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WordPress

아마존 워드프레스 40달러 요금제 쓰고 끊기는데 서버를 옮겨야하나요?

구글 애널리틱스 동시접속이 300~400이여서 홈페이지를 뒤늦게 확인해보니 막 게시물 썸네일도 잘안뜨고 렉도 걸리네요. 서버에 대한 지식이 깊지않아서 이게 위험한 상태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지금 2~3일만에 트래픽 800기가를 넘어가는데 한 달에 6TB면 많이 부족할까요..?

일단 아마존 80달러로 업그레이드는 해놨는데 나중에 160달러로도 부족할까봐 걱정이네요.

 

혹시 CPU 성능과 속도, 트래픽이 보장되는 호스팅이 있을까요??

 

 

  • profile

    CPU 그래프 스샷 찍어주세요. 데이터가 있어야 쓸모있는 답변이 나오죠.

     

    데이터 없이 대충 짐작해 보자면,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CPU 점유율이 그래프상에서 지속 가능한 영역을 벗어나면 심하게 느려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업글해도 크게 봐주지는 않아요. 이 정책 때문에 라이트세일 1코어는 실제 우리가 생각하는 CPU 성능 기준으로 0.1~0.2코어 정도의 성능밖에 내지 못합니다. 워드프레스는 CPU 점유율이 무척 높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이런 정책이 있는 라이트세일에서 버티기 쉽지 않지요. 물론 사이트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그냥 평균적으로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CPU 성능을 보장받고 싶다면 다른 사람과 자원을 공유하는 가상서버(VPS) 서비스는 거르고, 코어를 보장하는 클라우드 상품이나 아예 단독서버를 구하면 됩니다. 님 혼자 써야 100% 쓰죠. 물론 서버 비용을 1/n할 수 없기 때문에 가격은 몇 배나 비싸집니다. ㅠㅠ

     

    3일만에 800기가를 썼다면 30일간 몇 기가를 사용하게 될지는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겠네요.

  • profile ?

    01.jpg

    02.jpg

    03.jpg

    빨간색 박스가 800기가인 것 같습니다!

    근데 지속 가능한 영역을 벗어나지도 않았는데 서버가 끊겨버려서 인터넷에 검색을 하면 막 다른 분들도 이런 증상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아마존 라이트세일 문제인지 제 서버 문제인지 몰라서 일단은 서버 업그레이드만 해뒀습니다!

     

  • ? profile

    지속 가능 영역을 벗어나지 않는 그래프는 23:50부터 00:50까지 1시간 정도의 범위만 보여주는데, 이 기간 동안에도 버벅거리고 끊기는 문제가 있었나요? 아니면 문제가 너무 심해서 업그레이드나 재부팅 등 어떤 조치를 취하신 후의 상태가 저런 건가요?

    현재 CPU 점유율은 괜찮아 보이지만, 마지막 그래프에 버스트(burst)가 20% 정도밖에 남아 있지 않은 것으로 보아 최근에 지속 가능한 영역을 심하게 벗어났던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버스트는 순간적으로 CPU를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장치인데, 기본 100%에서 시작하고, 지속 가능 영역을 벗어나면 깎이고, 지속 가능 영역으로 돌아오면 천천히 다시 채워지거든요. 무슨 게임 캐릭터의 에너지 레벨처럼 만들어 놨어요... 아무튼 그래프의 시간 범위를 넓게 잡으면 좀더 큰 그림을 볼 수 있을 거예요.

  • profile ?

    01.jpg

    02.jpg

    03.jpg

     

    악.. 서버가 버벅이고 사진들도 잘안뜨고, 접속이 안된다는 사람들도 있어서 서둘러 교체한 이후의 그래프에요... 버벅이던 서버를 바로 삭제해버렸습니다........

     

    근데 이상하게도 서버가 다운이 되었을 때, 렉이 엄청 심할 때 확인해봤는데 버스트 가능 영역으로 들어간 적은 한 번도 없었어요. 

     

    서버가 다운 되었을 때에도 아마존 라이트세일 들어가서 서버 중지 > 서버 시작 이렇게 다시 서버 열면 정상적으로 되더라구요

  • ? profile

    음... 정말 그렇다면 CPU 문제가 아니라 어딘가 다른 부분에서 막히고 있었다는 뜻인데요. 드물긴 하지만 그런 경우도 가끔은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플러그인 중 하나가 어떤 조건에서 심하게 느려지는 버그가 있다거나, DB가 교착 상태에 빠져서 아무 작업도 못 하고 공회전하고 있었다거나, 트래픽이 너무 많아서 디스크 I/O가 따라주지 못하거나 동시에 유지할 수 있는 연결 갯수를 초과했다거나...

    CPU 성능의 물리적인 (또는 플랫폼에서 강제로 제한한) 한계가 아니라 이런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라면 대체로 재부팅으로 해결되는 편이지요.

     

    참, 그리고 라이트세일 트래픽은 합산 과금되기 때문에 쓸만한 트릭이 한 가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달 4TB가 부족할 것 같다면 5달러짜리 서버 (기본 제공량 2TB) 2개를 더 신청해서 그냥 놔두면 됩니다. 모든 서버의 트래픽 합계가 모든 서버의 기본 제공량 합계를 넘어가지만 않으면 돼요. 단, 기본 제공량은 실제 사용 기간에 비례하므로 15일에 신청한 서버의 효과는 절반, 20일에 신청한 서버는 1/3밖에 안 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 profile ?
    헉.. 그러면 1개를 메인으로 두고 나머지 인스턴스를 생성만 해두면 여유 트래픽이 된다는거죠??

    제가 지금 80달러 6TB니까
    10달러 3TB를 생성해서 가만히 놔두어도 한 달에 9TB이며
    지금은 보름이 지나버렸으니 1.5TB만 가능하다
    이 말씀이신거죠!?

    혹시 인스턴스가 2개까지 가능한데 더 늘릴 수 있는 방법도 있을까요??
  • ? profile
    네, 트래픽 측면에서는 큰 인스턴스 하나보다 작은 인스턴스 여러 개가 더 유리하지요. 반면, DB서버를 분리하여 부하를 분산시키거나 용량을 더 확보하는 등 실제로 활용하기에는 큰 인스턴스가 더 유리합니다.

    최대로 생성할 수 있는 인스턴스 갯수는 계정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가입 후 얼마 지나지 않은 계정은 제한이 많이 걸리지요. 오랫동안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면 10개라도 생성할 수 있고요. 계정 정보에 이름, 주소, 연락처, 결제 정보 등을 모두 정확하게 입력해 놓고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제한을 풀어 주기도 합니다.
  • profile ?
    와.. 으음 무슨 소리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러면 큰 인스턴스랑 작은 인스턴스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는 것인데
    큰 인스턴스를 메인으로 작은 인스턴스를 서브로 두면 각각의 장점을 얻을 수 있는걸까요??
  • ? profile
    40달러짜리 1개보다 10달러짜리 4개에 포함된 트래픽이 더 많다는 거죠.
    단, 서버를 너무 잘게 나눠놓으면 쓸모가 없어지고, 생성할 수 있는 갯수에도 제한이 있으니
    순수하게 트래픽 확보 목적으로 놀려두는 서버는 저사양으로,
    실제로 사이트나 DB를 돌릴 서버는 고사양으로 적당히 조합해서 쓰시면 됩니다.
  • profile ?
    와.. 진짜 지식이 깊으시네요..
    기진곰님 덕북에 활로를 찾아낸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profile
    1. 서버를 어디위치한 어떤 서버의 어떤 사양의 서버를 사용하는지 내용이 빠져있습니다.

    2. 정황상 어떤 사이트인지 어떤 부분에서 느려짐이 발생되는지 알 수 있는 도메인정보가 없습니다.

    진단을 해달라고 하시는데, 실제로 아픈 사람은 없고 보호자만 혼자가서 진단 받고 있는 상황이지요.

    실제로 진단하고 싶으시다면 도메인 및 서버에 대한 정보는 개인정보까진 아니라도 오픈을 해주셔야 진단이 가능합니다.
    https://xetown.com/questions/585558
  • profile ?
    한국 서버에서 사용하고 지금은 업그레이드를 하고 재부팅??을 해서 그런지 현재 그런 증상은 없어요. 여러 군데서 검색해보니 아마존 라이트 세일의 트래픽 초과금이 엄청나다고 해서 상당히 급한 마음에 글을 써버렸네요. 다음에는 상세한 정보를 첨부해서 올리겠습니다!
  • profile

    ((하루 400GB x 30일 = 12TB) - 6TB(기본제공)) x $126/TB + $80(기본료) = 한달에 $840(100만원)... 네, AWS가 아닌 다른 곳 서버 알아보셔야 겠습니다~ 아니면 두개를 묶어 써볼수도 있겠지요.

  • profile ?
    일단은 아마존 인스턴스를 한 개 더 만들어서 버텨보려고 합니다!!
  • profile
    https://www.interserver.net/dedicated/ 한번 살펴 보십시오. 여러 사람들이 추천하는데 VPS 와 Dedicated server 는 값이 나중에 올라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혹 댓글 다신 분들 중에 한번 가 보시고 다른 곳과 비교해서 서비스가 괜챦은지 알려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