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XpressEngine

랭킹 시스템을 고안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홈페이지내 활동에 따라 점수를 매겨 주간/월간/연간으로 구분하여 랭킹을 정하려고 했는데요.

그런거 없이 예를들어 UFC 같이 최신 경기(활동)이 없으면 점차 순위가 밀려나도록 하도록 하려면 어떤 식으로 규칙을 정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3년전에 3만점을 받았고 현재까지도 최고 점수이더라도 최근 활동이 없으면 랭킹이 하위권으로 밀려나도록요. 일단 두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했는데,

 

1. 활동없는 날은 마이너스 점수를 준다. 이렇게 하면 문제는 '경험치'라는 개념에 문제가 생기고 '레벨'도 떨어지는 문제가 생기겠네요.

2. 최근 x개월간 활동이 없는 사용자는 랭킹에서 제외. 이렇게 하면 '최근 활동이 없으면 랭킹이 밀려난다'가 아니라 '액티브 유저 랭킹'이 되겠죠. 일단 아이디어는 괜찮은것 같은데.. 구현하기엔 어떨까요?

 

커뮤니티 운영해보신 분들은 비슷한 고민많이 하셨을것 같은데 고견을 부탁드려봅니다.

 

  • profile
    https://xetown.com/tips/1489315

    전월 활동지수 기준으로 랭킹에 맞춰 1달간 메달이 유지 됩니다.

    매월 활동지수에 따라 메달이 새롭게 부여되므로 오래된 고인물 활동없는 회원이 상위 랭크되는 문제의 해결책이 됩니다.

    9년 가까이 커뮤니티 운영하면서 고민하던 것 위 모듈로 한방에 해결되었습니다.
    그동안 포인트나 레벨 그룹으로 줄세우던거 전부 없애 버리고 이 메달만을 표시해 주는 것으로 변경했습니다.

    물론 활동으로 쌓은 포인트 레벨 그룹은 유지하여 화폐나 접근 권한 등에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 profile profile
    와우.. 답변 감사합니다.
    지난 1개월간 활동지수에 따른 메달부여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메달받을때 기분이 쌈쌈하니 좋더라구요.
  • ?

    UFC 같이 최신 경기(활동)이 없으면 점차 순위가 밀려나는 방식이라.. 이게 가장 괜찮네요.
    저는 현재의 누적/감소 포인트 시스템 과 누적/갱신이 되는 메달 시스템 서로간에 장단점이 있어서
    결국에는 어떤 회원이든 그 시스템에 대해 내성이 생기고 지루함을 느낀다고 생각 하는 사람입니다. 거진 대부분 운영자가 가장 재미있어 합니다. 실제로도 저만해도 그렇고요. 해서 현재 구현된 시스템으로만 하시지 마시고 생각하신 것 처럼 의뢰를 하시더라도 구현하시길 추천 합니다. 두가지 시스템 모두 운영해보고 말씀 드립니다.

  • ? profile

    요기에 조금 부합할 수도 혹은 부족할 수도 있는 제가 앞으로 하려는 방식은 이렇습니다.

    포인트 : 화폐가치로 많이 적립한거 유지해 준다. 사용하고 싶을때 사용가능
    레벨,그룹 : 포인트와 연동된 체계 유지 포인트 많이 쓰면 레벨, 그룹 내려갑니다.

    레벨,그룹은 아이콘이나 순위 랭킹에서 보여주지 않는다.
    -> 단 레벨,그룹을 기준으로 하는 권한에는 적용하여  포인트 사용에 메리트가 없어 화폐가치가 하락해도 접근권한에 의한 활동 동기는 유지 시킵니다.

    메달시스템 모듈로 인한 이전 1개월 활동순위에 따른 활동메달만 사이트에서 차별화된 표시로 보여줍니다.

    이정도가 제가 생각하는 활동이 없는 회원들에게 메달을 부여하지 않는 패널티로 활동의 동기가 마련될 수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최소한 신입회원의 활동의지가 꺾이는 일이 없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신입회원 활동 부분은 굉장히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포인트 사용처 중 하나인 포인트 경품 응모에는 최근 활동내역 기준 통과를 해야 응모 가능하게 구현해서 여기서 활동없는 오래된 포인트 부자 회원에게 최소 활동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 ? profile
    네 순위 결정 방식을 못정했을뿐 시안은 만들어두었고 조만간 개발 의뢰가 들어갈 예정입니다!
    저도 메달 시스템과 랭킹 시스템을 병행하거나 믹스하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