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터넷커뮤니티를 운영해보고싶어서

 

관련정보를얻던중 이 사이트를 알게되었습니다.

 

현재 대학생이고

 

사이트에 시간을 쏟아야할게많다면

 

휴학할생각도있습니다.

 

자랑은 아닙니다만

 

어릴때부터 인터넷커뮤니티에 죽치고 살았기에

 

그 생태계는 잘알고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주력으로 다루는 주제, 유저 연령층, 커뮤니티 분위기, 유저들의 커뮤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등은 대략적으로 구상을 마쳤습니다.

 

문제는 역시나

 

사이트를 만들고, 유지하는 전문적인 분야에 대해

 

아예 문외한입니다.

 

제가 여러 커뮤니티를 둘러본결과

 

FM코리아 라는 커뮤니티가

 

사이트 구축이 제일 이상적인것같아 그것을 예시로 질문드리겠습니다

 

1. 다른 인터넷커뮤에 비해 Fm 코리아 사이트가 로딩이나, 글 클릭시 화면전환이 빠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 이유가있을까요?

 

2.만약 FM코리아 급의 사이트를 만들고,유지하는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서버비용은 제외입니다.

 

3. 대형 인터넷 커뮤니티를 보면 전문개발자가 사이트가 터지거나,오류날때,디도스공격받을때를 대비해 상시 대기중이던데,커뮤니티  유저 수가 적은 초기 단계에서도 고용해야하나요?

 

4. 당연히 레드오션이고,유튜브처럼 성공하는사람은 극소수라는것을 잘알고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언해주실것이 있을까요?

  • profile

    1. 유저들을 끌어들일만한 소재 커뮤니티 성향 및 방향을 잘잡았죠. 그래서 관련 분야에서 커뮤니티가 성장한 것입니다.

    주제를 정하시고, 유저들을 어떻게 끌어들일 것인지는 본인이 직접 판단하여 만드셔야 합니다.

    2. 의뢰 및 제작 하는 부분에서는 전부 성능을 기준으로 꼼꼼하게 따지며 개발해야하고요.. 이때 부터는 제작 단가를 많이 쏟아내기 시작합니다.. 보통 fm코라아 급이면 적어도 해외서버 기준으로 월 백 가까이 서버비용으로도 소비하기도 합니다. ( 보통 유튜브사이트나 다른 플레폼을 이용한 사이트들처럼 일반적으로 서버를 나눠 담당하는 기능들을 나누지 않고 라이믹스는 하나의 서버에 사양이 좋은 서버를 이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서버사양이 높은 서버가 좋습니다..)

    3. 초기에는 클플이나 그런것들을 달아두던가 아니면.. 서버를 미국에 두고 클플을 적용해두시는 방법을 처음부터 사용하시면 안정적인 속도를 유지하면서 운영은 가능합니다. 서버관리측면에서 굳이 필요하시다면 서버관리솔루션중에 기진님께서 운영하시는 서버 관리 서비스를 받으셔도 되고요.

    4. 어떤 사이트를 운영하실지 모르겠지만.. 이미 나와있는 커뮤니티가 있다면 동일한 주제로 만든다 하더라도 그 사이트만큼 크기는 어렵습니다... 펨코사이트랑 펨코 비슷한 사이트 둘중에 사실 사람이 많은 펨코에 더 많이 머무르기 때문에 비슷한 사이트는 안가거든요.

    분명 님사이트만 가지는 특별한 키워드나 기능들을 내새울 수 있어야 겠지요.

    왜 이 사이트를 이용해야할지 이런 부분을 확실하게 잡아주셔야 합니다.

  • profile ?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
    선생님 하나만 더 물어봐도 될까요? https://xetown.com/thirdparties/category/1093370 가령 이런곳에서 레이아웃이나,애드온같은것을 개발하지않고 구매한다면, 사이트 구축 비용을 아낄수있을것같습니다. 그런데 이런것들을 사면, 판매한 개발자로부터 사후지원을 받을수없을때, 제3자인 다른 개발자에게 의뢰해서 지원을 받을수있을까요? 설마 판매자가 아닌 다른 개발자가 사후지원,관리를 할때 애로사항이있을꺼요?
  • ? profile
    소스가 암호화되지 않았다면 의뢰를 통한 커스텀은 문제없습니다
  • profile ?
    감사합니다 ㅜㅜ
  • ?
    1. 이건 지금 모르셔도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커뮤가 커지면 자연스레 공부하게됩니다
    2. 최소 500이상~1000까지 그냥 직접만드세요 저도그랬어요
    3. 아니요 이것도 나중에 어느정도 커지면 자동적으로 공부하게됩니다
    4. 커뮤니티가 실패할확률 99퍼입니다 그리고 단순히 광고수입만으로는 돈은 많이 못벌어요 마지막으로 유머계열 커뮤니티하실꺼면 그냥 시도를 하지마세요
  • ?
    2번의 답변이 500~1000만원까지는 그냥 직접 제작하는것을 추천한다는 것인가요? 4.유머커뮤니티는 레드오션이라 조금 더 다른 컨셉의 사이트와 수익방안을 생각중입니다.물론 불가능할수도있는 먼 미래의 일이지요. 답변감사합니다!
  • ? profile
    2번은 최소 500만원 이라 말씀드리는겁니다. 얼마쯤 드냐고 질문하신것에 대한 답변인데 실제로는 저 가격보다 훨씬 단가가 많이 들어갑니다. 몇천만원급... 그러니까 그냥 제작이 가능하시면 본인이 배워서 만들라고 하시는 것 같네요.
  • profile ?
    구글에 검색할때. 몇십만원에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어 판매하는분들이있어 제가 너무 가격을 작게 생각했건것같네여 감사합니다!
  • ? profile
    투자를 아무리 많이 해봐야.. 사이트 이용자가 낮고 별 활동이 없는 사이트는 그만큼 수입도 없으니 별 가치가 없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