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는 분들이 많으실것 같아서 고민했지만 초보자인 저는 꽤 도움이 되서 적어봅니다.

 

이유를 명확힌 모르고 캐시파일을 만들려다가 오류가 생겨 발발한것 같지만 캐시폴더가 여럿생겼더군요.

캐시 파일은 FTP로 접속해서 삭제해도 되지만 오류가 있는지 FTP로 삭제가 불가능해서 찾아보니 SSH접속해서 삭제가 가능하다고 해서 해보았습니다.

 

사용한 프로그램은 WIndows Terminal이며 호스팅 업체에 따라 SSH 접속을 수동으로 풀어주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Terminal를 "관리자 권한"실행시키신뒤에 ssh 계정@주소(아이피) -p 포트 를 입력해주세요.

예를 들어 ry란 계정을 가지고 있고 1.1.1.1 이란 아이피를 주소로 가지며 22포트로 되어 있으면

ssh [email protected] -p 22 이런식으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22포트는 기본이라고 하는데 호스팅에 따라 다르다네요.

그리고나면 패스워드를 입력해라고 뜨는데 입력하는 패스워드가 보이지않지만 입력되고 있으니 입력하시고 엔터를 치시거나 워드패드등에 암호를 적으시고 복사하신뒤 WIndows Terminal를 오른클릭하시면 자동으로 붙여넣기가 되니 바로 엔터를 눌려주셔도 되요.

 

보통 캐시폴더가 있는 경로는 html폴더안에 있는 files폴더 안에 있으므로

cd html/files를 입력해 이동해 주세요.

그런뒤에 ls -alF 파일을 입력하시면 dir처럼 해당폴더안 목록이 뜨므로 캐시폴더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예를 들어 cash_000000식의 폴더가 대상이라면

rm -r cash_000000/ 이런식으로 적어주시면 즉시 삭제가 이루어집니다.

rm -r 삭제할폴더명/ 이라서 삭제할폴더명에 원하는 폴더를 적어주시면 되요. 다만 리눅스 명령어는 .하나로 기겁할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고 들어서 워드패드등에 적으신뒤 붙여넣기를 하실걸 권해드리고 싶어요.

 

이후 exit를 2번만 적어주시면 WIndows Terminal은 종료되니 종료하시고 SSH는 다시 잠궈두시는게 보안면에선 유리하다고 하네요.

 

전 이 작업을 하기전에 혹시 몰라 미리 전체백업을 해뒀습니다. 지나치게 조심스러운것일 수도 있지만 아직 초보자라 수습할 자신이 없어서요.

 

잡설이 너무 길어 보시기 힘드셨던 분들을 위해 명령어만 적어보겠습니다.

 

사전 조건 { 유저명 : ry / 주소(아이피) : 1.1.1.1 / 포트 : 22 / 암호 : 1111 / 삭제 대상 : cash_00000 }

 

WIndows Terminal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SSH 접속 가능으로 설정

 

ssh [email protected] -p 22 + 엔터

1111 + 엔터

cd html/files + 엔터

ls -alF + 엔터

 

rm -r cash_00000/ + 엔터

 

exit + 엔터

 

exit + 엔터

 

SSH 수동으로 전환

 

여기서 ls -alF + 엔터는 폴더를 확인하기 위한 행위로 필수는 아닙니다.

exit + 엔터 / exit + 엔터 / SSH 수동으로 전환 역시 필수 작업은 아니에요. 

 

 

 

 

 

 

 

TAG •
  • profile

    설명 잘 해주셨네요. 초보분에게는 뭐든 다 어렵죠. 아울러 opcache와 apcu도 수동으로 리셋해야하는 경우에 (8.1 문자 대신에 본인이 쓰는 php 버전으로 해야 함. 예: php7.4-fpm)

     

    sudo service php8.1-fpm reload     

    sudo php -r "apcu_clear_cache();"

     

  • profile profile
    sudo php -r "apcu_clear_cache();"

    요런 명령어는 몰랐는데 한수 배우고 갑니다.
  • profile profile
    대부분 초보분들은 웹호스팅을 사용하실건데 그럴 경우는 sudo 명령이 안먹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럴 경우는 sudo 를 빼고 진행 해 보세요 :) (아마 호스팅사에 요청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이런건 검색으로도 못찾았는데 감사히 잘 알아가네요.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명령줄에서 쓰는 apcu 캐시와 PHP-FPM에서 쓰는 apcu 캐시는 서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의미 없습니다. 명령줄에서 써도 안 비워져요. 반면, 위쪽 명령처럼 PHP-FPM을 재시작한다면 굳이 따로 비워줄 필요가 없지요.
  • profile profile

    내용이 worker-process간에는 공유되고, process-process간에는 공유가 안된다는데, fpm과 cli는 process가 달라서 cli에서 지워도 fpm에 영향이 안가겠네요. 앞으로 참조하실분들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댓글 원글에서 두번째는 지웠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 profile
    몇가지 덧붙이자면
    1. Windows Terminal 을 굳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 권한으로도 SSH 접속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
    2. 간혹 Windows Terminal 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cmd나 PowerShell 등에서 실행하셔도 됩니다 (사실상 Windows Terminal이 CMD랑 PowerShell을 조금 더 예쁜 창 위에 띄워주는 역할일 뿐입니다)
    3. 22번 포트는 기본 포트이니, 만약 포트가 22이면 -p 부분은 생략하셔도 괜찮습니다
  • profile profile
    설명하시는 분이 windows terminal로 한다고 하셨는데 이후 글에선 다른 프로그램을 쓰던데 지금 보니 PowerSell을 쓴거란걸 댓글 보고 알았네요. 기본적으로 설치된 PowerSell을 쓰면 더 편했을건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