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8.1
CMS WordPress

안녕하세요.

 

Vultr 호스팅에서 서울 리전을 이용 중에 있습니다.

 

vultr 도쿄 리전의 경우 ping이 30~40ms가 나오고, 서울 리전의 경우 8~11ms 정도가 나오는데요.

 

아래 vultr에서 제공하는 100MB, 1GB 각각 서울, 도쿄로 테스트 해봤을 때는 도쿄 리전이 훠~~얼씬 빠릅니다.

 

아마 망 사용료 때문에 서울 리전은 다운 속도를 제한 건 것 같습니다. (추측)

 

워드프레스 일반 블로그(정보성 포스팅 사이트) 기준으로 유리한 측면에선 어느 리전이 나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profile

    우선 제공 해주신 정보에 한해서 말씀하신 호스팅에서 위치기준으로만 답변드리자면 동접이 많아지고 대여폭이 많이 필요하다면 도교,

    이용량이 적고 cpu의 성능이 중요하다 서울

    이렇게 정하시면 되겠는데요? 

    서버선택하실때 다들 그냥 대충 그 제공해주는 호스팅의 업체의 사정만을 주구절절 이야기 해주시는데, 가장 중요한건 님이 워드프레스를 쓰던 XE를 쓰던 뭐를 쓰던 아무런 관계 없고 누구를 타겟층으로 최대 동접이 얼마나 되는지 그 사이트에 어떤 기능이 들어가있는지 이걸 핵심으로 보고 서버를 선택해야합니다..

     

    ---------

    근데 저라면 좀더 사이트의 상황을 더 살펴보고 주 타겟층이 재대로 잡히거나 동접 사용율이 재대로 파악한뒤 다른 호스팅까지 함께 고려할 것 같아요.

  • profile ?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99.9% 한국 타겟입니다. 동접은 1,000명 정도 되고 Bandwidth가 꽤 많이 나오는 상황이긴 합니다.. CPU 사용률은 1%~10% 정도 내외이구요.
  • profile ?

    혹시 CPU 성능이랑 서울 리전이랑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 ? profile

    둘의 기준은 거의 비슷한데 결과적으로.. 핑이 느린 서버보단 한국에서 접할때 cpu의 도움이 더 이득이 있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뭐 동일한 동접이라면 그만큼 처리하는건 cpu성능에 크게 상관없지만.. 적지 않은 상황에서는 핑이 낮은 상황에서 처리 되는 경우가 좀더 빠른느낌? 뭐 느낌적이긴한데.. 어차피 사양선택을 좀더 높게 한다면 높은 핑의 이쩜을 챙길 수 있다는 느낌으로 말씀드리는거예요.

     

    차피.. 저는 cpu의 성능보다 네트워크 상황으로 볼땐 결국은 차라리 aws ligtsail의 한국 리전이 좀더 빠른것 같고,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한국의 가상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편이 좀 더 낫다는 주의입니다.

  • profile profile
    워드프레스라면 CPU 성능도 봐야지요. 라이트세일이랑 워드프레스는 상극입니다.
  • profile profile
    워프가 진짜 cpu많이 타긴 타나보군요.;ㅁ;
  • profile profile

    이쯤 되면 워드프레스 로직이 어떻게 되길래 CPU를 그렇게 잡아먹는건지 궁금해지네요;;

     

    그냥 기본 워드프레스 자체도 CPU를 많이 잡아먹는건가요? 아니면 서드파티를 설치하면서 많이 먹게 되는건가요?

  • profile profile

    플러그인을 호출하는 방식이 무척 원시적입니다. 라이믹스로 치면 모듈 트리거보다는 애드온에 가까운 방식인데, 이제 와서 바꿀 수도 없으니 난감하죠. 그래서 플러그인이 많아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느려지고, 심지어 성능 문제를 진단하거나 속도를 빠르게 해준다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그 전보다 더 느려지기도 해요.

    대다수의 플러그인들이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식도 무척 비효율적인데, A의 목록을 가져오려고 하면 각각의 A에 대한 메타정보(XE의 extra_vars와 비슷한...)를 일일이 쿼리해서 가져오고, 각 단위별 캐싱도 안 합니다. 위젯도 많이 쓰는데 그것도 캐싱 안 하죠. 아까 불러왔던 것을 참조하고 싶으면 그냥 또 불러옵니다. ㅡ.ㅡ;;

     

    이건 사실 워프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플러그인 개발자들의 습성인데, 직접 쿼리를 작성하거나 간단한 캐싱이라도 적용하면 훨씬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겠지만 전혀 권장하는 분위기가 아니예요. 서드파티 개발자들도 대부분 워프 코어에서 제공하는 (개별적으로 불러오는) 함수만 쓸 줄 알지 N+1 패턴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거나 효율을 개선하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효율 개선에 인력을 투입하느니 그냥 서버를 증설하자는 생각이 워낙 만연해 있다 보니, 고급 기법을 배운다고 딱히 몸값이 올라가지도 않는가봐요.

  • profile

    서울 다운로드 테스트가 비정상적으로 느린 것 같습니다.

    속도 제한을 걸었다고 할 만한 수준이 아닌데요?

    항상 이렇게 느린지, 그냥 일시적인 현상인지 며칠 후에 다시 테스트해 보세요.

     

    도쿄는 평소엔 빠른데 주말이나 저녁에 급격하게 느려지기도 합니다.

    유튜브, 넷플릭스 등 해외망 사용량이 늘어나는 시간대에는 우선순위가 밀리는 거죠.

    시간대에 따라 KT는 빠른데 SK는 느리거나, SK는 빠른데 LG는 느리거나...

    통신사들의 병크도 만만치 않으니 다양한 환경에서 시간차를 두고 테스트해 봐야 합니다.

    서울지점이 그나마 통신사 병크의 영향은 덜 받는 편이예요.

     

    다운로드 속도도 중요하지만 핑도 나름 중요합니다.

    이미지, HTML, CSS 등 작은 파일을 주고받을 때는 다운로드 속도가 웬만큼 느려도

    다운로드 시간 차이보다 핑 차이가 더 크게 느껴질 수도 있으니까요.

  • profile ?
    주말 되니깐, 말씀 하신 것 처럼 도쿄 리전이 갑자기 확 느려졌네요.

    이 글을 쓰고 나서 도쿄 서버로 옮겼는데... 아이고... 다시 서울로 옮겨야겠네요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