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코어 2기가 램의 사양의 VPS에서 작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몇 개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메모리도 하드도 용량이 적기에 최대한 미니멀한 서버를 구성하려고 합니다만, 

 

우연히 XE 게시판에 대해 보던 중, 많은 VP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LEMP, LAMP 등의 간편 설치는 매우 불필요한 기능이 많이 들어가 느리고 쓸모없는 용량만 잡아 먹는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저는 우분투만 VPS를 통해 설치하고, 나머지는 레포를 추가해 직접 설치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우분투 역시 ISO 파일을 업로드해 바로 설치하는게 더 효율적까요? 

 

이전에는 UBUNTU MINIMAL ISO가 제공되었다는걸 보았습니다만, 지금은 18.04이후로 해당 ISO를 찾을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만.. 어차피 별로 상관이 없는건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기본 OS만 포함된 것을 선택하신다면 minimal ISO로 설치하는 것과 차이가 없습니다. 굳이 어렵게 할 필요도 없고, minimal ISO가 아니라면 오히려 불필요한 것이 설치될 위험이 있어요. ISO 인스톨러가 파티션을 제멋대로 나눠 놓아서 나중에 업그레이드할 때 난감해질 수도 있고요.

     

    그것과는 무관하게, 2GB RAM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몇 개를 돌리기는 어렵습니다. 동접자가 1명뿐이라도 워드프레스가 기본적으로 잡아먹는 자원이 워낙 많아서... 워드프레스는 "코드를 최적화하는 데 인력을 투입하느니 그냥 서버 사양을 높이는 것이 싸게 먹힌다"라는 천조국의 사고방식이 적극 반영된 플랫폼이므로 그 사고방식에 맞게 서버 사양을 넉넉하게 줘야 합니다. 플러그인 하나가 메모리를 1GB씩 요구하기도 하지요.

  • profile ?
    안녕하세요 기진곰님.

    그렇군요! 자세히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워드프레스가 그런 마인드로 제작된 플랫폼이군요!

    어느 유명한 테마의 문서에 php의 max-memory를 768m 이상을 권장하는걸 보고

    이거 잘못 작성한거 아닌가? 싶었거든요.. ;; 그런데 실제로 워드프레스는 서버 사양을 많이 잡아먹는 놈이군요 ;;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클라우드사에서 제공해주는 것 쓰시면 됩니다.
    최적화 하려면 os가 아니라 wordpress 에서 해야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