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픽게시판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저작권, 토렌트 관련으로 유명한 네덜란드 저널리스트입니다. 미국 언론에서도 인용할 정도로 나름 유명한 뉴스 블로그지요.

 

예전에 한국의 진보 단체를 소개해준 적이 있어서 인연을 맺고 있었는데, 오늘 저에게 한국 상황을 알려달라고 메일을 보냈더군요.

 

저작권 관련으로 뉴스가 있으면 좀 보내달라길래, 불법 공유 사이트도 SNI 차단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는 한국 기사를 보내주었습니다.

 

 

이미 알만한 외국인에게는 지금 상황이 다 퍼진거 같습니다.

 

ESNI 개발에 참여하는 일본인 개발자가 트위터에서 한국의 차단을 언급했고, 클라우드플레어의 엔지니어는 "TLS 1.3에 SNI 암호화를 넣지 않은것은 우리의 실수다." 라고 사과까지(...) 했더군요.

 

이번 일로 IT 업계에서 한국은 완전히 검열 국가로 낙인이 찍혔습니다. 이게 무슨 나라망신인지 모르겠군요.

 

  • profile
    토렌트프리크도 참 괜찮은 사이트인데... 이름에 토렌트가 들어가는 바람에 불법 다운로드를 옹호한다는 오해를 종종 받지요. 지금 우리나라에서 SNI 차단에 불만을 표하는 사람들이 야동을 옹호한다는 오해를 받는 것처럼...

    그런데 불법 다운로드로부터 보호받아야 할 레진코믹스를 되려 음란물이라며 차단해 버린 화려한 전과가 있는 우리나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대체 누구 편일까요? ㅋㅋㅋ
  • ?
    클플이 사과할 정도면...
  • ?
    조선시대로 되돌아가는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