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된 소스코드 라이선스마다 다름
라이선스 체크코드 라이선스마다 다름

 

 

암호화된 자료때문에 *고생을 하고 앞으로 암호화된 자료는 거르고 본다는 생각을 여러 경험으로 가지게 되었습니다. 제작자 1분이 아닌 최소 3분 이상의 판매자로부터 경험입니다.

 

그래서 여기 타운만 이라도 암호화된 소스로 제공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검토할 수 있게 요청 드렷고 반영은 되었으나 어느순간부터 라이선스마다 다름으로 모호하게 선택이 되도독 되어있습니다.

 

다르면 어떻게 다른지 등으로 표시해 주던가 해줘야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타운 운영에 관한 문의는 문의게시판을 주로 이용하였으나 암호화된 자료에 관해 잘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토픽에 게시하였습니다.

 

@conory 님 참조될 수 있도록 언급합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라이선스마다 다름' 은 보통 암호화, 체크코드가 포함되어있으나 '암호화, 체크코드가 없는 라이선스'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경우 제작자에게 '암호화, 체크코드가 없는 라이선스'에 대해 문의 후 해당 라이선스를 구매하면 됩니다.
  • profile profile
    제가 말씀 드리는 부분은 이겁니다. 최소한 타운에 홍보하려면 투명하게 공개하고 홍보하자는 겁니다. 미끼상품처럼 홍보는 좀 그렇습니다.

    가격은 암호화 있는 라이센스 가격을 명시합니다.
    밑에 내려가면 암호화여부에 라이센스마다 다름이라고 표시합니다.

    이게 투명한건 아니죠.

    다르다면 암호화 제거된 라이센스가 있다면 그건 얼마라고 밝혀야죠. 타운이 개발자님들께 홍보가 굉장히 후하게 되어있다면 지켜야 하는 부분도 조금은 엄격해 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 profile

    라이선스 정책이나 비용과 별도로, 암호화된 (구매자가 직접 열람하거나 편집할 수 없는) 소스가 한 줄이라도 포함되어 있다면 분명히 표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XE도 과거와 달리 하위호환성을 깨뜨리는 과격한 보안패치가 종종 이루어지고 있고, PHP 버전도 예전보다 훨씬 빨리 바뀌고 있는 마당에 암호화된 소스를 제공한다면 1~2년 후에는 더이상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솔직히 지금 자료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는 사람들 중 저를 포함하여 어느 누구도 그 자료가 PHP 7.4나 8.0에서 정상 작동할 거라고 보장할 수 없어요. 시한폭탄이 내장된 자료를 사고파는 것은 자유이지만, 적어도 거기 시한폭탄이 들어 있다는 것은 알고 사야죠.

  • profile profile
    표기는 하는데 암호화 없는 버전, 있는버전 동시 판매시 통상적으로 라이센스마다 다름으로 퉁쳐버리고 있어 이게 정보로서 가치가 있나? 하는 의문입니다.

    암호화 유.무 두 버전이 판매가 된다면 각각 가격을 공개해야 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