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몰락.png

 

 

영업비밀과 같은 사이트의 어떤 글이 검색에 노출되어 있고 그 노출된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가를 모니터링을 합니다. 뭐 모니터링만 하지 뭐 특별히 그에 관련된 글을 작성하지는 않아요. 관리자 역할만 합니다.

 

아 이 글을 쓴 건 위와 같은 내용이 아니고 오래전 부터 다음이 이렇게까지 몰락을 할 일인가? 에 대한 의구심이 많아서 그냥 글을 써봤습니다.

 

나름 네이버의 약진에 의한 시장 잠식이긴 하지만 구글의 경우는 그래도 나름 다른 컨텐츠를 키워서 선방 정도는 하는데 다음은 돌파구 자체를 만들지 못하는 것 같아서 역량의 차이를 느낍니다.

 

실시간 50개 항목중 다음에 의한 유입은 1개 네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다음은 이미 오래 전에 웹검색을 포기했지요.
    카톡, 카뱅, 택시, 멜론 등 자체서비스가 핵심입니다.
    검색 유입으로 평가하면 처참한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오래전 두손두발 다 들기 전에는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잆죠.

    그런데 검색수요가 결국 자신들 서비스 소비해줄 수 있는 대상인데 의아합니다.

     

    구글의 경우도 다음과 비슷한 상황이였지만 유튜브컨텐츠의 힘을 키워 그 유입자들을 검색까지 이용하게 만들었는데...

  • profile profile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지식인 등 자사 서비스가 모두 잘나가는 상황이지만 다음은 이미 지식인에 해당하는 다음 팁을 종료했고 다음 블로그나 카페 역시 인지도가 매우 낮습니다.

    이 상황에서 굳이 웹검색 점유율을 높이려 투자를 할 필요성이 없는거죠. 다만 샵검색이라고 카카오톡 내 검색 서비스가 다음 검색을 사용하기에 없어지진 않을겁니다.(어쩌면 위 통계에 잡힌 다음 검색 유입도 샵검색 유입일수 있습니다. 샵검색 주소도 m.search.daum.net을 사용합니다)

  • profile profile
    어찌 되었던 다음에서는 대한민국 웹검색 시장은 포기 한 듯한 느낌은 지울 수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