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 오래되지 않은 얼마 전에 게시판 목록 중 간결하게 보이는 일반목록의 속도가 무거울 것으로 예상되는 웹진과 갤러리보다 느리다는 질문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도저히 궁금해서 오늘 또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은 이유가 궁금했어요.

 

https://xetown.com/questions/1143536

 

질문을 통해 카르마님의 정확한 진단으로 왜 웹진과 갤러리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질문의 답에 나온 안내대로 저희는 스킨을 고쳤습니다. 목록의 대상의 순서는 어차피 거의 통일해서 쓰고 필요하다면 변경은 가능하니 반복해서 config  값을 확인 하는 것을 제거했습니다.

 

물론 SSD를 쓰시고 서버의 사양이 좋다면 이정도 작업의 추가가 큰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지만 HDD를 사용하고 서버성능이 좋은 편이 아니라면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대략 25% 정도의 속도 향상이 있었습니다. 바꿔 말하자면 그동안 웹진이나,갤러리형의 목록보다 일반목록이 25% 이상 느렸다는 이야기입니다.

 

목록의 응답속도는 글 읽기 하단에 똑같이 제공한다면 글읽기에도 똑같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개선효과가 글읽기 응답속도 단축에도 도움이되죠. 글 읽는 편의나 체류시간의 연장등을 고려할때 글 읽기 하단에 목록을 제공하는게 유리하죠.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와! 25%나요? ㄷㄷ
  • ?
    참.. 왜 hdd 를 고집하는지..
  • ? profile
    hdd를 고집하지 않습니다. 다른 이유가 있어 현재 서비스를 이용해야할 뿐입니다. 불쾌한 댓글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