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최신 버전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분 뿐만 아니고 많은 분들이 이런 현상을 겪고있다 하셨는데 제가 아이폰을 쓰지 않아서 이런 버그가 있는 줄 몰랐습니다 ㅜㅜ
xetown에서 검색을 해봤는데 이 버그에 대해 논의가 있었던 것 같은데 어느 시점부터 이야기가 끊겨있어 해결이 되었는지, 아닌지 알 수가 없어 올려봅니다 ㅇㅅㅠ
iOS 최신 버전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분 뿐만 아니고 많은 분들이 이런 현상을 겪고있다 하셨는데 제가 아이폰을 쓰지 않아서 이런 버그가 있는 줄 몰랐습니다 ㅜㅜ
xetown에서 검색을 해봤는데 이 버그에 대해 논의가 있었던 것 같은데 어느 시점부터 이야기가 끊겨있어 해결이 되었는지, 아닌지 알 수가 없어 올려봅니다 ㅇㅅㅠ
XE는 bnu님이 추가적으로 패치를 도 했던거 같았는데 제 기억이 맞나 모르겠네요.
다른에디터 사용에는 애로 사항이 좀 있네요. 연동되는
서드퍼티 자료들 때문에요.
지금 비교해보면 ios 엔터키에대한 부분이 XE에서는 잘 해결이 되고 있고 라이믹스에서는 무조건 문제가 발생하네요. 엔터키 타이핑시 문제만 해결해줘도 좋겠네요.
해결했습니다!!!
이 댓글에서 힌트를 얻어 과거 패치했을때 오고같던 내용을 살펴보니 답이 있네요 ㅋㅋ
깃허브 댓글 내용
원인을 찾았습니다.
common/js/plugins/ckeditor/ckeditor/config.js 파일에서 커스텀 설정을 사용할 때 코어 설정을 덮어버리는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위 파일에서 아래와 같이 변경해주세요
(변경 후 댓글 달아주시면 제가 기기로 확인하겠습니다.)
// ,enterkey 추가
config.removePlugins = 'link,language,bidi,enterkey';
라이믹스에서 적용
라이믹스에서 플러그인 제거 항목에 , enterkey 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ps.나머지 사이트는 ios 에디터 문제 해결 안되면 라이믹스 전환이 불가능했는데 다행이네요.
enterkey 를 플러그인제외 항목으로 넣어도 문제가 안되는지 검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히스토리를 보니 테스트를 위해 플러그인 제외를 해봐달라고 했고 이후 XE에서는 문제가 되는 ios에서 자동으로 enterkey 가 제외되도록 코어에서 반영했고 사용자가 따로 제거하는 작업을 하지 않도록 조치가 된것으로 보입니다.
https://github.com/xpressengine/xe-core/commit/73cfb931cc2a13ec69ee696db20a6a810e406100
다른 기기에서 enterkey 플러그인 제거로 부작용이 없는지에 대한 검토입니다.
이게 다른문제가 엔터키 반영 문제가 아니고 HTML class 화이트리스트 가 작동안하는 문제가 생기는건지 지금 새로 질문글을 올렸습니다. 아까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건 글 등록 후 class가 다 사라져서 엔터 반영이 이상한 줄 알았습니다. 플러그인 제거 후 HTML class 화이트리스트 가 동작 안하는 것 같고 이후 플러그인을 제거를 취소 하고 에디터가 갱신되도록 해도 여전히 HTML class 화이트리스트 반영이 안되고 있습니다.
현재 타이핑시 문제 차이는 enterkey 플러그인 사용을 안하면 사라집니다.
liststyle, tabletools, contextmenu, pastefromword.clipboard, copyformatting, pastefromword, pastetext, tableselection, enterkey
저희 제거 목록입니다.
테스트 사이트는 어딘가요?
라르게덴님이 수고해 주셔서 한때 해결되었는데, iOS가 업데이트되면서 문제가 재발했습니다.
현재 XE/라이믹스에서는 해결책이 없으니 모바일에서는 에디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XE/라이믹스에 포함된 CKEditor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국내외 거의 모든 에디터가 iOS에서 한글 입력이 잘 안 됩니다.
이미지 첨부가 필요하다면 에디터 없이도 이미지 첨부를 지원하는 Textarea Plus라는 자료가 있으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폰트 변경 등 좀더 고급 기능까지 포함하는 에디터가 정말정말 필요하다면 프로알라에디터(Froalaeditor)라는 유료 자료가 iOS를 지원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거 구입하셨다는 분을 지난 몇 년간 본 적이 없어서ㅡ.ㅡ;; 아직도 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