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내에서 다수의 게시판을 생성해서 이용할 수 있는 구조로 운영을 하다보면 운영자 입장에서 어떤 게시판이 제일 많이 이용되는지 의 순위가 궁금해 집니다.

 

예를 들면 한정된 메뉴에 노출여부를 결정한다던지 중요도 있는 게시판을 보여줘야 하는 곳에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던지 말이죠.

 

물론 아주 다양한 지수를 가지고 랭킹을 산정할 수 있겠지만 가장 간단하면서 객관적인 지표로 기간 내 작성된 게시글 수로 산정하면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회원에게 이 랭킹을 보여주야 할 이유는 적지만 어떠한 정책을 적용할때 근거로 제시될 수도 있을 것 같긴합니다.

 

대표적인 저의 목적은 한정된 메인메뉴에 등록 제외 하는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크린샷(108).png

 

일단 위젯으로 이전달 1개월 간 게시글 수를 뽑아내는 것 까지는 테스트로 완료했습니다. 

 

나머지 스킨이나 세부작업이 90% 남았죠 ㅋㅋ

나머지는 일단 귀찮아서 다음에 하기로 하고 데이터 뽑기 성공에 만족하고 시간 날때 진행하려구요 ㅎ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카운트를 하는 쿼리는 좀 느려질 수 잇으니까..운영진이 아닌이상 유저에게는 안띄워주는것이 좋아요 ㅎㅎ (실제 쿼리도 실행되지 않게요 ㅎㅎ)
  • profile profile
    네. 뭐 카운트 발생한다고 무조건 제한하는건 사이트 운영에 너무 많은 제약이 따르는거죠. 그건 운영자가 적절히 판단해야할 문제라고 봅니다.

    랭킹의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야할 필요는 굉장히 많은 부분에서 필요하고 수요도 있습니다. 코드 작성시 적절히 목록수 등을 제한하는 등의 노력은 필요합니다.

    무조건 안띄워 주는것으로 할 수 없는게 꼭 제공해야할 정보도 제법 있습니다.
    그런 것 중 최근 기간 중 활동을 열심히 한 회원을 표시해 주는 등의 꼭 필요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에 적절한 코드로 사용해야하는게 최선일 듯 합니다.
  • profile profile
    일반게시판의 글이 몇십만개가 되는 사이트에서 해당쿼리처럼 사용하게 될 경우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런 카운트를 하는거라면 일반 유저에게 최대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조심해야하기도하죠.ㅎㅎ

    뭐 말씀처럼 적용시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profile profile
    해당 쿼리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회원활동 내역을 확인하고 하는데 다른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죠.

    그럼 어떤 쿼리처럼 사용해야 할까요?

    최근 기간 정해서 쿼리를 시도하는게 문제가 발생되는건가요?
  • profile profile
    지금은 문제 없을 것 같아요. 다만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문제가 발생되겠죠.

    대형사이트에서는 일반 게시글의 숫자가 몇백이 아닌 몇만 몇십만 단위이니 그런 사이트에서 저런 쿼리를 돌렸다간 로딩 시간 오래걸릴겁니다..ㅋㅋㅋ (저 쿼리를 실행하는 동안은)

    그래서 유저에게 잘 띄우지 않고 저런건 모듈이나 그런곳에서 관리하는편이 더 낫죠. 스킨에서 위젯으로 출력하거나 하면 좀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는거죠..ㅎㅎ

    일반유저에게 띄우지 않도록 잘만 해둔다면야 상관없겟지만 운영진 입장에서 매 페이지마다 저런 쿼리가 실행되는 구조라면 운영하기에도 빡셀거고요..

    앞서 말씀드린거처럼 적절하게 잘 사용하시길..
  • profile profile
    말씀해주는 내용이 뭔지는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한 부분은 회원에게도 제공할때는 제공해야 하고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회원 활동 독려를 위해 주간,월간 랭킹을 흔하게 제공합니다. 하지만 모든 페이지에 보이지 않도록 노력은 합니다. 게시판 페이지등에서 방문자들이 페이지 열람하면서 까지 그런 부분까지 보여진다면 말씀하신 과한 부하가 계속 발생하니 꼭 필요한 페이지에서만 제한적으로 노출 하는 노력...

    하지만 위젯이나 이런 것을 제작해서 판매하시는 분들도 운영자가 적절히 사용해주길 기대하면서 이런 쿼리 코드를 사용해 자료를 만들 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

    다소 원론적인 이야기로 길게 이야기해도 같은 이야기가 반복될 것 같은 이야기의 주제인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이 글이 공개적으로 공개된 이상 이런 자료 혹은 비슷한 작동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cpu부하도나 문제점을 미리 인지하시라는 의미로 적은 댓글입니다..
    타임라인모듈이 느릴 수밖에 없었던 이유도 비슷한 이유였고요 그런 문제점을 확실히 유저입장에서는 알아야하죠 ㅎㅎ

    적절하게 캐싱 시간을 잘 배분하고 사용하신다면 문제 없을겁니다.

    다만 이런 문제점을 이해하고 쓰냐, 그냥 쓰냐에 따라 틀리기 때문에 비슷한 형태의 자료나 내용이 나온다면 대형사이트 운영자 입장에서 고려해야할 부분이 무엇인지는 반드시 이해할 필요가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