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타 호스팅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냥 웹호스팅 쓰실예정이라면 cafe24호스팅 쓰세요.

 

cafe24가 이렇다더니 어쩌구저쩌구 말많은데.. XE를 설치하여 files 폴더 권한이 파일 추가 및 수정, 삭제 하는데 아무런 제약 없는 호스팅중 그나마 낫습니다.

 

일전 사이트의 고객요청으로 gabia의 호스팅에서 호스트 받는 쪽에서 FTP는 물론 SFTP접속이 안되는 문제점과 같이 이런 부분들을 꼼꼼히 막아두었던 곳이 있던데.. 이거야 뭐 보안상의 문제로 가비아 측에서 잘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files/db.config.php 파일과 같이 "유저가 직접 생성하지 않고 추후 수정도 매번 할 수도 있는 파일들"에 대해서 수정을 그나마 재대로 지원하는 호스팅이 cafe24뿐인 것 같습니다.

 

가비아의 경우 유저 폴더 권한을 부여하라는데.. 예시로..

domain.com/xe/files/config/db.config.php 파일을 수정한다고 가정하였을때 (왜 도메인을 앞에 넣었는지도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xe/files/config 에 폴더권한을 변경하여야 정상적으로 파일에 권한이 부여된다고 하더라고요..

정정합니다. 최상위 폴더에서 설정해야하므로 모든 XE폴더를 권한 부여 해야하고, 마지막 / <- 를 붙이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xe 으로 폴더권한을 수정합니다.

 

이거마저 재대로 변경이 안되어서 그냥 가비아측에 상담으로 작업을 넘겨버린 상태로 유지되고 있는데.. 이러한 권한 설정 문제가 가장 깔끔하게 동작하는 호스팅은 cafe24밖에 못봤습니다. (제 경험상 다른 호스팅의 경험이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다른 곳 보단 차라리 이런 이름있는 곳이 좀 더 낫더군요)

 

실제로 서버 웹호스팅 세팅 이후 XE설치 또는 이전작업 + 파일의 내용 수정이 웹호스팅프로그램의 간섭과 호스팅사의 문의 없이 가장 깔끔하고 빠르게 해결되었던 호스팅이 cafe24뿐이였던 것 같습니다.

 

웹호스팅 고르실때 고민하셔야 할 부분은 작업의 편의도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RXE에서 files/ 는 웹서버가 직접 관리하는 중요한 폴더이지만 웹서버만의 영역으로만 볼 수 없습니다.

 

유저도 언젠간 모를 대비를 위해 변경이 필요할 수 있고 특히 XE이라면 cache 설정 및 대부분의 설정들을 해당 폴더에서 해야합니다..

 

따라서 아래 조건을 걸어드립니다.

 

1. SSH(터미널접속) 및 SFTP 가 지원되어야 할 것 (FTP가 아닙니다. SFTP가 되어야 합니다. FTP는 이제 쓰지말기를 권고합니다.)

2. 터미널 혹은 SFTP상에서 언제든지 파일을 수정할 수 있어야 할 것. (그게 어떤 파일이 됬던 고객의 영역의 폴더 및 파일을 수정할 수 있어야함 files/cache 폴더 예외없음.)

 

1번의 경우가 지원되지 않고 FTP만 쓰는 호스팅이 있다면 거르세요. SFTP와 FTP는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근데 왜 SFTP를 쓰게되냐면 보안이 더 좋고 업로드 다운로드가 훨신 더 안정적입니다. FTP는 이제 놓아주셔야 할 때가 됬는데 SFTP도입도 안한체 FTP만 붙잡고 있다면 그 업체서버는 유지보수를 하지 않는 것으로 보셔야 합니다. 그런곳에 여러분의 소중한 홈페이지 데이터를 맡기시겠습니까?

 

2번은 위에 제가 설명한 것과 동일합니다. 고객영역으로 할당받은 모든 파일이 무슨 과정을 막론하고 조회, 수정 및 저장 삭제가 가능해야합니다.

 

그리고 위 두가지 + 기진곰님께서 하신 말씀중에 몇가지 첨언해서 조건 더 드리자면 아래는 쓰지마세요!

 

1. 무제한 호스팅은 사용하지말 것 ( 허위광고 )

2. 1년 단위 결제 사이트 피하실 것 ( 노예약정 )

3. 가격이 너무 싸게 나온 상품들 ( 싼 게 비지떡 )

4. Cpanel 과 같이 쓰는 외국계 패널 사용하는 호스팅 (RXE와 점점 호환성이 안맞아 가는것 같더라고요 ㅠㅠ) (그렇다고 무조건 쓰지 말아야 하는경우는 아니고.. 특수한 상황에 놓이신 고객에 한해서는 C패널이 달린 호스팅이 좀 더 나은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사실 기진곰님께서 적으신 내용이 가장 중요하고요, 그뒤로는 그 성능이 그 성능이라 도낀개낀이지만 제가 생각하는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추가한 것 입니다.

 

앞으로 이런 부분을 고려하여 호스팅을 고르세요.

람보

profile
람보입니다.
  • ?
    오 좋은 정보이에요^^
  • profile
    맞습니다. 확실히 규모가 큰 업체답게 1대1문의 답변도 상당히 깔끔하고 빨랐습니다. 작은 문제가 생겼는데 솔루션을 다 제공해주더라고요.
  • profile
    매번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 ?
    카페 24는 용량만 좀 더주면 좋을것 같은데. 저같은 경우 사용하지도 않는 이미지서버나 스트리밍서버로 용량을 주는데....이걸 하드 용량으로 바꿔 주면 최고일듯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