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asic Information] rhymix_version : 2.1.13 date : 2024-02-22 00:46:21 +0900 (2024-02-21 15:46:21 UTC) php : 8.3.3 (64-bit) server : nginx/1.22.0 os : Darwin 23.3.0 sapi : fpm-fcgi 

 

회원 설정 -> 기본설정 URL (member) 강제적용 체크

회원 설정 -> 디자인 -> 모바일 레이아웃과 모바일 스킨을 모두 PC와 동일한 반응형으로 사용

 

이렇게 설정할 경우 모바일에서 방문시 회원모듈 스킨이 적용이 안된 상태로 출력됩니다.

 

전에도 발생했었던 문제입니다. > https://xetown.com/questions/1771018

전에 발생한 문제랑 약간 다른 점이라면 전에는  아무런 스킨이 적용이 안되었는데 , 현재 버전에서는 디폴트? 모바일 레이아웃이 적용되는 점이 있겠습니다.

 

확인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저는 오라클 무료티어에 인터넷 보고 nginx로 세팅한 개인 사이트가 있는데
    위와 같은 상황에서 Template not found: layouts/사용중레이아웃/default_layout.html 이라고 나와서
    pc레이아웃과 멤버스킨을 모바일레이아웃과 스킨에 똑같이 붙여넣어서 땜빵하고
    또 mid가 없는 메인모듈에서 스킨 적용이 안되던데 혼자 가지고 노는 곳이라 대충 땜빵해서 씁니다.
    아파치로 운용중인 사이트는 아무 문제가 없고 인터넷 보고 따라한 위 사이트만 뭔가 세팅 잘못됐겠지 하고 내버려 두고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 요즘 시대에 굳이 PC스킨과 모바일스킨, 모바일뷰등을 별도로 분리하는 것이 매우 비효율적이라 생각하는 1인이지만 , 예전 PC에서 스마트폰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 유물이라 호환성때문에 계속 남아있는게 이해도 되지만, 맘같았으면 그냥 저런 불필요한 옵션 자체가 싹 다 날라갔으면 ㅠ 좋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이 반응형만이 있는게 아니라 웹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반응형 / 적응형으로 분리됩니다.
    네이버나 쇼핑몰 같이 컨텐츠에 따라 다른 레이아웃이나 컨텐츠를 보여주는 경우에는 무조건 반응형으로 하기 보다는
    적응형으로 다른 디자인이 적용될 수 있도록 고려되기도 합니다.
  • profile profile

    네, 반응형이던 적응형이던 본질은 각 다른 스크린 사이즈에 컨텐츠를 배치하는것이죠. 제 뜻은 과거에는 몰라도 앞으로 PC용/모바일용으로 굳이 나눠서, "PC와 동일한 반응형 스킨" 이런 선택이 불필요 한 것이 아닐까? 이런 생각입니다. 그냥 레이아웃은 하나의 레이아웃에서도 충분히 반응형으로 할지 적응형으로 할지 섞어서 할지 가능하니깐요.

  • profile profile

    좀 다른 거 같은데
    말씀하신 부분은 설정 부분으로
    피씨와 동일한 반응형 스킨으로 하면 하나의 레이아웃에서 적용되는 것이고
    아닌 경우엔 모바일 스킨이 별도로 적용되는 것으로 적응형 사이트로 운영할 때 필요한 설정입니다.

    레이아웃은 그렇다 쳐도 사이트 전반에 관여되는 회원 스킨이라던지 게시판 스킨이라던지 각 모듈 스킨 등은 해당 설정값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 profile profile

    레이아웃 / 회원스킨 / 게시판스킨 그게 무엇이던지 스킨일뿐입니다. 한개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레이아웃 (pc/모바일) 회원 (pc/모바일) / 위젯 (pc/모바일) / 타모듈스킨 (pc/모바일) 등...스킨들을 이렇게 나누는게 과거 PC시대에서 스마트폰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생겨난 유물들이고 운영이든, 개발이던, 유지보수이든, 모든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며 앞으로 굳이 유지할 필요가 있을까? 이런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적응형이던 반응형이던 그건 그냥 설명용 개념이지 적응형이라서 꼭 모바일뷰/모바일스킨/모바일 설정 옵션/ 다른 폴더경로까지 분리해서 관리해야 된다는 것은 아니잖습니까? 하나의 코드 베이스로 반응하면서도 적응할수 있고 적응하면서도 반응할수있습니다.

    과거의 웹들이야 갑자기 스마트폰이 생겨났고 그땐 스마트폰 스크린사이즈도 작았고 화질도 구렸고 gsm / 2g 속도도 느리고 PC에서 보던 웹화면을 폰에서 원활하게 사용할수 없어서... WAP 사이트니, pc버전이니, 모바일버전이니 따로 분리 대응하는게 오히려 합리적였지요. 그런데 현재 우리는 모바일시대 그것도5g , 스마트폰 APP들이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오늘날 PC웹과 모바일웹의 경계선은 매우매우 모호합니다. 모바일 퍼스트란 문구가 나올 만큼 오히려 대부분 케이스에서 모바일에서 부터 보여지는게 훨씬 더 중요합니다.(라이믹스에서 새창띄우기등을 없애는 것도 이런 시대 흐름에....)

    네이버를 예로 들자면 모바일 / PC / APP 3개 부동한 화면에서도, 컨텐츠의 배치 , 일부 서비스기능의 필요에 따라 디자인 요소가 다를뿐, 대부분 UI/UX 컴포넌트는 공용 하나입니다. 검색결과 뷰, 바로가기 메뉴 ,알림, 로그인등등...부동한 뷰화면크기 또는 기능(진동,카메라 etc) 따라 컨텐츠를 배치하는 일 뿐이라는겁니다. 지난 10여년간 네이버의 리뉴얼 변화만 봐도 pc따로 모바일따로 디자인하고 관리하던 것들을 점점 모바일 퍼스트 UI디자인과 컴포넌트들로 교체하여 더 일관적인 UI/UX제공을 위한 과정이였습니다. 만약에 네이버가 라이믹스로 만들어졌다고 가정하면 , 과연 'PC와 동일한 반응형 스킨' '모바일스킨' 이런 설정 옵션들이 아직도 필요로 할까요?

    재차 설명드리지만 모바일뷰와 pc뷰를 나누는게 과거 PC시대에서 스마트폰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생겨난 유물들이고 운영이든, 개발이던, 유지보수이든, 모든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며 앞으로 굳이 유지할 필요가 있을까? 이런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현재처럼 레이아웃 스킨/모바일 레이아웃 스킨, 게시판 스킨/ 모바일 게시판스킨, 모듈스킨/모바일 모듈스킨, 이런식으로 분리해서 얻는 이점이 무엇인지 저는 통 이해할수 없어서 혹시 제가 놓친것들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profile profile
    라이믹스 개발하시는 분들 입장에서야 이점보다는 불편한 점이 더 많겠죠. 새로 추가하는 것 보다는 없애는게 속 시원할테니... 아직 편의상 반응형 보다는 PC용 모바일용 구분해서 만드는 곳(사람)들도 많이 있다보니 지원을 해야 하는 부분 아닐까 싶습니다.
    언젠간 없어질지도...
  • profile profile
    네, 저도 호환성이라는 어쩔수없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고 이해합니다. 저는 모든곳에서 'PC와 동일한 반응형 스킨' 으로 설정하지만 가끔 본문 같은 에러들 때문에 답답해서 ㅎㅎ 빨리 좀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 profile

    네, 개발하는 입장에서도 PC, 모바일 나눠서 설정화면 만들고 테스트하려니 정말 불편합니다.

    고려해야 하는 경우의 수가 많아질수록 버그가 발생할 확률도 높아지고요. ㅠ

     

    회원 모듈 반응형 스킨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는 저번에 고친 것으로 기억하는데, 재발한 모양이네요.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