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웹마스터 게시판이 별도로 있어 해당 게시판에 적었었는데, 개편된 후로는 토픽게시판에 올립니다.

 

보통 레이아웃 메인 코딩하는데 얼마나 걸리시나요? 

적어도 하루에서 며칠이 최소 걸립니다. 

 

간단 구상을 하고 디자인을 하고, 혹은 디자인된 PSD를 기반으로 코딩을 합니다.

가장 시간이 많이 소비되는 부분이 코딩할 때 클래스명을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영역의 쓰임에 맞는 클래스명을 사용하려고 합니다만 그게 쉽지가 않습니다. 

해당 영역 오른쪽, 왼쪽을 구분할 때도 마찬가지 애매합니다. 

고민하는데 쓰이는 시간이 가장 많은 거 같습니다.

 

제목-없음-1.png

개발자나 디자이너와는 다르게 퍼블리셔는 여러가지 툴을 사용해야합니다.

개발을 하는 것도 아니고, 디자인을 하는 것도 아니지만,

디자이너가 준 PSD나 AI파일을 좀 더 쉽게 코딩하기 위해서 XD나 Zeplin 같은 툴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당연히 포토샵이나 일러스트의 기본적인 사용방법도 알아야 하고,

직접 코딩하기 위해서는 PHPSTORM같은 툴을 사용하는 건 기본입니다. 

 

1인 개발하고 회사를 운영하는게 어려운 일이라서 항상 이런 일들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쉽게 할 수 있을까 고민합니다. 

XE 레이아웃을 만드는 코딩 스타일 규칙 문서를 만들고 싶기도 하고. XE 공동개발자연합을 구축하고 싶기도 하고 하지만 아직 그 근처에도 못가보고 꿈만 꾸고 있네요. (__);

이온디

profile
이온디는 라이믹스를 비롯한 다양한 CMS의 시드뱅크를 꿈꿉니다. 여러분들이 사랑하는 웹소스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이온디는 매일 소스코드를 유지보수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소스마켓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XE마켓 - 이온디스토어
https://eond.com/xemarket/

# XE/라이믹스 단톡방을 운영 중입니다. (비번: 2022)
https://open.kakao.com/o/giaKKnl

# XE/라이믹스 생활코딩 모듈 강좌입니다.
https://opentutorials.org/module/3774
  • profile
    오래전 네이버 널리(NULI ?) 인가에서 네이밍에관한 구체적 매뉴얼을 올려둔걸봤는데요.
    당시에는 아 나도 이렇게 해봐야지 했는데 막상 실전 들어가면 참 어렵더라는.
  • profile
    클레스명 정하는게 진짜 너무힘든거같아요 그래서 저는 홈페이지별로 사용되는곳에 이름을 앞에 붙여요 PL_content 이런식으로 홈페이지약자같이 적어서 편집하게되더라고요 아니면 _1 _2 언더바사용을 자주하게되더라고요 ㅜ.ㅜ
  • profile

    사이트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css 구조화가 필요합니다. 디자인 실무3년 + 퍼블리셔 12년차 실무를 하고 있지만, 저같은 경우 포털 사이트인 경우 css를 여러개로 나눠서 관리를 합니다. 그리고 리뉴얼 할때는 버전별로 관리를 하죠. 그리고 class명 같은경우는 가이드를 제작해서 네이밍을 맞추고 있습니다. (퍼블리셔가 여러명일수록 더욱더 필요합니다. 가이드가 없으면 네이밍이 중구난방 됩니다.)
    예) 버튼 bt_ / 배경 bg_

    여러 회사를 봤지만, 사용하는 툴은 editplus 가장 많이 썻으며, 맥 사용자도 있다보니 sublimetext 를 사용하는 사람도 간혹 있습니다.
    백앤드 개발자들은 PHPSTORM과 editplus, 이클립스 등 개발언어에 따라 다양합니다.
    경험상 어떤툴을 사용하는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어떤게 편하고, 나에게 손에 익고 맞느냐고 중요합니다. (업무 효율이 좋아짐)

    그리고 CMS 같은경우는 개발 > 퍼블 or 디자인 순으로 작업이 이뤄지다 보니 개발에 취약한 사람들은 원하는데로 디자인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시말에 개발에 맞춰야 하는것이죠.
    회사에서는 디자인 > 퍼블 > 개발 순으로 이뤄지다보니, 본인의 포지션에 맞게 역량을 발휘 할수 있게 됩니다.

    디자인은 psd로 넘어오기 때문에 당연히 포토샵을 사용하며, 일러스트 ai 파일 사용할일은 많지 않습니다.

    사이트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데이터 서버, DB서버, 이미지서버, 백업서버등 서버가 분리 되어있으며, 실제 서비스 되고 있는 서버는 여유분으로 몇대씩 연결 되어 있어서 한서버가 뻑나면 다른서버가 연결되어 서비스에 지장없게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서비스 하는곳은 cdn 업체와 제휴를 맺기도 합니다.

    그래도 1인이 다하고 계시다고 하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1인이 하다가 일이 많아지면 당연히 매출이 오를테고, 매출이 오르면 직원을 뽑는게 사업 생태계라..

    열정만큼 중요한건 없는거 같습니다. 화이팅을 보냅니다~

  • profile
    신경쓸일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ㅠㅠ
  • profile

    컴포넌트 단위로 컴포넌트명-용도-목적-옵션
    이런식으로 네이밍을 합니다.

    특정 부모를 기준으로만 존재하는 클래스의 경우 부모의 이름 뒤에 붙입니다.

    예: mypage-profile, mypage-profile-info, ~

    코드로 디자인하다보면 계단식 코딩이 발생하곤 하는데 이럴 경우 inner, wrapper 등을 붙입니다.
    예: profile-image-wrapper > profile-image-inner > profile-image

    scss를 사용할 경우 이런 식으로도 가능합니다.
    profile-image {
      &-wrapper { ... }
    }

  • profile profile
    -_-; 천재인듯!
    스낙스님은 꼼꼼하시고.. 정리를 잘하시는군요..
  • ?
    음 ... 하다 보면 어느정도 답 얻겠죠
  • profile
    많이 배워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