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Rhymix 2.0

레이아웃의 일부분을 좀 변경하고 싶었습니다.

제 레이아웃이 'my_layout'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처음에는 'layouts/my_layout/layout.html' 파일을 수정해 봤습니다.

반영이 안 됩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헤매다가..

'사이트 디자인 설정' 이라는 메뉴를 찾습니다.

거기에서 'my_layout'을 찾습니다.

그 다음 'HTML/CSS' 메뉴를 클릭해서, HTML 영역에서 수정한 후 '저장'을 눌렀습니다.

그래도 반영이 안 됩니다.

 

레이아웃을 조금 변경하고 싶으면, 어디를 고쳐야 합니까?

레이아웃 파일과 '사이트 디자인 설정'의 'HTML/CSS'는 서로 어떤 관계입니까?

(누가 더 우선순위가 있나요?)

  • profile

    저는 관리자의 사이트 디자인 설정 부분은 최대한 안 건드리고 작업합니다.

    왜냐하면 캐시 재설정하면 날라가버리더군요-_-;;;

     

    (정상적으로 동작이 된다면)

    아마 반영이 안된 이유는 브라우저 캐시 때문이었을거 같구요.

     

    우선순위는 레이아웃 파일보다 사이트디자인의 설정이 우선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것은 사이트디자인설정은 초기화해서 사용하지 마시고.

    레이아웃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만약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스킨이라면, baseskin_edit 이런 식으로 폴더명을 변경해서 하시구요.

  • profile profile
    잘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사이트 디자인의 설정이 우선된다.
    2. 사이트 디자인에서 고치는 것보다 레이아웃 파일을 고치는 것을 추천한다.
  • profile
    그 다음 'HTML/CSS' 메뉴를 클릭해서, HTML 영역에서 수정한 후 '저장' <- 이부분은 초기화이던가 그런 비슷한 뉘양스의 버튼으로 초기화 시켜버리고요.

    해당 레이아웃의 ftp파일을 이용하여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템플릿 파일을 수정하게 되면 보통은 files/cache 안에 php파일을 생성하여 템플릿을 php언어로 번형시킨 것이 저장시켜 불러 들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파일을 수정 막 하셔도 됩니다.

    다만, 일부 에디터에서 수정을 할때 수정한 날자를 숨겨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수정날짜를 변경하여 저장하도록 일부 고치신다음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잇게 세팅해두시기 바랍니다. (수정한 날자를 인식하여 출력해주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우선순위는 'HTML/CSS' 메뉴를 클릭해서, HTML 영역에서 수정한 후 '저장' 을 한것이 가장 최우선으로 출력하기 때문에 여기는 반드시 사용해야하는 목적이 없는경우 절대 쓰지 않으시길 권장합니다.

    각각 레이아웃생성하신것 마다 적용되기에 디버깅도 어렵고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위처럼 발생하면 왜 안되는지도 찾기 더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권장안드려요.
  • profile profile
    네, 답변 고맙습니다.
    확실히 이해가 되었습니다.
  • profile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layouts나 m.layouts 폴더의 레이아웃 파일을 수정하시는게 제일 좋고 HTML/CSS 수정 기능은 없는셈 치셔도 됩니다.

    '사이트 디자인 설정'의 'HTML/CSS' 수정 기능은 과거 페이스오프 레이아웃이라고 코드 수정 없이 드래그만으로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의 흔적입니다. 그래서 해당 기능으로 레이아웃 파일을 수정하면 원본 파일은 그대로 두고 수정본이 /files/faceOff/랜덤숫자/layout.html 와 같이 따로 저장됩니다.

    문제는 한번 수정을 한 뒤엔 아무리 레이아웃 파일을 직접 수정해도 무조건 'HTML/CSS' 기능으로 수정한 파일이 불러와진다는 점입니다. 물론 초기화 기능이 있어서 수정본을 버리고 레이아웃 파일을 다시 사용하도록 할 수 있지만 이걸 모르면 레이아웃을 업데이트했는데도 계속 예전 모습이 보이는 이상한 상황이 생길수 있습니다.

    어차피 서버 관리자라면 서버에 직접 접속이 가능하고 보안상 이유로 해당 기능에서 입력 가능한 문자도 제한되어 있는 만큼(추가로 복잡한 레이아웃은 layout.html 파일 이외 여러 파일로 분산해서 처리해서 수정 불가능합니다) 레이아웃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것을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이미 'HTML/CSS' 수정 기능으로 수정하셨다면 윗분 댓글에도 있듯이 "초기화" 버튼 이용하셔서 레이아웃 파일을 불러오도록 조치하시고(그전에 수정사항은 다른곳에 백업하세요) layouts나 m.layouts 폴더의 레이아웃 파일을 직접 수정하시면 됩니다.
  • profile profile
    아, 배경설명까지..
    고맙습니다.
    깔끔하게 이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