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의도 : PC에서는 복잡한 것도 쉽게 편집할수 있으니 CKEditor를, 모바일은 간단한 입력만 하면 좋을테니 SimpleEditor를 사용하도록 게시판 설정에서 선택했습니다.
실제동작 : 새로 글 작성할때는 의도대로 동작합니다. 그런데, PC에서 작성한 글을 모바일에서 편집했더니, 글쎄 스타일(font, span, style)이 다 날라가버리네요. 폰트 크기가 모두 default로 변해버리고, 폰트 설정도 지워지고, 스타일 넣은 것도 사라지고...
SimpleEditor가 관련 태그를 지워버리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어서 당연한 일인데, 저는 이걸 이제서야 알아차렸습니다 ㅎㅎㅎ.
그래서, 게시판 설정에서 PC와 모바일 모두 CKEditor로 선택하고, 대신 모바일은 도구모음을 "간단"으로 하고, "숨김"으로 선택하니까, 원래 목적한 것 비슷하게 모양도 나오고 기능도 해결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 SimpleEditor에서 태그를 지우는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요? 뭐가 있을까요.
예를들면, 나는 폰트 크기도 조절 못하니, 아예 싹 없애버리자 (내가 못먹는 감, 너도 먹지마!)... 이런 이유도 있을것 같기도 하구요.
심플에디터의 기획 의도는 "이미지와 동영상 삽입이 가능한 textarea"입니다.
textarea 기반으로 본문삽입 위치를 코드로 표시해 주는 서드파티 자료도 있고, 외국 사이트에서는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Markdown이나 BBCode 등의 코드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어느 코드가 어느 사진인지, 원하는 순서대로 본문삽입되었는지 쉽게 알 수 없으므로 사진을 많이 올리는 커뮤니티에서는 불편합니다. 그래서 이미지 정도만이라도 본문에 실제 삽입된 모습을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만든 것이 심플에디터입니다. 스타일을 제거하는 것은 다른 사이트나 워드 등에서 복붙했을 때 코드가 무척 지저분해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textarea라는 컨셉을 유지하기 위해서가 더 큰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