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마존 라이트세일로 설치 하다가

클플네임서버가 더 좋다고 추천받아서 클플네임서버 받아서 호스팅 kr에 등록하고
다음 스마트워크 발급받아서 클플에 등록하고 https://xetown.com/questions/1766198
링크에서 "SSL 인증서 갱신 테스트하기" 목록부터 쭉이어서 했더니
잘 열리던 제 웹주소들이 저렇게 바꾸고나서 다 안열리네요;;

 

1.jpg

 

2.jpg


무엇이 문제인가요...

네임서버 변경하면 도메인이 잠깐 오락가락 한다고 들었는데 이거때문이겠죠...?
그리고 구글링해보니 클플의 A유형 레코드의 프록싱을 끄라는데 (키면 해외서버로 잡혀서 느려짐)
꺼야하나요?? 어떤 분은 켜야한다고 하고 햇갈리네요...

  • profile

    chrome_2023-06-05_20-39-26.png

    루트도메인이 빠져있습니다. 레코드 추가 누르셔서 @(혹은 빈칸)에 대한 레코드를 추가하세요.
    추가한게 없으니 안나오는게 정상입니다.

    참고로 혹시나 안뜬다고 다시 되돌리기하실 생각이라면 절대 하지마세요. 네임서버는 마구 바꿔도 되는게 절대 아닙니다. 이도저도 아닌 상태가 될수 있습니다.

     

    추가로 프록시 여부는 속도를 희생하고 클라우드플레어의 캐싱 기능이나 보호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켜기로, 그게 아니라 속도가 중요하다면 끄기로 두시면 됩니다.

  • profile profile

    헉 그렇군요
    이미 한번 @넣었다가 계속 안떠서 혹시 이거 때문인가해서 삭제했었는데...
    괜찮겠죠...?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불이익이 무엇인가요...?
    만약 제가 커뮤니티를 운영한다고하면 프록시를 키는걸 추천하시나요 끄는걸 추천하시나요...?

  • profile profile
    네임서버는 DNS 레코드처럼 갱신시간이 짧지 않습니다.

    보통 안정적으로 옮기려면 48~72시간정도 시간적 텀을 두어야 하며, 그 시간이 지나기 전에 이전 네임서버를 삭제해버리면 일부 클라이언트들이 사이트에 제대로 접속하지 못하는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완전히 옮겨지기 전에 다시 원래 네임서버로 변경하면 정상적인 상태로 복구하기까지 시간이 더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네임서버 한번 변경하셨으면 그대로 두시고, 다른 문제를 차근차근 해결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해주신 @가 빠진 문제라던지, 혹은 이전 네임서버에서 라우팅을 잘못해주고 있는것은 아닌지 등등..
  • profile profile

    프록시(구름모양 활성화)는 어지간하면 켜두는게 클라우드플레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전부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다만 서버 위치가 어디인지에 따라서 저 구름모양을 키는게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미국 서버라면 켜는게 나쁘지 않은 선택이지만, 한국 서버라면 전기신호가 지구 한바퀴를 도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알 수 있게 되니 꺼두시고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 : https://xetown.com/tips/382255 , https://xetown.com/questions/1180107


    특히나 게시글에 그림을 보면 아이피주소가 훤히 노출되어있는데, 이 경우 구름모양이 제공하는 아이피 노출 방지라는 방어수단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으니 가능하시다면 아이피주소도 변경하시는게 좋아보입니다.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서버를 미국으로 둘 걸 그랬네요 무조껀 가까운 곳에 두는게 좋은 줄 알았네요
    ㅋㅋ
  • profile profile
    어차피 아이피 노출된 거, 테스트하시는 동안에는 그냥 클플 프록시 꺼놓고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님 서버 문제가 아닌데 마치 문제가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는지라... 서버 세팅과 사이트 구성이 좀 안정된 후에 aws에서 아이피 갈아치우고 클플 사용을 다시 시도하셔도 됩니다.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아예 갈아 치우고 다시해야겠네요
    클플로 네임서버 연결했는데
    24시간이 넘게 지나도 아직도 연결이 안됐네요.
    연결 되고 도메인이 열리면 그때 aws에서 고정아이피 다시 바꾸고
    진행해야겠습니다.
    프라이빗 ip도 노출되어서 이것도 바꿔야겠군요

    아참그리고 aws 청구서 날라온게 고객센터에 문의해보니 이틀 전에 아이피 켜둔거 그거 지금 청구서가 날라온거라네요.
    그것도 모르고 아이피 어디에 켜졌나 계속 찾았습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