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절대로 광고가 아닙니다.

 

비밀번호 다들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저는 사이트마다 무작위의 함수로 사이트에서 최고길이로 지정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 32자 이상의 문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것도 제가 기억못하는 비밀번호로 말이죠.

 

그러면 어떻게 매번 로그인을 하느냐라는 질문을 하실 수 있는데 간단합니다.

 

1. 크롬 자동완성 기능

2. 1password

 

입니다.

 

크롬의 자동완성 기능은 내가 입력한 비밀번호를 그대로 자동으로 저장할지에 대해서 저한테 의문을 남겨준 뒤 비밀번호를 저장하는 방식이죠. 아마 대부분은 이렇게 사용할 것 으로 보여집니다.

 

편리하죠. 편하고 좋죠. 보안안전성?에도 좋습니다.

 

다만 구글계정을 잘 관리해야하고, 만약 구글이 털리게 되면 문제가 발생될 위험이 크죠.

 

그래서 이런 비밀번호만을 전문적으로 관리해주는 항목이 필요했습니다.

 

저는 예전에 제가 아는 개발자분의 소개로 알게되었던 1password를 근 2년~3년 정도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1password는 1password를 열기위한 시리얼키와 마스터 비밀번호만 기억하고 있으면 저장된 비밀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소프트웨어 입니다. 물론 비밀번호가 해당업체의 서버에 저장되므로 좀 안전하지 못하거나 꺼리낌이 있긴하지만 현재로써는 비밀번호 관리에서 어느정도 정점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존경하는 개발자분들께서 대부분 1password를 이용중에 있습니다.

 

다만 이 소프트웨어의 단점은 분명했습니다. 대부분의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경우는 웹사이트, 게임내의 아이디 비밀번호를 치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 게임실행도 요즘은 브라우저에서 다 지원하다보니 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이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이 너무 부실했습니다. 쓰는게 오히려  불편할 정도였으니까요.

 

최근 맥을 사용해오면서 이런 문제를 맥에서는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복사 붙여넣기가 단계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정도록 잘 되어 있는데 윈도우버전은 그렇지 못했죠. (맥에서는 바로 클릭할 수 있도록 아이디 비밀번호항목이 버튼이 되어있으며 클릭하게 되면 바로 복사가 되지만, 윈도우에서는 오른쪽클릭-> 비밀번호항목 찾아서->해당되는 비밀번호에 마우스 올리고대기-> 오른쪽에 복사 항목으로 이동해야합니다.. 복잡하죠..)

 

그렇다고 기존의 크롬확장 익스텐션을 사용했을때, 실제로 호환성이 안좋다는 것도 느꼈을 정도이니까요.. (기존 버전이 지원이 끊기기도 했습니다. 2019년쯔음) 실제로 사용하면서 제가 사용하는 크롬의 로그인 자동완성 기능과 중복되어서 문제가 난적도 몇번 있고, 사용하는 것 자체가 불편했습니다.. (실제로 2년전의 일이라 자세하게 기억못하여 조작 혹은 외곡된 기억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런데.. 최근에 이 물건이 패치를 했더라고요..

 

화면 캡처 2021-03-09 182532.png

 

실제로 로그인창에서 로그인을 하기위해 input창을 포커스시켜 커서를 뛰우면 저렇게 창이 자동으로 뜨고 클릭한번에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바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만약 크롬익스텐션이 잠금상태라면 컨트롤 + 쉬프트 + x 로 마스터 비밀번호만 치게된다면 바로 풀리죠.

 

아직 써본지 2주정도 되가는 것 같은데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특히 게임..)

 

제 비밀번호 형식이 대부분 특수문자 + 대소문자 + 숫자 를 조합한 랜덤한 난수이거든요. 그래서 저도 기억못하는 비밀번호로 다되어있습니다. 

 

다만 크롬에서 로그인할때 너무 번거로워서 크롬의 자동완성 기능을 같이 사용한 것인데요.. 이제 크롬자동완성 기능은 이제 제거할 예정입니다.. 특별히 필요한 곳 제외하고는 이제 필요가 없어졌네요 ㅎㅎ

 

한번 써보세요.

 

유료이지만.. 비밀번호 관리는 이렇게 하는게 더 낫습니다..

람보

profile
람보입니다.
  • profile
    ㅎㅎ 저도 그거 쓴지 엄청오래됐어요 ㅎ 십년넘은듯하네요
  • profile

    크롬 연동이 원래 불편했었던가요? 저는 파폭에서 몇 년 전부터 단축키 한 방에 1Password를 불러다 쓰고 있는지라, 스샷처럼 팝업으로 나오는 것이 오히려 불편해 보이네요.

     

    그리고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나의 모든 비밀번호가 서버에 저장된다고 하는 것은 다소 어폐가 있습니다. 그렇게 설명하면 사용자들에게 불필요한 불안감을 심어줄 수 있어요. 실제 작동 원리는 모든 비번이 저장된 DB를 마스터 비번으로 암호화한 후에 서버로 업로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마스터 비번 역시 암호화되어 있으므로, 마스터 비번을 알고 있는 계정 주인 외에는 제아무리 1Password 직원이나 사장이라도 절대 그 비번 DB를 열람할 수 없게 되지요. 1Password를 사용할 때는 암호화된 DB를 다운받아서 내 컴퓨터에서 암호를 풀어 쓰게 됩니다. 서버단에서 암호를 풀지도 않고, 풀 수도 없습니다.

     

    즉, 모든 비번은 암호화된 상태로 내 컴퓨터에 저장되고, 서버는 그걸 백업해 놓은 웹하드에 불과한 것입니다. (예전에는 각자 원하는 웹하드에 DB를 직접 올려놓고 쓸 수도 있도록 허용했는데, 이러니까 사람들이 돈을 안 내서ㅋㅋㅋ 무조건 1Password 서버를 사용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그렇죠 ㅋㅋㅋ 그건 맞습니다. 제 마스터 비밀번호까지 합쳐서 모든 비밀번호가 암호화되어있기 때문이죠 ㅎㅎ
  • profile
    lastpass도 괜찮죠 ㅎㅎ
  • profile profile
    라스트페스 한번 털린적이 있더군요..ㄷㄷ 그래서 그뒤로 1password사용하시는 분들이 좀 계시는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그런 일이 있었나요 ㄷ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