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사이트를 오픈하고 새로운 스킨을 적용하면서 네이버에서 게시글 작성일자 부분을 가져가서 색인하는 것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스케치북 등 정상적인 스킨과 비교해서 대략 차이나는 부분을 좁혀 가고 있습니다.

 

이전 게시글에서 복잡한  depth 구성으로 그 안에 날짜가 있는 구조도 문제가 될 까 하여 스케치북과 비슷한 방식으로 교체했습니다.

 

 

스킨에서 날짜 부분을 어떻게 표현하냐에 따라 날짜 부분을 네이버와 같은 허수룩한 검색엔진이 가져가는 것에 영향을 크게 주는 것을 타운의 게시판별로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date.png

 

 

 

타운의 회원사이트 게시판의 경우는 글 읽는 화면에 제목 옆에 작성일자를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날짜를 색인하지 못하고 있구요. 다른 게시판은 작성일자를 정확히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럼 스케치북과 비슷하게 바꿨는데도 아직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아 한단계 더 진행해 보기로 하고 방금 적용해 보았습니다.

 

 

스크린샷(54).png

의심이 되는부분

 - date 태그가 오히려 검색엔진에게 사람이 읽는 날짜 부분이라고 해서 도움이 된다고는 하는데 이부분이 오히려 멍청한 네이버 검색봇이 이게 날짜인지 모르는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되어서 span 으로 교체 했습니다.

 

 

날짜 부분에는 class로 date, 제목 a 부분에는 class로 title 이라고 추가해 줬습니다.

아...  제목과 날짜 순서도 오늘 바꾼겁니다.(뭐라도 해봐야겠...)  스케치북 처럼 날짜가 먼저 나오고 그 다음 제목이 나오도록...

 

 

대략 잘 되는 스킨과 비교해서 거의 같게 구성을 해 놓았은데 이후 변화가 있는지는 또 살펴봐야 겠습니다.

 

 

ps.이번 날자부분 개선작업을 하기 전에는 구글에서도 연도와 월 일 부분이 뒤바뀌어 수집되는 등 문제가 많았습니다. 네이버 뿐 아니라 구글에서도 문제가 많았습니다. 지금 하나씩 원인을 찾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문제가 되는 스킨은 @점장 님의 Comely 반응형 입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아참, 구글에서 문제가 있었던건... 구글에서 신규 사이트들은 모바일로 크롤링해서 가져가는데 스킨에서 날짜 부분 년도를 2자리로 해서 표현해서 문제가 생기는 문제라 PC와 같이 4자리 년도로 표현했습니다.
  • profile
    능력이 없어 지켜볼 수 밖에 없는데 꼭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

    date 부분은
    span이 아니더라도
    <time datetime=로도 잘 읽어 가는 것 같아요

     

    저도

     

    KIN 모듈 색인은 잘되는데 날짜 정보가 노출안되서 이것 저것 다 수정해보다가 결국 포기했습니다 ㅠ

  • ? profile
    뭐 물론 할 수 있는 것 중 하나일 뿐 뭐가 원인인지는 해결되어야 역으로 찾을 수 있을 것 같아 여러가지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 ?
    헐 말씀해주신 내용확인해보니까 네이버 문제만 아니더군요.. 구글에선 아에 노출이 안되어있었네요.. 해결하긴해야되나봅니다 ㅠ
  • ? profile
    저희는 신규 사이트라 구글에서 모바일로 긁어가는데 모바일에서 날짜 연도가 2자리로 표현되다보니 19.09.03 이런 날짜게 2003.09.19 이렇게 잘못 인식되는 경우가 빈번해서 이번에 년도 4자리로 표시되게 해서 고쳐진 것 같습니다. 스킨마다 영향주는 요소가 다 다르니...

    기존 사이트도 점차 모바일로 긁어갈 에정이라니 미리 모바일 스킨도 점검해야 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