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1
CMS Rhymix 2.0

Intel(R) Xeon(R) CPU E5-2630L 0 @ 2.00GHz

 

 

서버 디스크를 추가하려고 하는데요.

 

구글링 해도 최대 메모리는 나오는데 최대 디스크 용량은 안나오더라구요 ㅠ

혹시 몇테라까지 디스크를 인식하는지 알수있을까요?
 

  • profile

    디스크 용량에는 일반적으로 제한이 없습니다. SATA, SAS, NVMe 등 통신규격만 맞으면 돼요.

  • profile ?
    https://xetown.com/questions/1742294

    이거보고 다시 질문드립니다!
    물론 직접 서버에 디스크가 붙어있는게 최선이겠지만 내부망으로 서버 2대를 연결해서 이미지서버로 써도 비효율적일까요?

    서버를 다시 레이드구성도 바꾸고 전원을 껏다가 켜야해서요 ㅠ
  • ? profile
    내부망이 아주 빠르고 안정적이라면 (내부망 전용 허브를 구비하거나, 크로스 케이블로 직접 연결하는 등) NFS로 연결하여 거의 로컬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도 있어요.

    재부팅하느라 잠깐 끊어지는 것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진짜 관건은 마지막 하나의 첨부파일까지 누락되지 않도록 완벽하게 옮기는 것이죠. 용량이 클수록 복사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로컬 디스크가 아니라 다른 서버라면 더 오래 걸리고, 아무리 여러 번 rsync를 돌리더라도 그 사이에 업로드된 파일은 누락되기 딱 좋으니까요. 결국 잠깐 동안은 사이트 운영을 멈추는 수밖에 없습니다.
  • profile

    한번도 안해 본 것이다 보니 원초적인 궁금증이 생기는데
    하나의 서버에 여러개의 하드를 달면 같은 폴더를 같이 쓸 수 있나요?

    저는 하나의 사이트가 용량이 너무 커서 하드를 하나 더 달고 마운트해서 home2로 하고 썻거든요.
    하나의 사이트라면 같은 home에서 파일이 쌓일텐데 다른 하드를 장착하고도 home 폴더 그래도 쓸 수 있을까요?

    리눅스 웹서버 하드 추가 검색해도 그냥 마운트 하는 내용만 기술 되어 있는것 같네요.

    라이믹스 꾸준히 쓰다보면 언젠가는files 폴더에 용량이 점점 찰텐데 항상 마음속으로 저 부분이 걱정이였거든요.

     

    내용 추가

    +++++

     

    물리드라이브 합치기 방법이 있네요. 윈도우에서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ㅎㅎㅎ

    이름은 레이드 구성이라고 하네요.

    리눅스도 찾아봐야겠네요

     

    또 궁금증 기존에 사용하던 디스크를 포맷없이 물리드라이브 합치기가 가능한지 (이론상 안될리가 없겠다 싶은데) 찾아보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RAID가 무엇이고 어떤 역할인지, 숫자에 따라 어떻게 구성이 달라지는지 자세히 알아보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RAID는 단순히 디스크를 합치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참고로 보통 포맷 없이 RAID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단순 디스크 공간 부족이 원인이라면 files 폴더만 다른 하드디스크에 마운트해 사용할 수 있으며 RAID 구성보다 권장됩니다.

  • profile profile
    답변 감사합니다.
    라이믹스는 대부분 files 폴더가 용량이 가득차서 하드를 구입할텐데

    files 폴더가 1테라가 가득 차서 추가 1테라를 구입했다고 가정하면
    기존 1테라가 있는 files 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또 files의 이름으로 폴더만 마운트가 가능할까요?

    files2 처럼 다른 폴더명은 이론적으로 이해가 가능한데 같은 폴더도 아까 위에적은 RAID 구성이 없이 가능할까요? 검색어 팁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윗분 말씀처럼 RAID를 구성하려면 해당 디스크를 모두 포맷해야 합니다.

    물론 원래 있던 디스크는 그냥 두고, 새로 추가한 디스크들만 RAID를 구성해서 파일을 다 옮겨버리면 상관없긴 합니다. 원래 있던 디스크는 용량이 많이 남겠지요.

    어느 디스크를 어느 폴더에 마운트하는지에 따라 어느 정도까지는 용량 배분이 가능합니다. /home이나 files 단위로 생각하면 낭비가 크죠. files/attach처럼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특정 서브폴더만 옮긴다고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SSD로 운영하던 서버에 HDD를 추가하는 경우, files/attach 폴더만 HDD를 마운트하고 나머지는 모두 SSD에 그대로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files/cache (중요!!!), files/member_extra_info, files/thumbnails처럼 작은 파일이 많이 들어가는 폴더들은 HDD에 저장하면 성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필요하다면 files/attach도 여럿으로 쪼갤 수 있습니다. files/attach/images와 files/attach/binaries를 각각 다른 디스크에 연결할 수도 있고, files/attach/images/123과 files/attach/images/456을 각각 다른 디스크에 연결할 수도 있지요. XE 방식은 게시판마다 폴더를 하나씩 만들고, 라이믹스 방식은 연도별로 정리하니까 웬만하면 자연스럽게 쪼개지는 지점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단, 용량을 너무 탐하면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사람의 실수나 디스크 오류로 일부 데이터가 날아가거나 꼬였을 때, 마운트 포인트와 심볼릭 링크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으면 복구하기 굉장히 힘들어요. 클라우드도 아니고 물리적인 서버라면 여기저기 수백기가씩 남는 것을 신경쓰지 마세요. RAID 1이나 RAID 10을 적용했다고 가정할 때, 물리적인 디스크 총량의 20~30%쯤 되는 데이터를 저장하면 알뜰하게 잘 쓰고 있는 거라고 봅니다. 용량을 좀 남겨둬야 속도도 잘 나오고요.^^

  • profile
    서버의 바이오스 문제 아닌가요? ㅡ.,ㅡ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