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3.PNG

1414.PNG

1515.PNG

1616.PNG

1717.PNG

 

그냥 할 일 없어서 한 번 해봤습니다.

 

출석부 버그냐는 글도 올라왔었는데..

보니까 출석 체크 열심히 하면 열심히 하는 것 같아서 꼭 챙겼는데

그 사건 때문에 마음 비우게 되셨다는 분도 있고,

버그인 줄 알고 건의도 하셨다고 하셔서..

 

제가 범인이라고 글도 올렸으나...

장난으로 단 댓글인 줄로 아시나 싶은 마음에 해명글 삼아 올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포인트 제도나 획득 방식들에 대하여 전혀 지금은 관심이 없는 상태인데,

 

초기에 들었던 생각은, 가장 기본적으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불편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였고, 끝말잇기는 별도의 포인트 획득 제도여야 하지

출석체크라는 시스템을 끝말잇기를 통해서만 가능하여야 한다는 것이어서는

분명 이용자들의 불편함이 발생될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고의적 한 방 단어 등..)

 

그래서 시스템의 잘못된 점을 알리고자 저는 폭탄 맞아서 포인트 까여도 전혀 상관이 없기 때문에

매일 일부러 단어를 바꿔서라도 한 방 단어만 남겼습니다. 

 

저 때문에 출석체크 불편했던 분들 많으실겁니다. 포인트가 없어서 단어 교체도 못 하는데

지금 아니면 출석 할 시간도 마땅히 안 나는 분들 등등.

 

뭐 앞으로도 저는 생각 날 때 마다 굳이 단어를 바꿔가면서까지 한 방 단어만 남길 예정입니다.

출석 체크 매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가끔 심심풀이로 하는거라..

 

그리고 가끔씩 한 방 단어 남기시는 분들께 포인트를 더 획득 할 수 있도록 고의로 단어 변경을

수차례 하곤 할겁니다.

 

안 그래도 XE라는 플랫폼은 죽어만 가고 있는데 거기에 숨구멍 내주고 있는건 XE타운 뿐이고,

활동도 다들 여기 외엔 할 곳도 없는데, 개발자도 아닌 사람이 포인트 얻는 것 때문에

이런 별 것도 아닌 출석체크 하나로 전전긍긍 해야하고 너무 보기가 안 좋잖아요 :)

 

출석 체크 페이지에 댓글란 보시고 요즘 무슨 내용만 올라오는지

운영진 분들이 관심있게 좀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은 그냥 이런 글 남기는 김에.. 덜 짜증 나시라고 그냥 하고 갑니다.

  • profile
    버그냐고 올렸던 당사자 입니다...^^
    저렇게 -처리 되어야 할 부분이 +로 표시 되어서 올린글입니다.
    사실 지금도 이해가 안되고 운영진의 설명글도 없네요...^^;;

    저도 현 출석부에 대한 라미아뮤직 님과 동일한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출석을 거부(?)하고 장기간 출석체크를 안하기도 했지요...ㅠㅠ

    요즈음은 24번째 폭탄이 되어 한방단어 테러를 자주 합니다...^^;;
  • profile profile
    -가 아니라 + 맞습니다. 한 방 단어 쓰신 분은 그 만큼 가져가는겁니다.
    그 뒤인 제가 그 두 배인 4500정도의 포인트를 소모한 셈이죠.
  • profile profile

    아~ 이제 이해를 했습니다.
    그러면 + 포인트를 가져가신분이 라미아뮤직 님이 아니시고 앞에서 한방단어를 작성한 분이시군요.

    어느분이 출석을 했는지 보이지 않아서 포인트만 보고 글을 올린거였군요......ㅜㅜ

    이것이 의도한 기능인지 의도치 못한 기능인지 모르겠네요.

    저도 나중에 포인트 나눔 방법(?)으로 한번 해 봐야 겠습니다.......ㅎㅎ

  • profile

    가장 기본적으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불편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끝말잇기는 별도의 포인트 획득 제도여야

     

    님의 말씀이 옳습니다. 그런데 모든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포인트를 획득하는 방법은 글과 댓글을 쓰며 열심히 활동하여 커뮤니티의 콘텐츠 생성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출석체크도 끝말잇기도 아닙니다. 그 두 가지는 포인트를 추가로 얻으면서 간단한 게임을 즐기고 싶은 분들을 위한 부가기능에 불과할 뿐, 메인이 아닙니다.

     

    그런데 현실에서는 출석체크가 기본적인 포인트 획득 방법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근에 걸린 포인트가 워낙 많아서일 수도 있는데, 이건 주객이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출석 아무리 클릭해도 콘텐츠 생성에는 전혀 보탬이 되지 않고, 사이트의 수익성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제가 운영자라도 유저들이 출석에만 집착하는 것이 만족스러운 상황은 아닐 것 같습니다.

     

    만약 출석체크와 끝말잇기를 분리해서 전자는 기본적인 포인트 획득 방법, 후자는 재미를 위한 부가기능이라고 주장하더라도 언젠가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두 가지 모두 기본적인 포인트 획득 방법으로 여기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커뮤니티의 콘텐츠 생성에 전혀 기여하지 않아도 몇 초만 투자하면 포인트가 뚝딱 떨어지는 것은 마찬가지니까요. 만약 이런 상황에서 반드시 4글자 이상 써야 한다!! 라거나,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기능을 도입한다면 또다시 컴플레인하는 사람이 생기겠지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끝말잇기는 기본적인 포인트 획득 방법이니 불편해서는 안되고, 난이도 높은 버전은 부가기능으로 따로 떼어놓아야 할까요? 말도 안 되죠? 애초에 부가기능에 불과한데 말이지요. 기본적인 포인트 획득 방법은 글쓰기밖에 없습니다. 그 밖에는 모두 게임일 뿐입니다.

  • profile profile

    말씀 하신 대부분에 저도 공감합니다.
    출석에 대해 운영자의 입장 회원의 입장 그리고 회원에 따라서 다른 생각과 가치를 부여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 타운에는 출석을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포인트가 전혀 필요없는 저희 사이트는 개근 출석을 합니다.
    - 두 사이트의 출석에 대한 가치 부여가 제 자신은 다르게 부여하고 있다는 것이죠.

    만약 타운의 출석 가치를 더 높게 두고 있다면 저는 지금 출석에서 끝말잇기를 해야 한다면 짜증이 많이 나면서 제가 부여했던 출석의 가치를 포기하게 될 것 입니다.


    저희 사이트를 기준으로 저는 출석에 대해 회원들이 이런 정도로 가치를 두었으면 해서 아래와 같이 운영합니다.

    1.준회원 출석 권한 없음
    - 저희는 가입인사를 통해 정회원 등업을 해야 하는 시스템으로 준회원이 어떠한 활동을 통해서라도 추가포인트를 얻어 정회원의 레벨이 도달하면 안됩니다.

    2.출석의 포인트는 로그인 포인트 정도의 정말 아쉬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 대신 로그인 포인트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3.이 정도의 작은 포인트라도 가져가야 할 목적이 있는 분들께는 나름 출석체크의 가치가 살아있습니다.

    4.포인트가 아니더라도 다른 이유로 출석부에 매일 남기는 것을 가치로 두는 분들의 생각도 존중되어야 합니다.

    5. (3)(4) 의 이유로 매일 출석에 대한 의지를 가진 분들의 생각을 존중해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그래서 메인에서 출석도장으로 바로 출석이 이루어지도록 제공합니다.

    6.충분하지는 않도록 약소한 정도의 개근 포인트를 지급하여 드립니다.
    - 정말 글,댓글 쓰기는 다른 것 무엇을 하는 것보다 어려워 하는(운영자로서 개개인을 다 이해하기 어렵지만..) 분들이 정말 극소수 지만 함께 하십니다. 이분들을 위해 최소한의 포인트 적립으로 레벨업의 기회를 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레벨업의 의미를 굉장히 낮게 보는 분들이 대부분이기도 하지만 이렇게라도 레벨업을 하고 싶어 하는 분들도 등장하시더군요.

  • profile profile
    님 사이트에서는 포인트를 많이 얻었을 때 레벨이 올라가거나 자잘한 아이템으로 프로필을 예쁘게 꾸밀 수 있는 것 외에 실질적인 혜택이 더 있나요? 포인트를 돈처럼 쓸 수 있거나 XE타운처럼 상당한 가치가 있는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일수록 포인트 획득 방법에 대해 유저들이 많이 집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저희는 포인트 가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포인트응모라는 것으로 포인트가 소진 되면서 경품응모가 되는 것을 운영하고 있어 꽤 오래 모은 포인트도 갖고 싶은 경품에는 매일 포인트를 투자해서 많이 소진 하십니다.

     

    레벨에 따라 제공 서비스가 차별화 되어있구요.

     

    다만 출석으로 얻을 수 있는 포인트는 극히 적은 비율이라 말씀하신 서브개념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제공하는게 중요한 지점일 것 같습니다.

     

    포인트가 집착이 생길 정도의 무언가를 제공하는 곳 일 수록 출석에 포인트는 초소한으로 제공하면서 쉽게 출석하도록 해야한다는 입장이에요

  • profile profile

    출석체크가 왜 기본적인 포인트 획득 방법으로 여겨지는지에 대해 운영자 입장이 아닌 이용자 입장에서 생각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플랫폼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컨텐츠를 생산하는 생산자가 분명 존재 해야만 하지만, 플랫폼이 확장 되기 위해서는 일단 많은 이들이 찾게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개발자가 아닌 이들이 컨텐츠를 생산하는건 생각보다 쉽지 않거든요. 유튜브 이용자가 그리도 많은데, 상대적으로 컨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는 적은 이유와 같습니다. 플랫폼에서 활동함에 있어서 특히 포인트라는 시스템을 통해 컨텐츠의 소모가 이루어지는 곳의 경우 포인트 획득 경로에 대해 유저들이 본능적으로 민감해집니다. 그런데 이러한 시스템이 짜증을 야기한다면, 그때부터 좋은 시스템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 ?

    한방 단어가 문제가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 합니다
    여기는 출석 비중이 아주 크기게 그만큼 민감한 것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하지만 운영자의 뜻을 따라야하는 것도 유저의 입장이고

    싫으면 떠나면 되는것이고 

     

  • ? profile
    xe공식 홈페이지가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 하다가 망했죠 :)
  • profile ?
    잘 아시네요
  • profile
    저도 한방단어 있는게 재미있어요. 이런식으로 서로 주고받고 노는게 재미 아니겠나요. 한방단어를 폭탄이 되어서 다음날 처단?하면 더 재미있고요 ㅋㅋ 그런데 폭탄도 되는게 쉬운게 아니더라고요... 포인트 잃는게 싫으면 단어 변경 안하면 되고요 그럼에도 출첵하고 싶으면 들락날락하다보면 단어는 변경되어 있을거예요
  • profile profile
    분명 재미를 느끼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저는 뭐 사실 타운 자체를 요즘 많이 안 오다 보니... 재미있지도 없지도 않은 입장인데, 포인트도 제 기준에서는 남아돌고, 얻어도 할 것도 없고.. ㅋㅋ 그런데 출석 시스템 관련해서 말이 많길래, 이용자 입장에서 한 번 글 남겨봤습니다. 나중에 또 시간 나면 한 방 단어 남기시는 분한테 포인트 드려야겠네요
  • profile
    이름만 '출석체크' 일뿐 실은 출석체크를 가장한 포인트 획득 게임입니다.

    XETOWN 포인트는 최대한 '돈'에 준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정책에 반했던 것이 '예전 출석체크' 였습니다. 그냥 클릭만 하면 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니 포인트를 쉽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돈'벌기가 그렇게 쉽던가요? 불편하고 수고스러움은 당연하고 때론 더러울 수도 있고 운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별 볼일 없었던 기존의 출석체크에 현실을 투영한 여러 게임적 요소를 넣어 당연하게 여겼던 것이 더 이상 당연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전쟁터' 비스무리하게 구현하고 싶었습니다. 차라리 글쓰는 것이 더 쉬울 정도로...

    XETOWN의 주된 콘텐츠는 게시물입니다. 게시물은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포인트가 없어도 볼 수 있습니다. 즉, 주된 콘텐츠 소비에는 포인트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포인트는 포인트 마켓의 부가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함입니다. XETOWN 이용자는 게시물과 RXE 사용자 수에 따라 줄거나 늘어날뿐 포인트는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추후 XETOWN 포인트를 유료 상품 판매자가 프로모션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포인트 마켓에서 자료 판매 포인트 모으기 > XETOWN 포인트를 적립한다고 홍보 > 유료 상품 구매자에게 XETOWN 포인트 지급(선물) > 보유 포인트 소진 > 포인트 마켓에서 또 새로운 자료 판매로 포인트 모으기 > ...'
    현재 위와 같은 선순환의 구조를 지원할 수 있도록 구상중에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뭐 저야 이용자분들 불만이 크게 공감되진 않았습니다.
    저는 제가 소비하는 양의 포인트보다는 상대적으로 큰 포인트를 아주 편하게 벌었거든요.
    당연히 돈벌기 쉽지 않죠. 그런데 반대로 여쭤볼게요
    플랫폼의 확장 및 유지가 그렇게 쉽던가요?
    XE공식 홈페이지 망한 이유 다른 댓글에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 하다가 망했다고 적었는데,
    특정 시스템에 중이 불만을 가지는 경우 많다면 왜 불만을 가질까 생각을 해보는것도 중요합니다.

    지금 코로니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은 너무 맞는말인데요,
    저도 사실 예전이나 지금이나 그렇게 생각하고 있구요. 노력없는 댓가가 어딨겠나 싶고..
    저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분란을 일으킬때도 항상 개발자편이었습니다.
    타운에서도 마찬가지구요 ~

    그런데 사람의 심리라는건 그렇게 이성적이지만은 않습니다.

    플랫폼 중에, 몇 명이나

    "아 돈 버는건 쉬운게 아니지~ 포인트도 똑같이 돈이니까 벌기 어려운게 맞는거야!

    가끔은 더러울 수도 있고 운이 필요할 수도 있어!"

    라고 생각하겠냐는거죠 ..ㅎㅎ 


    돈 벌기 쉽지 않듯이, 플랫폼의 확장과 유지를 위해 들어가는 홍보도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궁극적으로 바라보았을 때 소비를 위한 적립 시스템이 짜증이 나는 부분이 존재한다면
    그게 어떻게보면 효율적이든 아니든 짜증이 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는겁니다.

    저는 그걸 지적하고 있는겁니다. 불만은 나오는데 언급 조차 없다.
    이거 되게 위험한 현상이거든요. 그래서 그냥 이런 짓도 해보고 글도 써보고 했습니다~

    그리고 유료 상품 판매자가 프로모션에 활용한다니 너무 좋은 기능이네요~
    좀 아쉬운건 타운을 활성화 하기 위해, 내부적으로만이 아닌 외부적으로도 마케팅이 가능한
    그러한 시스템이 하나쯤은 있었으면 좋겠어요~ 재능 많으신 분들 XE나 라이믹스등 홍보 영상 만들고
    포인트 획득 하신다던지... 개인 SNS에 홍보하고 포인트 획득한다던지.. 너무 구시대적인 발상인가요? ㅎㅎ
    그런데 결국 메타데이터 구성에 이만큼 효과있는게 또 없어서...ㅎㅎㅎ

  • profile
    처음 엑스이타운 가입하고 얼마지나지않아 포인트마켓을 이용할 일이 생겼을때 그 몇백점 되지않는 포인트가 없어서 절망했고 포인트의 획득방법을 찾아다녔습니다.
    나름 게시판에 답글들도 자주 달면서 차곡차곡 쌓아가던 중 정기적으로 포인트륵 획득하는 방법, 즉 출석포인트륵 알게되었고, 이후 한방단어 때문에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지요.
    하지만 이제는 재미있습니다. 포인트 획득 시스템 개발하신분 정말 깊이있고 다양케이스를 도입하여 개발하신노력에 감탄하고있습니다.
    가끔씩 생각나는 한방단어도 사용하고, "라"로 시작되는 단어를 지나치고난 후 통곡하기도 했으며, 스스로 폭탄이 되어 다음날을 기대했다가 밤 12시가 다 될때까지 한방단어를 만나지못해 결굮 출석을 포기한적도 있었지요.
    이번달에도 그런일 때문에 한달개근에 기스가 나고말았지만 그 또한 얼마나 재미있습니까.
    다른분들이 헨재의 시스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던가를 떠나 적어도 나에겐 하루의 시작이고 "낙?"이 되어 있습니다.
    끝말잇기출석 적극 응원합니다.
  • profile profile
    이게 타운에서 바라는 이상적인 소비자의 모습인데
    그렇게 생각해주신다니 다행이라는 생각이 우선 들고..
    잠깐 되돌아보면, 10명중에 포레스트님과 같이 생각 하시는 분 몇 분이나 될까 싶고..ㅎㅎㅎ
    아무쪼록 앞으로도 XE , 라이믹스 , XE타운 많이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