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Rhymix

커뮤니티를 개설하여 운이 좋게 성장하는데 성공하여 현재는 해외 VPS로 100달러 지불 + 클라우드플레어 20달러 플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광고수익으로 서버비 정도는 충분히 벌고있는데요

 

다만 서비스가 국내 사용자 한정이다 보니까 굳이 해외서버에 있어야 하나? 싶기도합니다.

 

VPS도 상위 서비스로갈 수록 가성비도떨어진다는 말도있더라구요...

 

램 16GB 플랜을 현제 VPS에서 사용중인데 국내에 사용할만한 서버 업체가 있을까요?\

 

하루 트래픽은 현제 70~80GB정도 발생합니다.

  • profile

    트래픽이 하루 80GB라면 한 달이면 2.4TB가 되는군요. 대부분의 국내 서버호스팅은 트래픽 초과요금만 한 달에 10만원 이상 나올 것 같습니다. (대역폭으로 과금하는 업체들은 "10Mbps = 월 1TB"로 계산하면 거의 맞습니다. 10Mbps를 한 달 내내 사용한다면 이론상 3.2TB이지만, 커뮤니티 사이트는 시간대에 따라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이론상 최대치의 1/3 이상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2020년 11월 현재 대한민국에서 개인이 램 16GB, 월 2.4TB 이상의 트래픽을 100달러 (11~12만원) 이내의 가격에 사용하시려면 곧바로 생각나는 옵션은 몇 가지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절반은 해외 업체의 VPS입니다. CPU 성능을 따진다면 확실히 VPS의 가성비가 떨어지는 가격대이지만, 트래픽 요금을 따져보면 여전히 메리트가 있거든요.

     

    1. AWS Lightsail 서울지점: 안정성 끝판왕입니다. CPU 성능은 안습입니다. 겉으로 보이는 코어수의 1/4 정도에 해당하는 성능을 기대하시면 됩니다. 고객센터? 그런 거 필요없습니다. 모든 것이 자동화되어 있고, 내 서비스에 영향을 미칠 만한 장애가 발생하면 뉴스에서 먼저 떠들어댈 것입니다.

     

    2. Vultr 서울지점: 안정성은 AWS보다 떨어지지만 CPU 성능은 더 좋습니다. 장애 발생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고객도 일정수준 이상의 기술적인 지식과 영어 작문 실력, 논술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들의 플랫폼에 장애라는 물질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먼저 설득해야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거든요.

     

    3. cloudv.kr 베어메탈: 대부분의 서버에 월 2.4TB 트래픽을 기본 제공합니다. 2.4TB를 넘거나 해외트래픽이 일정량(약 1%) 이상 발생하면 초과요금이 청구됩니다. 클플, 구글봇, 구글 FCM 등 각종 해외 API 연동하는 것도 모두 해외트래픽입니다. 장애 발생시 대응 능력이나 기술지원팀의 실력은 국내에서는 거의 정상급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VPS가 아닌 베어메탈이다 보니 하드웨어 말썽이 은근히 많습니다.

     

    4. 통큰아이: 상품 구성이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30Mbps를 제공하는 고사양 제품이 10만원 내외의 무약정임대 조건으로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단, 해외트래픽은 사실상 제로라고 보시면 되고 (AWS 서울지점도 해외로 취급하여 QoS를 걸어버리고, FCM이라도 연동하려면 다른 업체에 프록시 서버를 구축해야 합니다) 국내 통신사에서도 접속이 느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요일과 시간대에 따라 기술지원 편차가 심합니다. 운 좋으면 일사천리로 해결되고, 운 나쁘면 주말 내내 사이트 다운됩니다.

     

    단, 대부분의 트래픽이 사진, 움짤 등의 첨부이미지에서 발생한다면 이미지 캐시서버를 분리하는 것으로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XE타운에서 이미지 캐시서버 검색해 보시면 여러 글들이 나올 테니 쭉 둘러보세요. 트래픽을 적게 주는 일반적인 서버호스팅 업체에서 고사양 서버를 하나 임대하고, 트래픽을 많이 주는 외국계 클라우드에 저사양 캐시서버를 따로 두면 성능과 트래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어요.

  • profile profile
    아무래도 검색 유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라 구글봇이 엄청나게 많이 긁어가는것을 선호하는데요, 이럴경우 국내에 서버를 두게되면 부작용이 있을까요?

    제가 해외 VPS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그런 해외랑 국내 트래픽을 차별하지 않는다는 장점 때문이였습니다. ㅎㅎ

    아니면 그냥 이전을 포기하고, 클라우드 플레를 프로 플랜에서 비즈니스로올리는게 나을지...

    현재 미국서버 -> 클라우드플레어 -> 한국 이렇게 연결이 되는데, 레일건 서비스가 큰 효과를 발휘하나요?
  • profile profile
    상세한 리뷰 감사합니다. 통큰아이, cloudv 쪽 생각하고있었는데 해외 트래픽을 엄격하게 측정한다고 하니 망설여지는군요 ㅠㅠ

    라이트세일의 CPU성능이 떨어진다는게 어느정도 떨어지는건가요? 현재 라이믹스를 사용하면서 GIf->MP4 변환 정도를 사용하고 있고, 그리고 게시글이 몇십초에 한개씩 회언들이 그릉ㄹ 작성하는데 DB처리에도 병목이 걸릴 정도일까요?
  • profile profile

    레일건은 클플과 실서버 사이의 통신 속도를 향상시켜 주는 기술입니다. 프로나 비즈니스나 클플 해외지점으로 연결되는 것은 마찬가지이니, 주로 연결되는 클플 지점과 실서버 사이의 거리가 멀지 않다면 큰 효과는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의 딜레이는 클플과 유저 사이에서 발생하니까요.

    위의 옵션들 중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것은 마지막에 말씀드렸듯이 이미지 캐시서버를 분리하는 방법입니다. 트래픽 제공량이 적더라도 그나마 성능이 괜찮은 업체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 profile profile
    라이트세일 CPU 성능 심각하게 떨어집니다. 현재 사용하시는 서버의 CPU 점유율 기준으로 피크시간대 1코어를 넘어간다면 라이트세일 4코어짜리(80불짜리)로는 부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profile profile
    피크시간대 200%정도 사용하는것 같은데 부족하겠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NGINX로 그냥 이미지 부분만 따로리버스 프록시를 구성한다고 했을때(라이트 세일 등으로), 즉 기진곰님께서 말씀하신 '성능은 좋으나 트래픽은 좀 적은 업체' 가 국내에 있을까요?
  • profile profile

    널리 알려진 호스팅 업체들의 임대서버 상품은 대체로 쓸만합니다. 카페24라든지 고도몰이라든지... 이런 곳에서 4~6코어 제온서버 하나 얻으면 성능면에서나 안정성면에서나 나무랄 데가 없습니다. 고객센터도 일 잘 하고요. 심지어 웹호스팅 유저들이 "믿고 거른다"고 하는 닷X도 서버호스팅 쪽은 나름 괜찮습니다.

    트래픽 걱정이 없다면 위에서 소개해 드린 cloudv 베어메탈도 꽤 쓸만하게 되고, iwinv 클라우드 같은 새로운 가능성도 문이 열립니다. 평가기준이 완전히 달라지지요.

    만약 AWS와 연동하신다면 cloudv와 iwinv를 운영하는 스마일서브가 AWS와 궁합이 무척 좋습니다. AWS 서울지점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무려 500Mbps가 나오더군요. 반대로, 클플과의 궁합은 안 좋다고 예전에 말이 나왔었는데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국내서버로 클플 쓰시는 분이 거의 남아 있지 않아서... 이래저래 한국에서 서버를 구하려면 해외망뿐 아니라 해외업체의 국내지점까지 신경써야 해서 무척 골치가 아픕니다. ㅠ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기진곰님의 답변을 참고하여 서버 이전을 고려해보겠습니다!!
  • profile ?
    오라클클라우드도 괜찮습니다.
  • profile

    Vultr 일본 서버는 오랜 기간 사용했는데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CPU 이용량이 좀 된다면 High Frequency Compute 사용하면 좋고, 방금 보니까 100달러쯤 하는 플랜에 트래픽을 5TB 정도 주더군요.

     

    한국 서버도 일본 서버랑 같은 품질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 따라가만 준다면 추천할만한 곳입니다.

  • profile

    저라면 iwinv 베어메탈 서버(7.7만원) 구축하고 일 트래픽 30G(국내.해외 구분 없이) 가 모자라실 것 같다면 + 캐시서버로 할 것 같습니다.

    같은 계열인 cloudv 와 같은 이름의 서비스이지만 트래픽제공에서도 다르고 차이가 있습니다.

     

    또는 그냥 오라클 클라우드로 캐시서버 없이 구성하는 것도 검토해 볼 것 같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