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0
CMS Rhymix 2.x

안녕하세요

몇 시간 전 저희 사이트의 다른 운영자분께서 올린 글에 많은 분들이 도움 주셔서 문제가 잘 해결되었습니다.

hdd용량이 차서 config 파일이 날아가게 된 것같더라구요.

다행히 카페24에서 용량 증설하고, 롤백 진행했더니 정상화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문제가 아직 남아서 이렇게 다시 질문글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희 사이트는 애초에 텍스트 위주 사이트이다보니 아무래도 캐시파일이 꼬인것같습니다

웹하드가 10기가인데, 백업파일을 다운받아보니 7기가라서 3기가가 남더라구요ㅎㅎ;

 

용량 증설 이후에도 캐시파일이 계속 증식하고 있습니다.

아마 최근에 라이믹스 2.0.8로 업데이트 한 이후에 발생한 문제인듯합니다.

원인을 모르겠어서 이렇게 막연히 질문드립니다.

  • profile
    캐시파일이 계속 증식한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하신건지 이야기 하셔야 그게 용량 증가의 원인인지 명확하게 판단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개발자분들께서 의견을 주실 수 있습니다.

    캐시파일폴더_숫자 이런식으로 폴더가 여러개가 계속 남아서 증가하는 것인가요?

    물론 이 문제에 대한 정확한 해결은 저는 잘은 모르지만 이부분을 우선 확인해야 해서 질문을 드립니다.
  • profile ?
    제가 개발 지식이 부족하다보니 일단 캐시파일이 늘어나고 있지 않나 추정을 했습니다.
    카페24 웹하드 사용량을 보면, 아무것도 안했는데도 조금씩 늘어나고있는게 보이네요...
  • ? profile
    추정이 아닌 정확한 진단을 해보시고 아래 해결책 중에 현실 가능한 것을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백업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어서라도 캐시파일폴더의 파일 총 용량을 확인해서 결론을 내어 보세요.
    혹은 슈퍼캐시를 사용하신다면 슈퍼캐시 폴더가 있을 겁니다.
  • profile ?
    넵 답변 감사드립니다
    캐시파일 용량 한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profile

    이전 질문글을 보면 라이믹스 업데이트 전에도 캐시가 많이 쌓여 있었고, 그래서 업데이트 도중 용량이 부족한 사태가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우선 시스템 설정 → 고급 설정 메뉴에서 "캐시 사용" 설정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file"로 되어 있다면 캐시파일이 급속도로 늘어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캐시파일을 많이 만들어라, 즉 디스크 용량을 많이 써도 상관없으니까 속도만 빠르게 해줘!! 라는 뜻이니까, 얘는 그냥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이예요. 만약 "사용하지 않음"으로 되어 있더라도 슈퍼캐시 모듈이 설치되어 있다면 (특히 슈퍼캐시에서 전체화면 캐시 기능을 사용하신다면) 캐시파일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 녀석 역시 별다른 캐시 방법을 제공하지 않고 무작정 캐시를 쓰라고 하니까, 시키는 대로 했을 뿐입니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한 번에 삭제할 수 없을 만큼 파일이 많아지면 "캐시파일 재생성"을 클릭하더라도 정상적으로 삭제되지 않고 files/cache/cache_1234567890 과 같은 쓰레기파일이 계속 늘어날 수 있습니다.

     

    절대 다수의 국내 웹호스팅은 제대로 된 캐시 방식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현실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file" 캐시를 사용하여 용량을 손해보고 호스팅업체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하거나, "사용하지 않음" + 슈퍼캐시도 사용하지 않고 성능을 손해보는 것뿐입니다. (그나마 "sqlite" 방식을 사용한다면 캐시파일의 용량은 마찬가지로 늘어날지언정, 갯수는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걸 지원하는지는 호스팅에 따라 다릅니다. 지원하지 않는다면 설정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단, 업체에 따라서는 memcached 등 캐시에 특화된 상품을 추가로 주문함으로써 해결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카페24가 웹호스팅에서 memcached 를 지원한다는 댓글을 하나 보긴 했네요.
  • profile ?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희 사이트의 경우
    1. "캐시 사용"설정은 "사용하지 않음"으로 되어있고
    2. 슈퍼캐시 모듈은 설치되어있지만 전체화면 캐시기능은 사용하지 않고있습니다.
    위에 웹지기님께서 언급해주신대로 캐시 용량 한번 체크해봐야겠네요...
  • ? profile

    일일 접속자 통계 모듈을 사용중이신가요?
    저는 일접속자 log데이터가 엄청나게 늘어난것 보고 놀란적이 있습니다

  • profile ?
    접속자 현황 모듈은 사용하고 있지만, 말씀하신 모듈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ㅎㅎ
    경험담 감사드립니다..!
  • profile
    파일캐시를 사용하지 않는다더라도 파일쪽에 캐싱이 오랫동안 쌓여있다면 늘어날 수 있긴합니다.

    근데.. 대부분 간과하시는 부분이 있는데요. 썸네일 항목도 어마어마하게 용량이 초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예전에 300x200의 섬네일을 활용하는 사이트를 운영한적이 있는데 해당 섬네일이 쌓이면서 호스팅에서 제공하는 용량이 초과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 당시 단순히 생각한 것으로는 그냥 파일캐시 지워주는 정도로만 해결해 왔었는데요 실제로 섬네일도 많이 쌓이더군요.

    어느정도 운영하신지 모르겠지만 files/ 속에 있는 섬네일, 파일 캐시등등의 용량들을 확인해보시고 cafe24측에 해당 사이트에 어떤 파일들이 제일 용량이 많은지 찾아봐달라 요청하면 찾아주기도합니다.(혹은 트래픽이 심각한 파일도 찾아볼 수 있고요)

    그런 부분들을 전체적으로 판단해보시고, 사실 데이터를 지우는건 별로 좋지 않으니.. 그만큼 쌓인다는 의미는 님의 사이트가 그만큼의 규모로 성장한거니까 일반 가상서버로 업그레이드를 시도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