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시는 모듈,애드온 등 갑작스럽게 작동이 안되는 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개발자 분이라면 물론 직접 문제를 확인하고 고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희 같은 비 개발자 운영자들은 나름 이런 경우 어려움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잘 사용되던 모듈이 갑자기 안되게 되는 상황은 아주 흔하게 발생합니다.

 

코어업데이트로 인해 기존에 사용하던 함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서버의 환경이 바뀌면서 사용하던 함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등 많습니다.

 

이번에 서버를 이전하면서 환경이 php7.2 그리고 세부세팅도 바뀌게 되었습니다.

 

미리 php7.2 대응을 한다고는 했지만 결국 중요한 서비스로 사용중인 xrss 모듈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어떤 문제였는지 대략 먼저 말씀 드리면

 

php7.2에서 발생할 수 있는 코드의 문제와 그리고 제가 트위터로 게시글을 전송하는 코드를 추가하면서 생긴 문제 2가지의 문제였습니다.

 

쉽게 찾지 못했던 트위터로 전송하는 코드가 추가되면서 발생되는 문제는 정말 나중에 고치고 나서 이런 경우도 발생할 수 있구나 하는 그런 약간 특이한 상황이었습니다.

 - 서버가 빨라지니 db에 넣기도 전에 트위터에서 해당 주소로 너무 빨리 방문하면서 다시 rss수집을 하게 되는 그런 특이한 현상...

 

 

https://xetown.com/support/1161880

 

람보님께서 제안하신 위 의뢰를 통해 접수를 하고 진단을 받고 해결을 했습니다.

https://bjrambo.com/request

 

물론 직접 만든 모듈이 아닌 타인이 만든 모듈에서 발생된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확인하는 시간이 더 오래걸리고 때로는 새로 만드는 것에 준하는 정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위 방식은 일단 접수 시 33,000원 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현 시점 가격입니다.)

 

그리고 람보님께서 코드를 확인해 보시고 바로 해결 가능한 것은 추가금 없이 바로 해답을 주실 수 있고 추가적인 디버깅이 필요할 경우는 상황에 따라 추가 견적이 요구되는 방식입니다.

 

저는 이 방식 자체가 나름 합리적이라고 생각해서 후기로 작성했습니다.

 

새로 제작하는 것이라면 처음부터 정확한 완성물에 대한 견적이 나오고 그것의 가격을 지불하고 완성된 자료를 받으면 되겠지만 이렇게 오류를 해결하는 것의 경우는 1차 검토 후 견적이 나오는 것이 의뢰를 하는 쪽이나 의뢰를 받아 오류를 잡는 개발자분이나 큰 손해 없는 방식 인 것 같습니다.

 

저희 경우는 제가 추가로 넣은 동작이 트위터를 불러오게 만드는데 이게 너무 빨리 방문하게 되면서 이전 서버에서 발견하지 못한 문제점을 이번에 발견하여 구조를 조금 바꿔 수정하게 된 케이스 입니다.

 

이번 모듈 오류 수정 건 별점은 10점에 10점입니다!

 

ps. 저희는 이미 람보님께 모듈 2개를 의뢰해서 제작한 경험이 있어서 선뜻 이 방식의 오류수정 의뢰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개발자님 짜응~
  • profile
    저는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서버관리부터 코딩, 셋팅까지 혼자 하다보니 가끔은 누구 다른사람한테 부탁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할때가 많습니다.
    지난 11월 말쯤 서버이전하고나서(XETOWN에 가입한 것도 이때쯤...) PHP 7.X에의한 문제들을 이것 저것 만지기 시작하면서 2개월이네요. 워낙 오래동안 방치해두었던 탓에 프로그램 업데이트하고 손보고..

    아직도 라이믹스로 갈아타고 나서 디버그를 켜놓고 살고 있습니다.
    XE처럼 안보이면 차라리 속이 편할지 모르겠습니다. 보이는데 안고칠 수도 없고...ㅋㅋ
    제일 많이 처넣는 구문이 $obj(args) = new stdClass; 입니다...

    레이아웃만 해도 벌써 4번째 바꿨나봅니다.
    역시 전문가의 손을 빌어야되는 것도 있습니다.
    결국 레이아웃은 최종적으로 유료버전으로 낙찰...
    이제 서서히 끝이 보이네요.
  • profile profile
    전 이미 레이아웃은 너무 많은 강을 건넌 상태라 사실 바꾸고 싶은 레이아웃이 있긴 하나 새로 작업을 하기 싫어서 게을러서 그냥 7년째 쓰고 있는 레이아웃을 또 그대로 쭉 쓸 생각입니다 ㅋㅋ 저희 사이트의 아이덴티티라 주장하고 싶습니다 ㅋ
  • profile
    저도 람보님한테 의뢰맡긴적 있습니다 가격부터 해서 최종까지 모두 만족했었습니다~
  • profile profile
    이건 약간 독특한 방식이라 소개했습니다.
  • profile

    서버가 빠르기보다 아마 제 생각으로는 디비의 타입이 변경되면서 진행시 대기상태로 디비입력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이번에 변화됬을 가능성으로 보고 있었어요.

    예를들면 db.config.php 에서 db_type 값이 기존에 mysqli (myisam) 방식에서 mysqli_innodb 으로변경됬을수 있거든요.

    이건 제가 세팅한것이 아니기때문에 추측한 것이지만 사실 제가 봐드렸던 버그는 더 느린 서버에서 문제가 두드러져 나오는 문제였어요. 오히려 그것으로 중복이 더 심하게 나오는것이지만 이번에 서버이전세팅하시면서 이노디비 사용으로 변경하시게 되신것으로 디비입력이 훨씬 늦어지거든요. 그러면서 소켓은 소켓대로 타임아웃되고 새로운 요청이 들어오게된 케이스로 보고잇어요ㅎㅎ (myisam방식은 디비입력 쿼리를 돌리면 그 때 바로 디비에 입력이 되지만 이노디비는 특정함수 사용할경우 디비입력을 하지않고 대기시키고 마지막에 commit 명령을 실행하여 디비입력이 됩니다. 그래서 글작성하기전에 디비에 입력하지않고 킾해두게된 케이스 같아요)

    저도 정황상으로만 판단하는 것이였기 때문에 확실한 정답은 아니지만 제가 드릴 수 있는 최대한의 방법을 제시해드린 것이예요. 그게 해결되셔서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ㅎㅎ

    좋은 후기글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기존에도 mysqli_innodb 였어요 ㅋ

    제 생각은 기존 서버가 api 네트워크가 조금 느려 트위터측에서 오는 시간이 db입력 후라서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실제 모든 api 반응이 빨라졌어요.

  • profile profile
    음 겉으로 보여지는것이 이노디비였을수도 있어서요. 저는 상황을 모르지만 테이블마다 엔진방식이 다를수있어서 이부분이 재대로 다시 잡히면서 생긴부분이 될수있지않을까 햇던 생각이였어요.

    실제로 제서버도 시패널에서 의뢰로 옮기기전엔 이노디비 방식이 아니지만 db.config.php에서만 문자바뀐거거든요. 서버이전하면서 디비도 깔끔하게 바뀌니 엔진작동방식이 달라져서 몇번 고생했었어요.ㅋㅋ 그케이스가 있었던게 아닌가했던게 제 생각이여서 답변드렸었어요 ㅎㅎ
  • profile profile
    네. 모든테이블 통일하고 꼼꼼하게 체크해서 사용했었지요 ㅋ 날씨위젯 날씨 받아오는 시간만 봐도 5배는 빨라졌습니다. ㅋ 트위터로 글 발행정보를 빠르게 보내다보니(사실 제가 코드를 추가한게 문제 발생 원인이었죠) db 넣는 중간에 트위터가 그 주소로 방문하면 또다시 크롤링...

    뭐 원인이야 뭐든 db작업이 완료되기전 트위터에서 방문하는게 문제라는걸 확인한게 중요했죠.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으로 해결했으니 좋은 해결이었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네! 어차피 한곳에서만 작업한다면 다른곳에서는 차단하는것이 답인것 같아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