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커뮤니티와 사이트를 돌아다니던 중 한 사이트 운영자가 올림 글을 봤습니다. 이 사이트는 회원의 ip를 일체 수집하지 않는다고합니다. 저는 솔직히 안믿었는데 문제나,분쟁을 일으키는 회원들은 벤을 먹이는데, 가입한 이메일아이디를 벤을 하는것 같은데 어떤회원분들은 ip벤을 하지 않으니 다른 이메일을 가지고 가입을 하니 문제가 계속 생긴다고합니다. 이걸보니 진짜 ip를 수집안하나? 싶더라구요.  근데 가입시 이메일인증은 합니다.

1.운영자 측에서 ip수집을 하지 않을 시 얻는 이득이 있을까요? 이쪽으로는 완전문외한인 제가 무례하게 예측이란걸 해본바로는 익명성보장 그리고 이게 말이되는진 모르겠지만 ip주소 저장하면 그만큼 용량을 차지하니...?(말도 안된다면 죄송합니다...) 이거말고는 없는거 같아요,,

2. 만약 ip수집을 정말 안한다면 서버의 로그기록에도 당연히 사람들의 ip는 안남나요? 남는다고 들은거 같아서요

컴알못입니다 죄송합니다..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질문합니다..

  • profile

    1. IP 수집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은 대개 회원들간에 분쟁이 발생했을 때 운영자를 끌어들이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IP 주소를 갖고 있지 않으니 서로 고소한다 뭐한다 하면서 IP 주소 알려달라고 요구하지 말라는 경고이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정보 수집에 민감한 요즘 사람들에게 좀더 마음놓고 활동하라고 권장하는 의미이기도 하고요.

     

    2. 기록이 남도록 세팅하면 남습니다. 안 남도록 세팅하면 안 남습니다. 어떻게 세팅되어 있는지는 운영자만 알고 있습니다. 운영자가 실력이 별로라면 자기도 모를 가능성도 있고요. 아무튼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없는 문제이므로, 기록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너무 쉽게 믿으면 곤란합니다.

  • profile
    1.운영자가 얻는 것은 별로 없습니다. 방문자나 회원에게 뭔가 그런거로 어필해야 하는 거라면 그정도 효과라고 하려나요.

    2.커뮤니티를 돌리는 프로그램에서 글 작성자나 기타 댓글작성자의 작성 당시 ip를 보통 기록합니다. 관리적인 측면입니다.

    이것을 안하겠다고 하면 안할 수 있습니다. 서버를 못 만지는 운영자는 더 이상 확인할 길이 없어 안한다고 이야기 하겠지만 웹서버 로그에는 기록이 다 남습니다. 그래서 시간대와 서버로그 웹커뮤니티에 저장된 것 을 대조하면 찾아낼 수 있습니다. 수사기관 등에서 찾으려면 다 찾아내죠.
  • profile
    아이피 주소 알고있다고 이득이 되는 건 없습니다.
    요즘에 아이피 변조는 일도 아니니깐요.
    아이피를 수집 안한다면 안하는거지만 보통의 사이트에서는 모두 아이피를 수집합니다.
  • ?
    그렇군요 다들 좋은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