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게시글과 이어지는 글 입니다만....

 

 

물론 SATA HDD 의 블록스토리지라 더 증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문제를 제기해서 그 문제를 확인하고 답변하는 것을 보았을때 블록스토리지에 관한 관리나 운영에 관한 노하우가 없어 보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블록스토리지에는 백업을 하거나 혹은 첨부하는 이미지 정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블록스토리지라도 문제가 전혀 없는 그런 곳은 상관없겠지만 최소한 제가 사용하는 곳은 그렇습니다.

 

 

block.png

 

파란색이 SATA 블록스토리지 이며 녹색이 제 메인서버에있는 SSD 입니다.

 

원래 IO 지연이 저렇게 24시간 내내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렇게 되었구요. 이 문제에 대한 호스팅사에 문의한 후 답변은 다수의 사용자가 백업을 하고 그러면 나타나는 거니 정상이라는 답변이었습니다.

 

 

그럼 저기에 XE와 같은 것을 설치하고 사용하면??  네. 속도 지연이 생깁니다. 어느정도? 답답할 정도요..

 

 

 

그럼 디스크에 읽고 쓰기 부하를 심하게 주는 일을 아무도 하지 않는 시간에는 ? 네, 그래도 거기에 XE를 설치하고 사용하면 약 200-300ms 정도 차이가 납니다. 기술적으로는 왜 그런지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처음에 SATA 블록스토리지에 XE 자체를 설치할때 설치를 해주신 분 의견도 차이가 나지 않는다 였고 제가 이 문제를 게시글로 올렸을때 대부분 의견들도 캐시가 잘되어 있어 차이가 안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곳은 차이가 납니다.

 

SSD블록스토리지에는 제가 사용을 해보지 않아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결론, 검증되지 않은 곳의 블록스토리지에는 php와 같은 프로그램은 설치하지 마시고 저장용으로만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어제 게시글에서 말씀 드렸지만 저희는 호스팅사에서 관리하는 태도로 봤을때 XE의 설치위치를 변경하는게 정답이라는 결론으로 SSD쪽으로 옮기고 첨부파일만 블록스토리지를 이용하는 것으로 작업을 완료했습니다.(첨부 용량이 크므로 비용절감을 위해 SATA HDD 블록스토리지 이용)

 

 

결과는요 ? 

 

사이트는 날라다니고(24시간 내내 이전 블록스토리지에 설치했을때 보다 빨라졌고...) SATA 블록스토리지 IO가 지연되는 상태에서도 첨부작업은 전혀 지연없이 빠르게 완료가 됩니다. 결국 SATA 블록스토리지 용도가 밝혀진 셈입니다.

 

 

물론 제가 지금 이용하는 호스팅사의 블록스토리지 상황일 것입니다. 다른 관리 잘되는 곳은 어쩔지 잘 모르겠네요.

 

 

이 게시글 역시 저는 이 업체의 어떠한 태클도 받길 원치 않으니 업체명을 언급하거나 하는 것은 하지 말아주세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SATA HDD 블록스토리지에 파일을 두고 운영을 하셨다니... ㄷㄷㄷㄷ
    저 같은경우 블록스토리지에 첨부파일만 저장해왔는데, 성능하락을 체감 못했지만... 기본 제공 트래픽 용량도 적고 그래서 aws s3 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옮겨 저장하려고 해요.
    업로드가 느린대신 cdn도 제공하고 트래픽, 저장용량 비용도 적어서 좋고, 더 좋은건 남은 저장공간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게 더 좋더라구요 ㅎ

  • profile profile
    네. 200~300미리 정도 속도차가 나는건 어제 파일위치 바꾸고 체크되었구요. 이부분은 전체 로딩시간에 조금 추가되는 시간이라 별 생각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디스크사용율이 늘 높은지 io지연이 늘 발생해서 php를 사용하는 부분에서 응답이 굉장히 느려졌습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첨부파일만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하고 다 해결되었네요. 첨부 저장하는 속도는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똑같다고 볼 정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