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png

 

 

글에 달린 댓글 중에 추천수 일정 수 이상의 좋은 답변이 있는경우 해당 게시글 목록에서 좋은답변이 있는 글이라고 표시해 주는 기능을 구현했다가 제거했습니다.

 

이유는 목록에서 매번 달린 댓글 모두의 추천수를 조회해 와서 그 결과를 바탕으로 표시해주는 것이라 조금 비효율적인 속도에 조금 영향을 줄 수 있는 구현이었습니다.

 

오늘 갑자기 저것 각 댓글 중 가장 추천이 많은 댓글 의 추천수만 별도 기록을 해 놓고 그것을 목록 출력때 참조하면 될 것 같아 애드온으로 해당 기록을 하는 것을 구현했습니다.

 

이 간단한 기능을 구현하는데도 야매인지라 반나절이 순삭이 되네요.

물론 중간에 삽질을 많이 해서 그렇고 질문을 통해 답을 얻지 못한다면 아마 구현 자체가 안되었을 것 입니다.

 

 

일단 저 기능 제거해서 오래 찜찜한 상황이었는데 다시 부활시켜 좋네요. 목록에서 게시글 정보 불러올때 추가로 간단한 정보 하나 더 불러오는 정도라 이전보다 부하도 훨씬 줄인 방법으로 구현했습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와 멋있습니다! 같은 야매인데 쌩야매인 저는 언제쯤에나 이런걸 구현할 수 있을까요 ㅠ
  • ? profile

    스킨에 표시한건 그냥 글자에 배경색상 이라 별다른 건 없는데요.

    문제는 저것을 표시해 줄 글을 선정하는 것에 효율성이 얼마나 높은 방법으로 구현하냐가 관건일 것입니다. 게시글 하나에 많은 댓글이 달리는데 그 많은 댓글 중 좋은 댓글로 선정된 댓글이 있는지 매번 확인하는 것이 여간 자원을 낭비하는 것이 아니라서요.

    그래서 그냥 댓글을 추천하는 시점에서 해당 게시글에 달린 댓글의 추천수를 모두 확인하고 가장 높은 추천수를 기록하는 애드온을 만들어버렸습니다.

    쿼리 자체도 무겁지 않아 추천하는 사람은 느낄수도 없는 작업이구요. 이런 작업으로 인해 글 목록에서 좋은 댓글을 가진 게시글을 선정할때 부하 없이 바로 선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제가 야매인건 아실거고 다른 비슷한 기능의 자료를 보시다 보면 어떤 시점에 동작시키는 코드는 뭐고 하는 것들이 보입니다. 몇 번 봐서 잘 안보이면 한 100번 반복해서 보면 보입니다. 왜냐면 프로그램이란게 규칙이 있거든요.. 이거 정말입니다 ㅜㅡ

  • profile ?
    네 표현방식보다는 그 유용성이 정말 가치 있는것 같아요. 좋은 답변이 저 게시글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잖아요!
    저는 백만번 반복해서 봐야 가능할거 같아요 ㅎㅎㅎ 아직도 최근댓글 cpage 에서 해결을 못하고 끙끙거리고 있습니다 ㅋㅋ

    어제 저희 게시판을 쭉 보다가 베댓이 있는 글에 뭔가 표시가 된다거나, 베댓만 따로 뽑아서 묶을 수 있다면 좋겠다 란 생각을 딱 하던 참이었는데 이 글을 보이길래 얼마나 놀랐게요 ㅋㅋ (제가 검색해서 과거글 보는 중인줄 알았습니다)

    더더 많이 삽질하고 더더 많이 파고 들어서 백만번 삽질에 한번 성공을 차곡차곡 쌓다보면 조금이라도 회원들에게 쾌적한 환경 제공할 수 있겠죠? 늘 xetown 제 검색안에서 하루 백번 등장하시는 웹지기님 같은 롤모델이 있다는 자체가 힘이 됩니다! 늘 감사합니다!
  • ? profile
    애드온의 코드는 제가 아까 올린 글과 댓글에 전부 다 있습니다 ㅡㅡ;

    그 애드온으로 각 게시글의 댓글을 추천할때 마다 댓글 중 추천수가 가장 높은 추천수를 해당 글의 extra_vars 에 숫자로 넣어주는 겁니다.

    그렇게 해 두면 글 목록이던 어디던 그 정보를 가져와 베댓 있음, 없음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저도 애드온으로 시도해 보게 된건 처음부터는 아니고 처음에는 약간 불편한 것을 고쳐보면서 그리고 다른 기능을 추가해보고 혹은 참조해서 만들어보고 하면서 인데요. 이게 프로로그램이다보니 약속된 문법에 따라 작성되어야 동작되는 규칙이 있다보니 다른 오픈된 자료에서 많은 참조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분들의 도움이 중간 중간 필요하죠. 모르면 저처럼 솔직히 모르는 상태로 질문을 하면 도움을 주신다고 생각합니다. 제 글이 많이 보이는건 아마 제가 하도 많이 질문해서 일 것 입니다 ㅋ

    베댓만 따로 보여주는 기능은 저도 너무 탐나는 기술이어서 제 요청을 고맙게도 개발해주시고 배포해주신 분이 계셨지만 지금은 배포중단이라 아마 저희 사이트만 사용중일 것 같네요.


    최근댓글 cpage 를 감지하게 해서 이동하는 것은 스킨에서 url을 고치면 됩니다. 그런데 사실 최근댓글 위젯에서 제공하는 경우 활용도는 그다지 많지 않을 겁니다. 왜냐면 최근 댓글이 대부분 1페이지에 있기....

    그것 보다는 댓글을 출력하는 게시판 스킨에서 댓글 주소를 카피해 갈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그 기능에 url을 그렇게 제공하면 2페이의 댓글을 복사해서 다른 곳에 뿌려도 잘 찾아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