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엊그제 해외 호스팅 회사로 사이트 하나를 옮기고 사용해보니 그런대로 마음에 들어서 현재 운영중인 다른 사이트도

옮기려고 합니다.  특히 호스팅 용량이나 트래픽 걱정이 없으니 좋더라구요.  2개 사이트 카페24에서 년 12만원은 좀 크네요.

 

그런데 그동안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발생된 DATA 와 DB SQL 도 있고 해서 좀 멈칫하게 되네요.

보통 카페24 에서 매일 DATA/DB 백업을 받아서 ~tar.gz 파일와 ~.sql 파일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걸 새로 만드는 호스팅 서버에 그대로 올리면 되는건지 아니면 어떤식으로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 회사에서는 한 호스팅에 몇 개의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제가 하나는 XE 를 사용하고

새로 준비중인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데 이런건 문제가 안되나요?  한 서버(?)에서 XE 와 WP 를 사용해도요?

 

궁금한게 많지만 급한 궁금증 먼저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
    1. 현재 이용중인 웹호스팅 서비스 환경 확인 ( php버전, db 버전, 서버 언어셋(utf8인지 euckr인지)
    2. 업체 선정 후 서비스 환경이 비슷하거나 같은 환경으로 신청
    3. 백업 받은 계정 데이터, db 데이터 ftp로 업로드
    4. 해당 업체에 압축 해제 및 db 입력 요청
    한 서비스에 두개의 웹엔진(xe와 워드프레스)는 사용이 가능 하나, 웹호스팅 서비스 특성상 db는 하나만 제공되므로, db 테이블 명만 다르게 해서 이용 하면 될 거 같네요..
    그리고 여러개의 사이트를 운영 할거면 단독 웹호스팅을 이용 하시는 게 맞습니다.
  • ? profile
    자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단독 웹호스팅... ㅎㄷㄷ 그정도 실력은 없어서요. ㅜ.ㅜ
  • profile
    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업체마다 정책 등이 차이나기에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없습니다.(예를들어 같은 웹호스팅이라도 DB를 여러개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문의를 해봐야겠네요. 일단 xe와 워드프레스가 신경 쓰이네요. ㅎㅎ
  • profile

    cPanel 기반의 해외 호스팅이라면 도메인을 추가(add-on)해서 특정 폴더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그 폴더 안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바깥에 있는 xe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DB도 웬만하면 추가 생성이 가능할 테니 따로따로 쓰시고요. 압축 해제와 DB 입력은 굳이 업체에 문의할 필요 없이 직접 하실 수 있지요?

  • profile profile
    네. 제가 상담문의를 했더니 일단 자기네들이 접속을 해봐야 하는지 Control Panel Username, 비번, URL, 도메인 이렇게 작성해야 한다네요. 그리고 Transfer 가능한지 알 수 있다고 하네요.
    애드온 도메인이란 메뉴가 있기는 하더라구요. 저는 그런 작업을 하기엔 소심해서 상담부터 해보려구요. ㅎㅎ
    백업 받은 자료를 풀고 DB 설정하는것도 저는 패쓰~ ㅎㅎ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profile profile

    국내 업체는 모두 한글로 되어 있을 테니 아이디 비번을 알려준다고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ㅋㅋ
    FTP 비번과 phpmyadmin 경로를 알려주는 편이 확실할 듯...

  • profile profile
    네. 저도 그 생각을 하기는 했어요. 이 Control Panel id/pw 는 사이트 관리자 로그인을 말하는건가요?
    저는 FTP 접속을 해봐서 파일을 보는 줄 알았는데.. 아닌가 보네요. ㅎㅎ
  • profile profile
    미국은 대부분의 호스팅 업체가 cPanel로 통일했으니 cPanel 아이디/비번만 알면 서로 옮기는 건 쉽거든요. 아마 그래서 Control Panel 아이디/비번을 달라고 했을 거예요.
  • profile profile
    아~ 그렇군요. 어쩌나 카페24 cPanel 안쓰는데.. ㅎㅎ
    백업받은 일반 파일은 다운받아서 그대로 올린다고 쳐도 db sql 은 제가 어떻게 할 수 없어서 좀 걱정이네요. 안되면 어쩔 수 없네요. 고맙습니다.
  • profile
    제가 생각하는 웹호스팅의 선택사항의 첫번째 요소는 서버의 위치입니다.
    한국에서는 어디에 서버가 위치하고 있어도 큰 상관은 없지만
    미국, 중국, 캐나다 같이 땅이 넓은곳은 서버의 위치도 중요한 선택요소입니다.
    요즘 미국도 개인 집 인터넷망도 기가망으로 많이 나오기 때문에 예전 처럼 접속 속도가
    늦어지는 경우가 드물어 지는 추세지요.
    저번에 이야기하시기를 커뮤니티를 운영하신다고 들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그 도시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 서버를 선택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늦으면 창을 닫아버리니깐요.
    만약 전국구를 상대로 하는 쇼핑몰 같은것 이라면 지도의 중앙 위치에 있는 서버(호스팅사)를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서버의 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 호스팅사도 많이 있습니다.
    왕초보님은 이제까지 한국서버(카페24)를 사용하셨기에 속도에는 큰 신경을 쓰시지 않는 편이신가 봅니다.
    12만원정도의 금액이셨으면 그 돈으로 그냥 웹호스팅 보다는
    리얼서버를 임대하시는것이 더 좋습니다.
    서버 임대하고 1~2년뒤에 버리고 다시 새 서버로 이동~~

    두번째로 서버의 환경입니다.
    기존과 동일한 서버환경을 선택하시는것이 중요하지요.
    버전이 높다고 좋은건 아니지만 오류가 뿌어져 나오는것을 괜히 했나 싶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PHP버전, SQL버전도 선택이 가능합으로 큰 문제 될것이 없습니다.
    버전이 낮다고 좋은것만은 아닙니다. 호스팅사에 따라 지원하지 않는곳도 있으며
    지원하는곳이라고 해도 올드버전을 사용할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되는 호스팅사도 있습니다.

    ~tar.gz 파일와 ~.sql 파일만 있으면 어느 호스팅이던지 다 복원할 수 있습니다. (판넬 또는 콘솔)
    대부분의 호스팅들의 콘트롤 판넬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Plesk, DirectAdmin등등 또한 없는곳도 있습니다.
    보통 메이져급 회사들은 cPanel을 많이 사용합니다.
    만약 cPanel을 사용한다면 요즘은 대략 70%정도 한글화가 다 되어 있으므로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될것입니다.
    여러개의 도메인을 해당폴더로 연결이 직접 가능토록 되어 있으므로 여러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cPanel에 파일관리자(File Manager)를 사용하여 압축파일을 루트 폴더에 올리시고 추출(Extract)버튼 누르시면 자동으로
    압축이 풀리며 기존 메인 도메인과 연결됩니다.
    WP도 동일하게 별도의 폴더를 만들어서 압출풀어 주시고 도메인추가(Addon Domains)를 눌러 해당 폴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mysql은 DB의 양이 작은 경우(50MB)에는 phpMyAdmin으로 가져오기 하여 sql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양이 많은 경우에는 백업 마법사(Backup Wizard)로 사용하여 복원하시면 됩니다.
    복원후에는 MySQL® 데이터베이스(MySQL® Databases)에서 MySQL Users 생성하시고 생성된 Users와 Databases를 연결하고 권한을 부여하셔야 합니다.
    한개의 데이터베이스에 2개의 웹사이트 테이블을 다 넣어도 되겠지만 그냥 두개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시는게 더 좋을것입니다.

    해외(미국)호스팅사는 문제가 생겼을 경우 한국보다는 상담을 잘 해주고 24시간 빠르게 대응합니다.
    대부분 채팅이 있으므로 채팅으로 괴롭혀보세요. 즉각 즉각 반응합니다. 하지만 상담하는 사람은 그저 상담하는 일만 맏고 있으며
    그에 대한 기술적인 대답을 모르는 경우도 많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알기로는 문제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게 한국처럼 업체에서 그냥 해주는 경우는 드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것이 보통일것입니다. 그러므로 cPanel이던 다른 콘트롤 판넬이던지 구글검색으로 직접 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간단하게 저의 소견을 적어봅니다.^^;
  • profile profile
    와우~ 이렇게 친절한 도움을 주시다니 너무 고마워요.
    c패널 신기한게 많기는 해요. 이것저것 눌러보고 대충 감을 잡아가기는 하는데 DB는 너무 모르는 부분이라 자신은 없고 업체의 도움을 받을생각이에요. 걔네들이 사이트 옮기는건 무료라고 하네요.
    호스팅 신청할때 서버위치는 미국 시카고를 선택했어요. 거리로 봐서는 3~4천 Km 떨어졌네요. ㅎㅎ
    아직은 싱글사이트만 가능한 호스팅이구요. XE를 옮길때 중간 상품으로 하려구요. 지금은 public_html 폴더에 그냥 WP를 설치했는데 폴더를 만들었어야 했나봐요. 그래야 나중에 XE를 옮길때 분리가 쉬울텐데요... 생각없이 하다보니...ㅎㅎ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 profile profile
    3~4천이라... --; 시카고에서 3~4천Km라면 엄청 먼곳에 계신것 같으신데요.
    캐나다 밴쿠퍼쪽에 계신가요.. 그럼 서부쪽 서버를 선택하시는것이 좋은듯한데..^^;
    싱글도메인이 되는 베이직은 별로입니다. 테스트용으로 쓰는것이에요.
    서버에 인구가 많기때문에.. 좋은것으로 하셔야 그래도 좀 안정적이며,
    맘에 들지 않으면 미국은 무조건 환불이 되기 때문에 일단 좋은것으로 테스트해보세요.^^;
  • profile profile
    네. 고맙습니다. 저는 알버타주에 있어요. 캐나다 호스팅 업체를 찾아봐야겠네요. XE는 커뮤니티 사이트로 워드프레스는 작은 쇼핑몰을 준비중입니다. 말씀처럼 중간급을 선택해서 2개 사이트를 해봐야겠어요. 고맙습니다.
  • profile profile

    현재 서버가 시카고에 있는데 구글맵으로 거리는 차로 2,600Km 이고 캐나다에 서버가 있는 호스팅 업체는 대부분 몬트리올쪽에 있네요. 거긴 차로 3,600Km 이네요. ㅎㅎ 물론 차로 가는거랑 다르겠지만 1,000Km 정도차이가 나니까 현재로서는 시카고 서버를 그대로 써야할것 같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