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군대에서 처음 인사 드립니다 ^^
제목 같은 내용으로 한번 xetown 유저분들에게 토론? 을 해보고자 작성해봅니다.
어떤 vps 운영자들의 모임 채팅방에 저도 들어가 있었습니다.
(저는 군인 신분으로써 운영은 하진 않지만 과거 운영했었기 때문에 들어갔었습니다.)
그 단톡방에서 1gbps -> 10Gbps 변경 작업 하는데 20시간? 22시간 걸렸다길레 황당했는데
걸린 이유가 고객정보가 담긴 ssd 가 문제가 발생.. 잘못하면 유실됬다는 내용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대표 태도가 백업 , 매니지먼트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자기가 해줄 필요가 없다는뜻 애기를 하시더군요 ^^
저가 그따위로 할꺼면 접어라 하면서 많이 지적 했습니다.
(험한 말도 많이 했습니다.)
클라우드가 좋은 이유중 하나가 회사에서 물리서버를 관리 해주고 자동화 해주는것이 장점인데 '관리' 소홀로 인해 날라간것인데 관리자가 잘못이 없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물론 저는 유실 당한것이 아닙니다만 다른 고객분들이 유실 되었습니다.)
(업체를 박제 하고 싶지만 박제 하진 않았습니다 ^^)
VPS는 클라우드가 아닙니다. 국내외의 유명한 VPS 업체들, 그 중에 꽤 "클라우드스러운" UI를 만들어 놓은 곳들도 디스크는 종종 날려먹습니다. 디스크 이중화나 백업 서비스 등을 특별히 광고하지 않았다면 데이터는 당연히 유실될 수 있습니다.
물론 운영자의 심각한 부주의로 인해 유실되었거나, 사태 발생 후에 유저들을 대하는 태도를 문제삼을 수는 있겠습니다. 해당 업체의 이용약관에 뭐라고 되어 있었는지도 따져보아야겠지요. 그러나 데이터 유실이라는 사건 자체만 놓고 본다면 어느 업체에서든지 있을 수 있는 일이고, 업계 관례상 백업은 항상 고객의 책임입니다.
"하나의 디스크에만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는 애당초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