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부분이 굉장히 위험해 보입니다. 개인 의견입니다.
  • profile profile
    저는 다른 부분보다 시스템적으로 포인트 안정성이 좀 우려스럽긴 합니다. 계산방식의 오류나 해킹 또는 잘못지급되는등의 문제가 나올지 어떤 구조인지 잘 몰라서 이 부분이 좀 걱정되네요.
  • profile profile
    진지하게 다른 방향을 검토하시는 것이....
    저희처럼 포인트로 걸고 응모해서 당첨되는 분에게 경품을 드린다던지.. 충분히 소진 되면서 현금과 등가가 아니라 그런 문제도 없고 적당히 필요한 포인트 정도를 모으려는 동기는 충분합니다.

    굉장히 우려스럽습니다.
  • profile profile
    충분히 심사숙고 후에 적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언 감사 합니다.
  • profile profile

    우려때문에 저도 못하지만 포인트를 현금처럼 쓸 수만 있다면 궁극기가 아닐런지요? 레딧은 포인트가 현금처럼 쓰이지 않나요?

  • profile profile

    자기돈으로 충전해서 그 포인트를 현금처럼 쓴다면 문제가 안되겠지만
    활동으로 모은 포인트를 현금처럼 쓴다면

    지금 만약 타운에 댓글 하나 글 하나가 돈을 버는 수단이 된다면 타운이 어떻게 될지 상상해 보셨나요?

    포인트의 가치를 가장 극대화 시키는게 말씀하신 돈의 가치와 일치화 시키는 것입니다. 이세상 모든 사람이 가지고 싶어하는게 돈이니 결국 포인트를 가지고 싶어하겠죠.

    그럼 그 많은 돈을 일개 사이트 운영자가 활동하는 회원에게 다 공급하고도 남을 만한 수익구조 뭔가 있을까요?
    현실적으로 접근해서 안된다는 것이고 설령 운영자가 별도 수익이 있어 그 수익 안에서 한정된 공급을 해 준다고 한다 가정을 해도 손쉽게 돈을 벌기 위해 각종 편법으로 포인트를 먹으려 할 것입니다.

    이런 우려가 과연 기우일지 아니면 현실적으로 그렇게 원고료와 다를 바 없는 돈을 모든 회원들에게 지급하고도 사이트 운영의 의미가 있을지 판단을 해보시라는 겁니다.

    레딧이 어떻게 포인트를 관리하고 그것을 사용하게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활성화를 위해 활동에 보상으로 돈과 거의 같은 수준을 지급하는 것은 현실성이 없다고 보는 것 입니다.

     

    XE타운이 현재 타운 내에서 포인트가 무리없이 잘 작동하는 건 포인트로 선의로 제공하는 자료들을 구할 수 있고 하는 정도의 가치로 만들어 놓아서 일 것 입니다. 여기서 말씀하신 궁극의 목표를 위해 타운 운영자가 수익성을 발굴해서 포인트를 내가 사고싶은 어딘가의 물건을 사고하는 곳에 쓰는 포인트로 둔갑 시킨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그건 아무도 모릅니다.

  • profile profile
    네 맞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저도 안하는게라니라 못하고 있어요^^ 헌데 좋은 아이디어로 포인트를 현름처럼 쓰게 할수 있다면 궁극기라서 의견을 적어 봤어요.

    저는 포인트를 아이스크림 기프티콘으로 바꿔먹을 수 있게 하려고 준비중이에요.헌데 언제 될지는 미지수네요. 고양이 츄르 같은 댕댕이 간식 기프티콘 같은 것도 줄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 profile profile

    네. 그런 기회를 주시면 됩니다.
    내가 활동하는 모든게 돈이 된다라는 구조는 자선사업가 아니고서는 안된다는 거죠.

    내가 글을 쓰는 이유가 돈을 벌기위한 것 외 다른 무언가가 없다면 그 사이트는 돈을 공급하지 않는 한 활동이 일어나지 않는 사이트이고 잘못된 운영을 하고 있는거죠.

    활동을 통해 받는 보상의 정도는 적절하면서도 제한적이어야 하고 그와 동시에 의미있는 수준에 보상이라고 느껴야 합니다.

    그런데 내가 1주일만 도배하면 그 댓가로 어딘가에가서 그 포인트로 뭘 구할 수 있다면 ??

    결론은 돈으로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에는 한계가 분명히 있다는 것 입니다.

     

    저희는 포인트로 무조건 바꿔가는 쉬운 기회를 드리지 않습니다.(제가 그럴만한 돈도 없구요)  말씀하신 정도의 경품에 응모할 수 있게 포인트를 받아서 소진 시키고 있으며 이 정도로도 포인트의 가치는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활동으로 모은 포인트만큼의 재화와 맞바꾸는 회원은 당첨이 된 회원이 되고 그 당첨이 상시로 일어나지 않아서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구요.

  • profile profile
    오랜 운영에서 나오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웹지기님 말씀은 꿀~이에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