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베그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최근 올라오는 게시물들을 보면서 참으로 아쉽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서로의 오해로 발생한 일이라면 개발자도, 의뢰자도 서로 많이 힘들거든요.

 

사실 저도 예전에 몇십만원 단위 작업의뢰를 맡겼는데

개발자와 연락이 안되고 결과물도 지연이 되어서 매우 애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제안해봅니다.

 

크몽과 비슷한 구조입니다.

 

사이트에 입점한 프리랜서분은 사이트에 상품을 올려놓습니다.

가격을 정하셔도 되고 따로 의뢰자와 협의하셔도 됩니다.

 

의뢰하실 의뢰자분은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합니다.

 

그러면 거래대금을 프리랜서분에게 바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가 가지고 있습니다.

약속한 일정에 개발이 완료되어 납품되면 그 때 사이트는 프리랜서님께 대금을 지급합니다.

 

만약 약속한 일정이 초과되거나 개발이 포기되면 부분환불이 이루어지거나 거래취소가 됩니다.

당연히 대금은 아직 사이트가 가지고 있으니 의뢰자는 환불이나 취소가 가능합니다.

 

크몽과 다른 점은 소수의 인증된 개발자만 등록가능하고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지만 수수료는 5% ~ 10% 사이가 될 것 같습니다. 확실히 정해지면 재공지 해드리겠습니다. 20%보단 낮을겁니다.

 

세무적인 부분도 도와드립니다.

 

혹시라도 크몽이나 기타 비슷한 서비스를 이용해보셨거나

이러한 서비스에 조언해주실 분들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관심있으신 개발자, 디자이너 등 외주받으시는 모든 직종에 종사하시는 프리랜서 분들은

쪽지 또는 [email protected] 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수료 확정 후 자세한 계획과 함께 만나뵙겠습니다.

 

마음에 드셨으면 이 글 하단에 있는 저도 관심 많습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베그

profile
세상을 바꾸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모두를 위한 기본을 만듭니다.
홈페이지: https://begg.xyz
블로그: https://blog.begg.xyz
페이스북: https://fb.com/CreatorBegg
트위터: https://twitter.com/CreatorBegg
  • profile
    오 정말 좋은 구조인거 같아요. 사실 크몽이나 오투잡 이런데서 의뢰를 사람들이 많이 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 profile profile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 profile
    에스크로 말씀인가요?
  • profile profile

    크몽같은 서비스라고 이해하시면 편하실것 같습니다.

    저는 수수료를 낮춰서 프리랜서의 부담을 줄이도록 하는거죠.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D

  • profile

    세금과 결제수수료는 누가 부담하나요?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영세한 개발자와 거래한다면 부가세 10%, 결제수수료 3~4%, 원천징수 세금 4.4%가 기본으로 빠져나갑니다. 100만원짜리를 팔았을 때 개발자 통장에 합법적으로 83~84만원 이상 꽂힐 수가 없습니다. 모든 개발자에게 사업자등록증을 받거나, 철저하게 에스크로 역할만 수행하고 세금은 알아서 계산하라고 하지 않는 이상, 플랫폼 수수료가 5~10%라면 무조건 손해보는 장사라는 말인데 과연 유지가 가능할까요?

  • profile profile
    사업자 등록하고 한다 하더라도.. 5~10프로만큼 수수료에 대한 작업한것에 대한 손해이라고 생각들기도 할거같아요.

    간단한 10만원 짜리야 1만원 손해본다 하더라도 그려러니 하겟지만.. 크면 클수록 그 금액이 커지니..
  • profile profile

    수수료라는 것이 있는 한 누군가는 비싸다고 생각하겠지요. 그러나 서로 납득할 만한 수준의 수수료율을 책정하고 그것이 어떻게 쓰이는지 파이 그래프를 그려서 투명하게 공개한다면 큰 마찰이 생기지는 않을 것입니다. 결국 다른 마켓들과 똑같이 25~30%가 되더라도, 그 중 플랫폼 운영자의 수익은 10%도 되지 않으며 법적인 의무를 다하고 있을 뿐임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천지차이이지요. 의뢰자가 개발자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만큼이나 개발자가 플랫폼 운영자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 profile profile

    기본적으로 스루매출(납품) 형태가 아니라 오픈마켓 구조의 시장은 판매자가 사업자등록을 해야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물론 복잡하게 한다면 방법이 있긴 하지만요.

    그래서 사업주체별로 세금을 각자 내기 때문에 부가세 10%의 문제는 직접판매 오픈마켓 판매와 상관 없이 동일 합니다.

    개발자(판매자) 11만원 판매
    - 부가세 1만원 직접 신고 납부합니다.

    마켓운영자
    - 11만원 소비자에게 입금받아 수수료 1만원 + 결제수수수료 3천원 공제 후 판매자에게 입금

    여기서 1만 3천원이 마켓 수익입니다.
    - 1만 3천원 에는 10%의 부가세가 포함되어 마켓 운영자는 이금액으로 매출신고 부가세 납부합니다.

    - 마켓 운영자는 1만 3천원에 대한 세금 계산서를 개발자에게 발급해줍니다.

    개발자는 위 11만원 소득 신고시 수수료 1만 3천원은 매입으로 부가세에서 상계됩니다.

    마켓 운영자는 결제 대행사에게서 3000원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받습니다.


    이렇게 각자 번 거에 대한 세금을 사업주체가 내기 때문에 세금 문제는 비사업자의 세금을 누가 독박을 쓰거나 하는 구조는 아닙니다. 그래서 사업자 등록 없이 입점 가능한 곳은 거의 없고 있다해도 세금은 개인이 직접 소득세 신고등을 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3.3프로 원천징수해서 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지만요.

    오픈마켓에서는 사업자등록을 기본으로 요구하는게 일반적인 듯 합니다.

  • profile profile

    네, 그래서 일반적인 오픈마켓이라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제3자가 에스크로 서비스를 통해 신뢰성을 담보해 줘야 할 만큼 영세한 개발자라면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문제지요. 솔직히 사업자등록번호와 통신판매업신고번호를 공개하고 법에 정해진 대로 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을 주고받아 가며 거래한 것이 나중에 사기였다고 공개적으로 논란이 되는 사례는 본 적이 없습니다.

  • profile profile
    개발자가 사업자 등록없이 입점이 현실적으로 어려워 모두 간이사업자라도 등록해야 할 것입니다. 주체별로 거래가 이루어지려면요.. 비사업자가 포함되면 거래 자체가 복잡해져서 어렵죠. XE마켓도 아마 통상적인 오픈마켓 거래와 똑같은 구조로 운영될 것 같고 사업자등록이 필수 일겁니다.
  • profile profile

    잠시 밖에 외출하고 돌아와서 이제야 글을 남깁니다.

    ----

    우선 확실히 정해지지 않은 사항을 서술하여 혼란을 드린 점에 대해서 사과드립니다.

    또한 현재 제공해드릴수 있는 내용이 확정되어지지 않았다는 부분에 대해서 양해부탁드립니다. 향후 10일 내에 세무적인 부분은 담당 세무사와 의논 후 확정 및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PG사 수수료는 제가 지불합니다. 즉 위 수수료는 PG사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는 금액입니다.

    우선,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는 프리랜서 기준입니다. 부가세는 사업자 프리랜서님께서 수수료를 포함한 대금을 국세청에 신고해야합니다. 이 때 저는 사업자 프리랜서님께 수수료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발급해드립니다. 사업자 프리랜서님은 의뢰자가 요청할 경우 전체 대금(수수료 포함)에 대해서 세금계산서 또는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개인 프리랜서님께는 수수료를 제외한 대금을 송금해드립니다. 저는 중개사이트이므로 개인 프리랜서님께 원천징수를 해야할 의무가 없습니다. 다만, 개인 프리랜서는 세금계산서 또는 현금영수증 발행의무가 없기 때문에 의뢰자는 개인 프리랜서에게 의뢰했을 경우 세금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개인/사업자 프리랜서님과 상관없이 저 또한 의뢰자에게 구매한 것에 대한 영수증을 발행하는데, 이는 세금공제가 불가능한 영수증입니다. 이 영수증은 의뢰자의 경비지출 증빙용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확정되었을 때 재공지 해드리겠습니다. 최대한 저렴한 수수료로 운영하고 다른 모델로 수익성을 높이려고 노력하겠지만, 아쉽게도 불가능할경우 위에 서술되어있는 수수료보다 높아질 수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D

  • profile profile
    프리랜서로부터 물건을 구입해서 의뢰자에게 재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중개만 해준다는 점을 강조하시려는 거군요. XE마켓 방식보다 좀 복잡하긴 하지만,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는 프리랜서라면 큰 어려움은 없을 듯 합니다.

    그러나 세금공제가 가능/불가능한 영수증 발행 여부는 PG사 문제와 엮어서 생각하셔야겠습니다. 회사 카드로 결제하면 당연히 부가세 처리가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안 된다고 하면 오히려 더 불편하니까요. 전표에 찍히는 것은 엄연히 베그님 사업자인데, 다른 사람한테 물어보라고 하면 서로 머리아파질 수도 있습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는 어느 제품(서비스)은 공제가 되고 어느 제품(서비스)은 안 되고 따지는 것 자체가 짜증날 테고요.
  • profile profile

    윗 댓글에서 말씀을 못드렸는데, 기진곰님이 남겨주신 피드백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말씀해주신 구매자(또는 의뢰자)가 불편을 느낄만한 부분은 미리 공지를 하는 방법 등의 해결방안을 찾아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D

  • profile profile
    웹지기님이 남겨주신 댓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참고하겠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D
  • profile
    댓글남겨주세요 .
  • profile profile
    수수료가 확정되면 자세한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관심 가져주서서 감사드립니다 :D
  • ?
    돈을 받고 일하는 개발자라면 애인 카톡은 씹어도 클라이언트 연락은 제때제때 받아야합니다.ㅎㅎ
  • ? profile
    둘 다 씹으먼 안되지만...
    거래가 시작되면 신뢰가 우선이 되어야죠 ㅎㅎ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profile
    이제껏 수많은 시도가 있었으나 다들 GG 치고 빠졌는데 베그님은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마켓이 시스템만 만들어 놓는다고 성공하기는 어렵죠. 그 작은 수수료수입으로 얼마나 마케팅을 잘해서 새로운 구매자와 공급자를 유치하느냐가 성공의 관건인데 그게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지마켓,11번가와 같은 대기업이 오픈마켓시장을 독점하는 이유가 자본의 힘 일 것입니다. 저는 오픈마켓에 상품을 올리는 것을 절대 싫어하는 사람 중 하나입니다.(수수료가 너무 과다해서요.) 하지만 요즘 일반적인 상품도 오픈마켓에 올려야만 하는 상황의 구조를 대기업 자본이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죠.

    이 들은 자본력으로 많은 소비자를 유치하고 그것으로 입점을 유인해 수수료를 챙기고 또 그 수수료의 일부로 아이러니하게 입점한 판매자와 경쟁하는 광고의 탑 자리를 차지해 버립니다. 이때 오픈마켓에 입점한 판매자들은 정말 오픈마켓이 참 거지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죠. 왜냐면 오픈마켓은 입점하고 싶어 한것도 아니고 울며겨자먹기 혹은 미끼 홍보용으로 몇개만 입점한다해도 오픈마켓에서 모든 상품을 다루면서 모든 키워드로 광고단가를 올려버리니까요..


    이렇게 중계마켓은 그냥 있는다고 저절로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여들지는 않습니다. 마켓이 부단한 노력을 할때 판매자 구매자들이 관심을 갖고 거기서 거래가 일어나게 되는거죠.

    그나마 네임벨류 혹은 브랜드를 소유한 곳에서 개설한 마켓은 일단 반은 먹고 들어가죠.

    아마도 개발자,구매자를 이어주는 새로운 또 다른 마켓이 생겨난다해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지금의 XE마켓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겁니다.

  • ?
    흠.. 중고거래할때 이용하는 애스크로 서비스하고 비슷한거 같은데...
    법적인 부분을 잘은 모르겠지만 애스크로 서비스는 수수료가 엄청나게 쌉니다.
    수수료가 아마 0.1% 정도인걸로 아는데요 (그래서 소액거래는 정액수수료)
    애스크로 관련해서 법적인 부분을 뒤져보시는게 나을거 같습니다.
    애스크로 서비스로 인정받을 수 있다면 수수료를 팍 낮출 수 있을거 같은데요...
  • ?
    아.. 안되겠네요 애스크로 사업자로 인정받으려면 일단 자본금이 10억 이상..
    일단 꽤 덩치가 커야 신용도를 인정받는군요. 소규모 거래 중계 사이트가 도전할
    영역이 아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