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픽게시판

저희가 운영하는 서버는 총 3가지입니다.

 

메인(main),캐시서버(img),백업서버(backup)

 

사실 캐시서버와 백업서버는 따로 모니터링 할 필요조차 없는 서버이긴 한데요.

 

이번에 메인서버를 확장이전 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mrtg를 대체하는 모니터링 툴을 제공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메인,캐시,백업 서버 모두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해 주셨네요.

 

사실 캐시서버의 경우는 가끔 캐시가 얼마나 잘 되고 있는지 트래픽 사용량만 궁금합니다. 그래서 해당 모니터툴에서 네트워크만 볼때 아주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1.jpg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곳에 접속하면 총 3개의 서버를 볼 수 있고 각 서버에 맞춤 모니터링을 제공합니다.  가장 중요한 메인서버는 많은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 화면을 보여드리지만 사실 볼게 없습니다. 저희는 지금 자원이 펑펑 남아 돌거든요.

2.jpg

 

 

 

 

그런데 메인서버와 캐시서버를 둘다 바로 볼수 있는 것 때문에 이제 편리해진게 캐시 분담률이 얼마나 되나 할때 두 서버의 트래픽 부분만 보면 금방 확인이 됩니다.

 

 

3.png

메인서버의 대략적인 트래픽 사용량을 본다음...

 

 

 

 

 

4.jpg

캐시서버의 트래픽 화면을 클릭 한번으로 다시 비교해서 보면 양쪽 서버에서 분담하고 있는 트래픽을 바로 바로 모니터링이 가능해졌습니다.

 

트래픽 걱정이 없는 경우는 전혀 관심 밖의 이야기지만 트래픽 관리가 필요해진 시점에서는 이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 바로 바로 확인하고 싶을때 확인이 가능하니 편해졌네요. 두개의 호스팅사 관리페이지 혹은 두개의 다른 툴 등을 이용해서 확인할 필요가 없네요~

 

글쓴이 웹지기

profile
XE와 라이믹스를 운영하며 알게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무닌 좋죠
  • ? profile
    예전에는 호스팅사에서 "무료제공!" 이라고 설치해주는 mrtg만 썼는데 무닌 이거 종합 모니터링되어서 좋네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