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픽게시판

얼마전에 서버 SSD가 물리적 고장으로 수명을 다했습니다.

 

업체에서는 SSD 교체만 가능할뿐 SSD 카피 시도했는데 에러난다고 정상적이지 않은 SSD를 붙여줄테니 알아서 복구하라고

하는데 결국 복구금액 결제하고 복구요청을 했는데 업체에서도 파일들 복사하다가 에러난다고 포기하고 백업HDD로 1일전 DB와 자료로 복구했습니다.

 

그런데 SSD 교체하고 알게된 사실이 아무리 최적화 하더라도 사이트가 눈에 띄게 1년전보다 느려지고 사이트가 일부파일을 늦게 불러오면서 댓글 작성시 "빈칸입니다" 라는 메세지도 가끔 띄웠는데요.

SSD 교체하니 그문제도 해결되고 사이트 속도가 최소 2~3배는 빨라진듯 하더라구요.

SSD 5년이상 쓰다보니 수명이 다하면서 조짐이 있던것 같습니다.

SSD는 HDD와 다르게 고장나면 복구가 어려우니 백업이 필수 같습니다.

백업도 초기에 되어있는것으로 확인했는데 새벽 담당자는 업체사이트 리뉴얼로 예전 서버설정 정보는 확인이 안된다면서

서버마다 백업설정이 달라 백업이 안되어있을수 있다고 겁을 줘서 새벽내내 불안했다가

날이 밝아서 오전담당자 출근하고 서버에 HDD랑 SSD 확인하여 통화하면서 한숨돌렸네요.

백업을 5~6년만에 처음해보는데 설정되어있어서 다행이지 한순간 커뮤니티 사이트 공중분해되는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SSD 교체후 2~3배 빨라진것 보면 사이트 오래 운영해서 사이트 느려질때 SSD 수명이 다했다는 신호일지 모르니

미리의심하고 교체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profile
    백업은 진짜 필수예요.
  • profile ?
    그러게요 3년전인가 os 다시 깔았던적이 있는데 그때 업체담당자가 혹시나 백업 설정 빼먹지 않았나 진짜 두렵더라구요.
  • profile
    SSD도 쓰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수명이 있다고 봐야될 것입니다.

    그래도 HDD 백업본이 있었다니 다행이네요!
  • profile ?

    네 일반 PC보다 쓰고 지우고 읽고 하는게 더 많으니 수명이 일반PC사용할때 보다는 짧을것 같더라구요.

    HDD 백업본 없었으면 어떨지 아직도 떨리네요. 그런데 경영이 어려운지 다른분 바꿔달라고 했더니 새벽 담당자가 1명 뿐이더라구요.

    거기다가 확인도 하지 않고 백업이 없을수도 있다고 겁도 잔득 주고 고장난SSD 붙여주고 알아서 하라고 하고 

    나름 이름있는 업체인데...

    1명이서 모두 커버할수 없으니 이해는 하지만 예전에는 새벽에 일터져도 아침 되기전에 설치등 다가능했는데...;

  • profile
    disk io 성능 저하는 페이지 로딩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죠.

    이미지와 같은 단순 데이터가 아닌 프로그램 등(XE,라이믹스 포함)을 HDD에 설치하면 SSD에 설치한 것보다 굉장히 느려지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고장난 SSD는 HDD보다 더 IO 성능이 떨어지겠죠.
  • profile ?

    그랬던것 같아요. 고장원인도 IO 라고 적혀있구요.
    그래서 그런지 예전 HDD 쓰던 서버보다도 느려졌던것 같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