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0
CMS Rhymix 2.x

저는 라이믹스로 SNS구축에 관심이 많아서

해외 SNS사이트 초창기 모습들을 검색해보는데요. 이러저러하게 성공했다~ 이런거 말고

 

개발자가 보는 페이스북의 초기 핵심 기술(?)이 뭐길래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한건지

 

XE타운 개발자분들은 초창기 페이스북의 어떤 서비스, 어떤 기능이 사람들의 참여를 가능케한거라고 보시는지 궁금해요.

 

저는 동일한 서비스로 이미 1위였던 myspace가 쇠하고 한참 후발인 facebook이 흥한건지 모르겠더라구요. (광고 잘해서~이런 마케팅 적인것 말고 사이트 서비스나 기능, 기술적인 측면에서 무슨 차이인지 모르겠어요)

 

레딧의 성공은 다양한 주제로 채널 생성이 쉽고, 매우 단순한 구조라서 참여도 쉽고 여기에 유저들이 관심 글을 끌어 올리고, 내리는 시스템이 핵심이라고 보거든요?

 

근데 페북은 잘 모르겠어요.

초창기엔 내 폰의 전화번호부랑 연동해서 지인을 찾아준다던가 하는 기능도 없던것 같은데...

 

페북의 초기 웹사이트 시절

핵심이되는 동력 기능이 뭐였는지 궁금해서

글 올립니다.

 

비 개발자인 제가 보기엔

현제 페북에 이것저것 기능 추가한건 다 부가기능일 뿐이고

 

페북 초창기 시절에

내 개인채널 만들고

팔로잉 팔러워 가능

이거 하나가 핵심이였던 건가?

하는 생각도 해보는데요

 

라이믹스를 SNS처럼 운영하는데 핵심은 뭘까? 고민중에 친구 기능도 들여다 보고, 구독모듈도 들여다 보다 궁금해서 ^^ 질문 남깁니다.

 

개발자의 눈으로 보는 초기 페북 모델의 핵심은 뭐라고 보시나용? 

 

  • profile
    트위터랑 다를바 없었습니다.

    타임라인이라는 항목에 내 친구들의 글들이 올라오고 거기에 리플로 소통하는게 아니라 댓글을 다는 형태였지요.

    트위터에서 아쉬웟던 항목이 이미지업로드를 정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았고(지원했더라도 그 당시 한장씩 혹은 다른 서비스 이용하던가 했습니다.) 140자 제한으로(한글은 더 적었습니다.) 내용을 적기에 부족했거든요.

    페이스북은 그런 글자수 제한도 없었으며 이미지 업로드도 좀 더 나았지요.

    한마디로 트위터의 타임라인기능을한 XE의 게시판과 비슷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게시판의 목록이 아닌 게시글의 모든 글을 확인할 수 있었고, 트위터보단 사진 공유도 편리 했지요.

    거기에 페이지라는 기능과 그룹기능이 그때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그런 기능들까지 포함하면 뭐.. 나쁘진 않았지요. (페이지는 사람이 아닌 공식적인 회사페이지같은 느낌의 페이스북 프로필기능입니다.)

    그런데요.. 솔찍히.. 라이믹스에 이런 비슷한 SNS기능을 도입한다?

    SNS기능을 하는 플레폼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XE, RXE 는 기본적으로 서버분리형으로 운영되는 사이트의 형태가 아니라 한개의 서버에서 모든 기능들을 다 담당하는 형태로 맞춰져 있습니다.

    그래서 대형사이트들의 운영을 위해서는 서버 분리가 아니라 하나의 서버를 30코어씩 쓰는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그런데 SNS서버를 운영하게 하기에는 RXE의 구조상이나 자원 등등을 따져봤을때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SNS서버를 운영하기 위한 디비쿼리라던지 등등 조건을 따졌을때 일반적인 상황이랑 너무 많은 부하가 일어나거든요.

    SNS사이트를 만들려면 그에 맞는 특화된 플레폼 혹은 제작을 해야할 듯합니다.
  • profile profile

    쉽고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라이믹스에 타임라인 플러스 + 구독모듈 사용하면 비슷하게 구현 될까요? 저는 페북등 SNS가 흥행하게 돤 핵심 기능이 넘 궁금하지만, 라이믹스가 소화 못할 정도로 음청 큰 사이트를 운영할 건 아니구요. 라이믹스로 구축한 사이트 회원들이 좀더 편리하게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고 싶어요. 

  • profile profile

    타임라인 플러스로 구독모듈의 구독 회원의 글만 모아서 보여준다면 어느정도 여지가 있습니다. 지금 가장 문제가 되는 특정회원의 글 목록에 가서 직접 글을 열람하고 댓글 달고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타임라인이 그게 가능해서 근접한 자료이긴 한데 타임라인,타임라인 플러스 문제가 있습니다. 라이믹스의 ?member_srl=회원번호 정렬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제보는 해 놓은 상태입니다.

    타임라인 플러스에서 고쳐진다해도 한가지 해결해야 할 부분이 ?회원번호 를 사용해서 찾아가기는 어려우니 닉네으로 요청했을때 저렇게 바꾸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1.블로그나 sns용 통합게시판을 타임라인플러스로 생성

    2.회원들의 글을 통합게시판(blog)에 모아줍니다.

    3./blog/@닉네임 라고 주소에서 요청시
    blog?member_srl=1234 로 바꾸서 요청해서 해당 회원 글만 보여줍니다.

    또는 구독모듈의 db의 회원번호 srls 로 타임라인 모듈에 글목록을 요청해서 내가 구독한 회원의 글을 나열해 줍니다.

  • profile profile
    실제 운영에서 우러 나오는 설명글 ^^ 감사
  • profile profile
    페이스북의 초기의 핵심기능은 일반 사람들이 적은 게시글 리스트를 보여주는 것보단 사실 팔로우한 사람들의 게시글리스트를 정확하게 보여주는 기능이 핵심적이죠.

    그걸로 타임라인에서 보고 해당 게시글에 댓글을 달고 그러는게 핵심이지요.

    페북에서 한 회원에게 가서 굳이 하나하나 보는 것 보단 타임라인에서 보는게 더 빠르거든요.

    타임라인에서 member_srl, 과 실제 페이스북 SNS와는 전혀 상관없는 기능이 아니지 않을까요?

    여기 질문에서 나온 항목은 페이스북의 핵심적인 부분을 말씀하신 것이니 실제 말씀해주신 부분과 거리가 멀지 않을까 생각되어요.

    실제로 그런 부분은 SNS보단 좀 더 다른 방면에서 가까운게 아닐까 싶어서요 ㅎㅎ
  • profile
    https://pleroma.social/
    https://joinmastodon.org/

    오픈소스 SNS 플랫폼은 이미 많이 나와 있습니다. 특히나 제가 링크를 단 pleroma나 mastodon은 같은 서버가 아니더라도 서로 교류할 수 있기도 합니다.

    즉 굳이 라이믹스를 이용할 이유가 없는 셈이죠.(물론 한다면 가능은 하겠지만... 라이믹스로 SNS를 운영한다는건 식사용 나이프로 나무를 벤다는 것과 같습니다. 비효율적이고 오래 걸리죠)
  • profile profile

    와우! 정보 검사합니다. ^^ 라이믹스 회원DB 이전가능 한가요?

  • profile profile
    불가능한 것은 없습니다. 양쪽의 회원DB 구조를 잘 이해하는 사람이 작업한다면 말이죠...
  • profile profile
    오 좋은 정보 감사해요^^
  • profile
    페이스북의 기능에 특별한 점이 있었다기보다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마케팅을 잘 했지요.

    페이스북은 원래 하버드 대학 커뮤니티였습니다. 그러다가 하버드 이외의 아이비 리그 학생들에게도 문을 열어 주었고, 그 밖의 대학으로 점점 가입허용 범위를 넓혀 나가다가 마침내 일반인도 가입할 수 있게 되었지요. 초창기 페이스북을 사용한다는 것은 명문대 학생 인증이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마이스페이스 같은 경쟁 플랫폼보다 UI가 깔끔하고 프로페셔널한 느낌을 주는 것도 (그 당시 기준) "우린 너희와 급이 달라~"라는 뉘앙스를 풍기는 데 도움이 되었지요. 물론 사용자 마음대로 꾸밀 수 있었던 마이스페이스와 달리 페이스북의 단조로운 UI는 주커버그쨩이 정해놓은 틀 안에서만 놀아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했지만, 그만큼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어떻게 받아서 어떻게 처리한다는 개념이 확실하게 잡혀 있었다는 의미이기도 할 것입니다.
  • profile
    영화 소셜네트워크가 다시 보고싶네요 ㅎㅎ
  • profile
    좋아요를 이용한 마케팅인거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