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Rhymix 2.0

GCP 무료티어에 라이믹스를 세팅해서 사용중 생각보다 리소스가 부족해서 vultr 유료플랜으로 서버를 이전하는 것을 고려중인데 데이터를 어떻게 옮겨야할지 고민입니다. 두 가지 방법으로 가능할거 같은데..

 

1. GCP에서 디스크 이미지를 백업받아서 vultr 가상서버로 복원

2. vultr의 새로운 가상서버에 처음부터 새로 세팅한 후, DB와 데이터를 이전

 

처음에 서버 세팅이 장시간에 걸쳐 커스텀한 이것저것 많이 넣어온대다 그 과정이 정리되어 있지 않아 2번으로 진행하면 어려움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단순히 1번 방법으로 간단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검색하다보니 아래 링크의 vultr 문서상으로는 로우레벨 설정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이 어려울 수 있으니 추천하지 않는다고 돼있네요.

https://www.vultr.com/docs/best-practices-when-migrating-to-vultr/

 

그래서 혹시 비슷한 경험을 해봤거나 관련 지식을 가지신 분들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1번 방법으로 서버를 이전하는 경우, 진행과정에서 겪을 어려움이 실제로 많은지 궁금합니다. 이런것들을 고려해서 문서의 내용에 따라 그냥 2번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 profile
    GCP 서버 root 계정에서 history 라고 입력해보세요.
  • profile

    어디까지 커스텀을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엉뚱한 경로에 임의로 파일을 만들어 넣은 것이 아니라면 현재 설치된 패키지 목록 + /etc 폴더 내의 주요 설정파일들만 가져가도 거의 그대로 복원 가능합니다. 리눅스는 설정 파일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지 않으니까요. 저도 서버 백업할 때 통째로 이미지 뜨지 않고 웹파일, DB, /etc, /root 이렇게 4개만 보관합니다.

     

    물론 그대로 복원할 필요가 있는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GCP의 제한된 환경에서 어떻게든 효율을 뽑아내기 위한 시행착오였다면 새 서버에서는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괜히 이런저런 시도를 하다가 이상한 상태가 된 것들을 정리하고 깔끔하게 다시 설치할 좋은 기회일 수도 있어요. 라이믹스라면 아파치/nginx, PHP, MySQL 설정만 잘 맞추면 나머지 부분에는 크게 민감하지 않으니까요.

  • profile profile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기본적으로 라이믹스 관련 이외에, 직접 만든 파이썬 어플리케이션, 이와 관련된 의존성 패키지 그리고 apt 통한 패키지 설치 등입니다.

    말씀대로 개발하면서 왜 안되지 이러면서 이거설치 저거설치하다가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것들이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조언주신대로 불필요한 것을 정리하는 기회로 생각하고 포맷한다는 느낌으로 성가시지만 하나씩 다시 세팅해봐야겠네요.
  • profile
    간단하게 기진곰님께 의뢰 하시면 됩니다!
  • profile profile
    의뢰드리면 간단하기는 한데, 제가 직접 해보면서 이해하고 싶어서요. 다음에 이전할때는 의뢰드리고 부족한 부분을 배우는 기회도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 profile
    하나하나 이전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다시 이전할때 1시간 내로 할수 있도록 이번 기회에 본인만의 매뉴얼을 작성해두세요. 두고두고 자산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