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서버는 아쉽게도 only HDD 스토리지 입니다. 

따라서 운영체체,DB가 SSD에 위치하지 못해 비교적 응답 속도면에서 손해가 좀 있습니다.

 

사실 이런 저런 이유로 속도를 어느정도 포기하고 기능을 넣는 방향으로 운영을 하게 되었죠. 물론 지나고 보면 잠깐의 성취감이나 만족감을 위해서 사이트 퍼포먼스를 점차 떨어뜨리고 있는 것인데 이게 누적이 되는게 체감이 되지 못합니다. 하나 뭐 할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엇그제 부터 짧은주소 리디렉트 되는 그 짧은 시간도 아쉬워하면서 그동안 제가 추가해 놓은 것들은 뭔가 라는 모순에 한번 스킨을 들여다 보고 필요 없는 것을 걷어냈습니다.

 

특히 반복작업을 하는 곳에 추가 작업을 하게 되는 것들을 제거해 보았습니다. 주로 글 목록에 해당하겠죠.

목록에서 글 작성자의 거주지역 표시를 제거했습니다. - 게시글 열람 페이지에서 보면 됩니다. 댓글 에서도 보여줍니다.

목록에서 삭제된 게시글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것을 제거 했습니다. - 아주 빈도가 적은 출력을 삭제된 게시글에서는 보여주지 않게 하려고 넣었던 것인데 기대효과에 비해 모든 시간에 성능을 저해합니다.

목록에서 기본 제공하는 ext 출력 대신 조건을 걸어서 이미지 등을 따로 표시하는 것도 제거 했습니다.

 

몇일 전에는 이미 인공지능 모듈 관련 기능을 제거했습니다.

 

글 읽는 곳에서 목록은 똑같이 출력되기 때문에 이 성능은 글 읽는 곳 까지 연계해서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그동안 그냥 방치했던 

innodb_buffer_pool_size 값을 2배로 높여주었습니다. 

 - 처음 세팅시 사용하던 메모리보다 어찌해서 지금 2배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세팅은 예전 그대로라 높여주었습니다.

 

db도 불필요한 것 삭제를 조금 해줬습니다.

 

 

저희 하드웨어에서 낼 수 있는 최고속도가 나오네요..

 

lab.js 도 적절히 사용했습니다. 애드센스,자체광고(구글서버이용) , 외부스크립트 등을 컨텐츠 로딩시에는 영향을 주지 않도록 사용했습니다. 이것도 성능향상에 큰 몫을 합니다.

 

 

*반복작업이 수행되는 글 목록에 기능 추가는 결국 오래 지나보면 그냥 그저 그런 것 일뿐 사이트 운영에 지대한 영향을 주지도 못합니다. 그냥 빼는게.....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