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 동안의 고민인 주제인데 답답한 마음에 그대로 저와 같은 분들이 많으실 거 같아 여기 와서 이야기 나눠봅니다.

아래 웹지기님도 비슷한 이야길 하셨는데, 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내가 원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럼 거기서 내가 원하는 기능을 더 추가해야하는데, 거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비용을 주고 개발을 하느냐, 내가 공부해서 파볼까.

 

보통 큰건은 개발을 외주를 주고 해왔습니다. 아니면 바쁠 때도 외주를 주고 맡기고요.

어떤 건 가능한데, 어떤 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하다보면 간단할 거 같은데 영 안 풀리고 안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럴 땐 내가 개발을 배워야 하나,

 

아니면 내가 원래 잘하는 걸 더 잘하는데 시간을 쏟는게 맞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퍼블리싱은 상급입니다.

PC페이지 30페이지를 일주일 정도면 쳐낼 수 있고,

모바일 페이지도 하루에 10~30개 정도 해낼 수 있습니다.

 

비용만으로 봤을 때는 그런 일거리만 죽 계속 있다면, 페이지당 10만원 정도로 보면 300만원 어치 일을 일주일에 해내기도 합니다. 보통 한달 기준에서는 300~500만원 정도의 일을 퍼블을 해서 쳐내고요.

 

그 외에 제가 만든 위젯, 애드온, 모듈 스킨을 판매해서 일년에 50만원 정도를 벌어냅니다. 이 경우 자잘한 AS가 매번 발생하지요. 왜냐하면 그것은 옛날에 만든 코드들이고 최근에 다시 반영하려면 거기에 맞게 수정해야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자잘하지만 만원 정도라도 들어오면 그냥 기분이 좋습니다. 내가 만든 게 팔리면 오늘 치킨이라도 먹을 수 있으니깐요-_-;

 

그 외에 서버호스팅으로 조금 유지되는 부분이 있고.

 

한정된 시간에 한정된 노동력으로 최대한 가능한 작업을 해야한다면 퍼블전문으로 가는게 맞고요.

그런데 또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런칭해보고 싶다는 욕심도 늘 가지고 있어서 개발도 조금 배워봐야하나 싶기도 합니다.

 

퍼블을 그만큼 해서 벌려면 하루 종일 화장실도 못가고 작업하기도 하거든요. 좀 더 나이가 들면 이렇게 꾸준히 밤새는 것도 못할 듯 하고요-_-;

 

결국 개발자를 고용해서 서비스를 운영해가야하는게 맞긴 한데, 나도 어느 정도 할 줄 알아야 하나 싶기도 합니다. ㅠㅠ

eondcom

profile
이온디는 라이믹스를 비롯한 다양한 CMS의 시드뱅크를 꿈꿉니다. 여러분들이 사랑하는 웹소스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이온디는 매일 소스코드를 유지보수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소스마켓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XE마켓 - 이온디스토어
https://eond.com/xemarket/

# XE/라이믹스 단톡방을 운영 중입니다. (비번: 2022)
https://open.kakao.com/o/giaKKnl

# XE/라이믹스 생활코딩 모듈 강좌입니다.
https://opentutorials.org/module/3774
  • profile

    돈을 벌기 위한 효율만 생각한다면 뭐 결론이 어쩌면 정해졌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제가 개발까지 배우는 것이 효율이 무척 떨어지는 일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지금은 그럼에도 해야 한다로 바뀌었습니다.
    아래 제가 쓴 글에도 있지만 저는 오로지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를 위해서 개발을 배워보기로 했습니다. 전혀 다른 고민이죠. 내 사이트를 좀더 안정적으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고 또 다른 개발자분의 도움으로 적용한 기능들도 문제가 생긴다면 그분과 연락이 닿지 않아도 내가 유지보수 하고 싶은 그런 맘이 생겼습니다.
    이런 생각까지 든 이유는 직접 유지보수 할 수 없다면 녹녹하지 않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 profile profile
    네 전 이게 생업이라 가성비 면에서는 퍼블인데,
    그래도 저도 웹지기님처럼 내가 만든 사이트 유지보수도 제 일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ㅠ_ㅠ);;;;
  • profile profile
    네. 저도 생업은 따로 있고 생업에 사실 더 힘을 써야 하지만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대한 애정도 많은 편이라... 이런 상황까지 왔네요. 시장 자체가 많은 공급을 받으며 구매하고 유지보수 하며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네요. 자체해결이 답인 상황...
  • profile profile
    애정이 없으면 그렇게 못하죠 !! 웹지기님 과 같은 심정입니다. 사이트가 허접해도 하나 하나 낫아지는것 보면 기분이 좋습니다.
  • profile profile
    이온디님은 열심히 하는데 모든것 혼자하려고 하는게 항우같은 느낌이 듭니다. 유방처럼 부드럽게 하세요 !! 모든걸 혼자하기엔 할게 넘 많은 세상이에요 .
  • profile
    퍼블리싱은 어느정도 선까지 올라간정도가 됬다면 이제 기획단계에 가야하는게 맞죠.
    근데 보통 제작의뢰가 들어오는 경우 실제로 이온디님의 의뢰 형태를 본다면 기획의뢰보다는 미리 만들어진 디자인을 가꾸거나 이온디님만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의 특색으로 퍼블리싱 해주는 것에 특화된 것으로 보여져요. 이 부분은 솔찍히 기획까지 가지 않는다면 이미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XE를 퍼블리싱 하는데 있어 제일 중요한 개발분야를 좀 더 공부해보세요.

    왜 $logged_info 가 작동하는지 $is_logged 와 $logged_info 이런 부분의 변수가 어떻게 담긴다 이정도에서 끝내지말고 왜 이런 정보가 담길 수 있는지 이해하는 부분이 좀 부족하신 것 같더라고요.

    실제로 true, false 같은 boolean 타입의 구분, int, string 등 타입들의 조합을 비교하면서 조건을 쓰셔야할 부분에 재대로 쓰실줄만 안다면 XE에서 퍼블리싱에서는 그만한 금상천화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뒤 PHP개발은 점점 자동으로 따라오게되는거예요.

    그런 부분을 좀 더 심층적으로 공부하시길 권유합니다.
  • profile profile
    지금 워드프레스에 썸머노트 에디터를 달고,
    에디터에 이미지를 첨부하면
    자동으로 파일 첨부되고 디비에 올라가고
    삭제하면 해당 이미지 삭제되는 기능을 만드는데 너무 어렵네요-_-;;

    XE에 프로알라에디터처럼 하고 싶은데 엄청 어려운 영역이네요 ㅠㅠ
  • profile profile
    제가 XE,라이믹스로 사이트 운영해 오면서 그동안 다른 자료를 보고 이럴때는 이렇게 저럴때는 저렇게 하는구나 하고 응용해서 해왔던게 확장되지 못하고 카피해서 구현하고 또 카피하고 에서 머물렀던 이유가 php를 배우지 않고 따라해서 였습니다.

    $logged_info 는 그냥 아무렇게나 만들 수 있는 변수 일 뿐인데 여기에는 로그인한 회원의 각종 정보가 담겨 있겠구나 정도의 추측으로 끝나는거죠.

    변수,상수,함수,인자 등이 무언지도 명확하게 이론적 공부도 하지 않고 저렇게 코드가 쓰인 부분은 저렇게 작동하네? 로 역으로 언어설계를 추측해 왔던 거죠.

    if 조건에 결과가 무조건 true, false 로 나온다는 것도 의식하지도 못하고 그냥 다른 곳에서 조건은 이런식으로 쓰니까 이렇게 쓰나보다 하고 쓰니 실력이 늘지도 않는게 너무 당연했던 것 같습니다.

    거기에 ' 를 했을때 " 를 썼을때 차이도 구분하지도 못하고 이때는 이걸 따라해보고 잘 안되니 다른거 써보 이런 식이죠.

    XE,라이믹스가 php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인데 php를 배우면 얼마나 개발하기 쉬울지 생각도 못했던게 사실 어리섞었던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 php기초 부분 영상을 보고 있는 중인데 그동안
    카피해서 코드 구현했던 부분 중 반복문 배열 그리고 연관배열 foreach 사용 등을 이론적으로 공부해보니 그동안 왜 처음부터 쉽게 구현이 안되고 계속 해매다가 성공하고 그랬는지 알겠더라구요.

    함수의 사용이나 이런 이론적인 부분을 공부해 보니 반복사용할 수 있는 코드의 함수화 그리고 함수의 이용 등 논리적인 접근이 가능한 프로그래밍은 쉽게 배울수도 있고 배워 놓으면 응용이나 구현이 용이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이 느겼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모든 프로그램은 if 문과 for, foreach 와 같은 반복문으로만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셔야 하죠.

    구현 하는 것만 보면 상당히 어려운 것을 구현했는데, 실제로 다시 구현하라 하면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신 분들이 있더라고요.

    보통 대게 복사 붙여넣기만 생각하고 질문글 -> 답변 복사-> 붙여넣기 의 반복의 선상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복붙을 하더라도 이 코드가 작동되는 이유를 파해치고 이해할려는 습관을 가지게 된다면 나중에 까먹더라도 실력은 향상됩니다.

    아 그전에 이렇게 이렇게 해본적이 있는것 같아, 다시보면 가능할 것 같은데.. <- 이거랑
    아 그전에 이렇게 해봤는데 왜 그게 됫지? 여기선 어떻게 하지? <- 이거랑

    차이가 확 다른 것 처럼요 ㅎㅎ

    둘다 까먹엇는데 이해하고 넘어간다면 다시 그코드만 보면 응용도 가능할 수 있지만, 그냥 복붙에 그치면 응용이 불가능한거죠..

    이 부분에서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제가 실력이 늘수 있었던 부분이 단순 복붙이 아니라 직접 출석부 코드를 짜면서 실제 if문의 역할 내용 전달의 의미등등을 이해해보려고 노력했던 것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실제로 출석부 코드 처음 만져볼 때 복붙 한건 귀찮아서 변수이름 그대로 복사한것 빼곤.. 실제 코드의 값들을 처리하는 것 등에는 복사해본적이 없는 것 같네요..)

    그리고.. 코드를 읽고, 이 코드가 하는 역할이 어떻게 되는지 이해하는 습관과 다른 사람들이 짜둔 코드를 리뷰해보는 습관을 같이 가지기 시작하신다면 실력은 자연스럽게 늘어나갈 것 같습니다 :)

    웹지기님은 제가 코딩 하는것이나 라이믹스에 올라오는 코드들을 리뷰해보시는 것 같더라고요.ㅎㅎ
  • profile
    자신의 꿈을 명확히 하신다면 답이 나오실것이라 생각합니다.
    퍼블리싱도 하면서 개발을 배우시는것으로 ... 쿨럭~ ;;
  • profile
    기획 쪽으로 돌리신 거 아니었어요? 분명 몇 년 전에 그렇게 들었던 것 같은데...
    고용 관리를 위해 개발 쪽도 보신다는 거겠죠?
    암튼 미래지향적인 분이시니 잘 헤쳐나가시리라 믿습니다!
  • ?
    이온디님은 개발자 이면서 오너 인걸로 알고있습니다. 1인 사업체든, 2인 사업체든 오너라는 타이틀이 붙게 되면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오너가 되면 실력도 실력이지만 무엇보다 흐름을 읽고 그에 대한 대처를 하시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리라 생각을 합니다.
    특히 소규모 일 경우엔 더 그렇죠.

    한 10년 전쯤 내가 관리하는 사이트는 나에게 관리비를 10만원을 주는데, 서울에 누군가는 월 관리비를 500만원 받는 다는 소리에 충격을 먹었었네요.
    물론 나중에 알고 보니 단순 관리가 아닌 마케팅을 포함한 관리였지만.

    며칠전 유튜브 영상에 유튜브 편집관련 영상이 하나 올라온것을 봤습니다.
    매일 하루에 하나씩 유튜브 영상을 편집해서 올리는 작업을 9개월 가량 하면서 월급은 200만원 조금 넘게 받았다고.

    어떤 일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결과가 상당히 달라진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이나 프로그램 개발만으로 생계를 유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가장 큰 문제가 대부분 그만한 영업력이 되지 않습니다.
    매달 일정량 일을 수주하기 힘들지요.
    혼자이면 그나만 자기 월급이라도 챙겨 갈 수있는데, 직원이라도 한명 두려면 상당히 부담이 되지요.

    물론 간혹 개발쪽에 특화되어 일을 수주하시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특별한 케이스지요.

    실력도 뒷받침 되어야 하고, 오랜 기간 평판도 잘 쌓아 둬야만 가능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그런분들도 환경의 변화에 따라 상황이 많이 바뀌기도 합니다.

    늘 새로운 경쟁자들이 나타나고, 경쟁업체가 나타나죠.

    저 같은 경우에도 소규모로 개발, 디자인, 마케팅,컨설팅을 병행해서 운영하고 있었는데
    제가 하는 분야가 돈이 되다보니 이젠 기업형 회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네요.

    한10년 전에 저 역시 지금의 이온디님과 똑같은 고민을 했었는데 전 그때 눈을 조금 돌렸었네요.

    지금 가진 능력이 다른분야와 접목이 되었을때 더 큰 시너지를 낼 수있는 곳은 없는지도 한번 생각 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이곳이 개발자들의 커뮤니티에 가깝다보니 이런말 하면 욕먹을지 모르겠지만
    개발 실력 좋다고 돈 잘벌고 사업이 성공하는건 아니더라구요.

    유튜브만 가보면 너무나도 많은 실력좋은 개발자들, 실력좋은 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그런 영상보면 배울것도 많지만 더불어 자존감 까지 낮아지지요.

    그런데 막상 사업을 해보면 개발 실력이나 디자인 실력이 전부는 아니더라구요.

    흔히 말하는 "사업수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쪽 일하시는 분들을 비하하는 발언이 아니라,개발적 지식이 훨씬 적음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마케팅 잘해서 우리보다 훨씬 돈 잘버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곳에 이런글을 적었을때는 막연함과 답답함이 함께 공존하고 있는 상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 늘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으니까요.

    같이 고민하는 입장에서 , 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있을지 모르겠으나
    이런 경우 바라 보는 시각을 바로앞이 아닌 조금 멀리 좌우로 둘러 보시면서 생각을 하시면 좀 더 명쾌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늘 응원 하겠습니다.
  • profile
    쉽게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네요.
    위에 말씀하신 분들의 글을 잘 읽어 보시고 결정은 이온디님의 몫입니다.
    코로나가 터지고 힘든 상황에서 민생구를 책임져야하는 가장의 입장에서 뭐 하나 결정한다는게 쉬운 일이 아니죠.
    한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저의 입장에서는 똑띠님의 글이 제일 마음에 와닿네요.
  • profile

    이공계 출신들이 (능력은 출중한데) 잘 안풀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가장 큰 이유는 기획이 안되고 사업수완이 없고, 다른 사람들을 관리하는 능력이 부족해서, 처음에 취업하기도 쉽고 대우도 잘 받지만, 위로 올라가거나 사업을 하게되면 결국은 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구나 개발이란 것은 전공이 뒷바침 되지 않으면 경쟁자에게 금방 따라잡히는 사상누각에 불과합니다. 나이 먹어서까지 할수 있는 일도 아니구요.

    거꾸로 생각하면 최후의 승자는 기획과 매니지먼트가 되는 사람이란 뜻이지요. 잘되든 안되든 사업 시작해서 적자 안내고 계신 분들은 이미 절반은 성공한 셈입니다. 나머지 절반은... 똑띠님 말처럼 남들이 생각못한 뭔가가 있어야하고, 사업수완이란 것으로 채워야겠죠. 직접 개발에 뛰어들기보다는 개발자들을 적재 적소에 배치해서 일을 시키는 것이 진짜 능력인데... 아무나 할수있는 일이 아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