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으로 라이믹스의 생태계가 지금과 같은 상황으로 계속 된다면 개발자,사용자 모두 사용자층의 한계를 이유로 발전하기 어려울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선택지가 많지 않아 어려운 상황

개발자 입장에서는 사용자층이 많지 않아 수익성이 좋지 않아 개발의 어려움

 

이게 악순환 처럼 꼬리에 꼬리를 무는게 

알이 먼저냐 닭이 먼저냐 같은 상황인 것이죠.

 

이러한 상황을 타개할 방법은 무료,유료 자료가 많이 쏟아져 나와야 사용자층이 늘어나고 지지하는 사용자층도 두터워 질 겁니다.

 

현재 라이믹스(XE 포함) 유.무료 자료가 배포되는 상황을 보면 정말 희귀한 상황이 되어버렸죠.

 

무료로 배포하는 경우 개발자가 초기에 검증받고 성장하기 위해 배포하는 경우가 지금은 일반적인 상황 같습니다. 

 

그리고 역량있는 개발자들의 경우 무료자료를 배포할 동기가 현재 XE타운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유료자료 판매를 위한 홍보? 효과 정도 일 겁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한 아이디어는 예전에 잠시 있었던 개발자 자료 게시글에 후원 가능한 후원버튼을 부활하고 이를 적극 적으로 문화로 만들어 가면 어떨까 생각해 봤습니다.

 

개발자분들이 자료를 타운에 많이 배포를 해 놓는 것에 대한 동기? 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예 판매용으로 만드는 자료 외 무료로 배포하는 자료에 대해서 받아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사용해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자발적으로 후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문화죠.

 

개인적으로는 휴면계정정리모듈,메달시스템 모듈의 경우 감사한 마음에 작은 금액이지만 후원을 했습니다. 

 

이런 후원이 자발적으로 일어난다면  오래전에 배포한 자료도 문제가 생긴다면 고쳐서 작동되도록 할 동기가 생길 것 같습니다. 왜냐면 배포한 자료로 이후에 새로운 수혜자가 감사한 마음에 또 후원을 계속 이어갈 수 있으니까요.

 

또는 다른분의 공개자료의 심각한 오류를 고쳐서 새롭게 배포해 주시는 일도 많아지지 않을까? 라는 상상도 해봅니다.

 

사실 좋은 자료 배포해 주시는 분들께 후원을 할 수 있다라는 생각 자체를 못해서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분도 굉장히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러한 도네이션 구조를 검토해 본 바로는 후원 받으신 분은 스스로 그 금액에 대한 세금신고는 각자 알아서 판단하시면 되는 것이고 이를 제도화 한 타운에서는 담보해 줄게 전혀 없다는 결론입니다. 후원후 다운로드 권한을 주는 판매가 아니기 때문이죠.

 

이런 후원 문화가 정착이 되서 소수의 인원이 좋은 자료 배포될때 후원을 해준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후원에 동참하고 이로 인해 배포한 자료로 인해 개발자분들이 취할 수 있는 것이 조금 더 늘어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료로 판매하는 상품은 자료의 완성도 사후관리의 수준 등으로 개발자분이 많은 노력을 기해서 배포하고 관리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무료자료의 배포는 그렇지 않아 부담이 적을 수 있습니다.

 

유료로 배포하지니 그렇고 무료로 배포하자니 아깝기도 한 그런 것에 절충안 정도 될 것 같아서 한번 제안해 봅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예전엔 후원관련 항목을 사용할 수 있었죠.

    대표적으로 애드센스 기능이랑 같이 나온 후원시스템이요.

    근데 어느순간 애드센스 지우면서 같이 지워졋나보네요 ㅎㅎ
  • ?
    저도 늘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네요.
    상생할수있는 아이디어들이 접목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 profile
    전적으로 맞는 말씀입니다.
    사실 아무리 좋은 취지를 가지고 이렇게 서로 많은 것을 공유하고 있어도 기본적으로 컨텐츠의 양이 많지 않으면 사장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고 유저수가 늘지 않으면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그렇다고 생산능력이 있는 회원들의 희생만을 강요할 수 없는 노릇이기도 합니다.
    그런점에서 볼 때 웹지기님의 의견은 이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모르겠지만 현실적으로 좋은 대안 같습니다.
  • ?
    후원 매우 찬성합니다!
  • profile
    개발지식이 없는 사용자층 입장에선 좋은 방법인 거 같습니다.
    실제로 개발하시는 개발자님들 생각이 중요하겠지만요.
  • profile

    현실적으로 "후원"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흔히 생각하시는 후원금 가격대와 그 "후원"을 받을 위치에 있는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금액의 간극이 무척 큽니다. 그냥 몇퍼센트 차이가 아니라 수십 배가 될 수도 있어요. 유료 자료만큼 정성을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고 말은 하지만 일단 소스를 뜯어고치기 시작하면 대충 작업하기는 곤란하고, 돈을 내는 입장에서도 감놔라배놔라하기 쉬운 것이 어쩔 수 없는 사람의 심리입니다. 결과적으로 소요시간을 따져보았을 때 최저임금의 절반도 안 나온다면 그 돈을 받고 그 작업을 해주고 싶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요?

     

    반면, 개발자가 혹할 만큼 큰 금액을 후원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차라리 그 돈으로 의뢰를 해버립니다. 정식으로 갑을 관계가 되어야 필요사항을 전달하기도 쉽고 유지보수도 확실하니까요. 비슷한 필요를 가진 여러 사람이 십시일반하여 한 군데에 몰아주고 크라우드펀딩이나 공동구매 형태를 띠지 않는 이상, 오픈소스 CMS처럼 작은 시장에서 "후원"이 살아남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즉, 개인이 개별적으로 여기저기 후원금 조금씩 넣는 형태로는 유지되기 힘들고, 수요가 많은 소수의 프로젝트에 몰빵해서 와디즈처럼 펀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
    아이고 위에 글을 쓰고왔는데 이글을 보니 제가 괜한 소릴 한것같네요 기진곰님의 말씀에 너무 공감하게됩니다. 단순히 지난날 제로보드 공홈에 그렇게 많이 올라오던 활성화되었던 유,무료자료들에 대한 추억만으로 짧은생각의 글을올렸네요. 항상 개발진들에게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