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문자 100~150 사이/ 페이지뷰 500~1000

 

트래픽 하루 500MB 정도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의 개인 블로그 수준이긴한데. 2012년부터 사진을 꽤 올려서 제 홈페이지 용량은 현재 15G정도 됩니다.

 

매년 3~4G정도 추가되는 것 같습니다. 사진 외에도 문서들이 올라오기 때문에요.

 

그래도 다행인점은 라이믹스를 알게되고 이미지 모듈을 활용하여 유저가 이미지 크기를 줄여서 업로드를 할 수 있게 되어

 

조금 줄었다는 점이 있긴 합니다.

 

홈페이지 용량은 크지만 일 방문자와 트래픽은 그리 많지 않아서

 

호스팅이즈 사의 무제한 웹호스팅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연 6만원정도 소요.)

 

그러다가 최근 오라클 클라우드의 무료 티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100기가 무료라는 점이 매우 끌리더라고요.

 

제가 100기가 다 차고 나면 스토리지를 사면 될 것 같기도 했고요.

 

처음 세팅이 조금 힘들겠지만 천천히 공부하거나 누군가에게 의뢰해서 이전하고 나면

 

어쨌든 100기가가 찰 때까지는 추가 비용이 딱히 들지 않을 것 같은데

 

제가 너무 클라우드 호스팅을 쉽게 생각하는 걸까요?

 

아무 조언이라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해당 무료 클라우드가 트래픽이 어덯게 될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조금 업글하시는편이 더 낫습니다.

    무료티어로는 사실 약간 부족할 것 같고요 연 6만원 정도면 굳이 클라우드로 가지 않으시는편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무료로 어느정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서버관리 및 그런 부분은 온전히 본인부담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본인이 하지 못한다면 그 부분을 관리대행을 맡기셔야 하는데 그 부담이 더 클것입니다.

    그러니 웹호스팅에서 머무시고 어느정도 사이트가 커져서 웹호스팅에서 더이상 운영이 불가능할 경우 넘어가시는걸 추천합니다.
  • profile ?
    트래픽은 '공식적으로는 ' 10TB라고 이야기해서 차고 넘칠것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웹호스팅이 유지 보수면에서 좋기는 한데 뭐랄까.. 늘 끌려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웹호스팅 업체에서 갑자기 서비스를 없애거나 가격을 올리거나 해서 두 번 이사도 경험했고..
    이 기회에 제 서버를 운영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 ? profile
    문제는 램용량이 문제라서요.

    cpu야 평상시 차고 넘칠 수 잇어도 램은 1기가 정도면 그렇게 높은 수치가 안되거든요..
  • profile

    일단 일 방문수, 트래픽사용 보면 충분 하긴 할것같습니다

    근데 직접 구축하고 관리하고 하는 공수(?) 를 비용으로도 계산하는 고려가 필요는 할것 같습니다

    일단 프리티어로는 제공범위가 커서 쓰기는 괜찮긴 합니다

  • profile ?
    네 구축 후 이사 그 후 문제생겼을 때 관리까지 생각을 하긴 해야죠.
    조언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사이트 서버를 동시에 여러명이 함께 사용하고 하는 방식(흔하게 커뮤니티)이 아니라면 메리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그렇게 오라클 무료티어에 운영합니다. 장점은 호스팅서버의 다른 사이트때문에 느려지고 하는 그런 일이 없고 빠릅니다.

    CPU는 1/8CPU 로 아주 작은 CPU 제공하고 램은 1G를 줍니다. 램 1G 주는 무료서비스가 없죠. 이게 매력이 좀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글 작성시 주신 url은 개인이 혼자 글을 작성하고 하는 성격이 아닌 것 같습니다. 동시에 여러명이 한꺼번에 글 작성,업로드 등의 작업이 이루어지면 작은 자원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급으로 동시 사용이 없다면 뭐 문제없이 운영 가능합니다.

  • profile ?
    말이 커뮤니티지 매년 학생들하고 소규모로 운영하는 것이라 글 리젠도 적고 해서요..^^ 조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