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3
CMS XpressEngine

XE 메뉴의 오류로 인해서 아주 골머리 썩히고 있습니다.

 

얼마전 서버 이동을 했는데요..
그간 사용하던 XE 1.5에서 1.7로 업그레이드 후, 다시 1.11로 업그레이 하는 방법으로 모든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이주시켰습니다.
기진곰님, GG님이 도와주셔서 가능했습니다. (https://xetown.com/questions/1345110)

 

좀처럼 제가 하는 일이 단번에 성공한 적이 없어서 고생좀 하겠다 싶었는데 의외로 잘 이전이 되서 너무 기뻤으나.... 역시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었네요..

 

문제의 증상은 한마디로,
'사이트 메뉴편집'에서 새로 메뉴를 생성해도 메뉴는 안생기고, 기존 메뉴의 이름 수정도 안되고, 메뉴 순서도 바뀌지 않고.... 아무 변화가 없습니다.
'메뉴 추가'를 눌러서 게시판을 생성하면, 게시판이 생성됩니다만 메뉴에는 등록되지 않습니다. 문서페이지도 마찬가지로 생성은 되지만 메뉴에는 등록안되구요..
혹시나 메뉴 삭제도 안되나 눌러봤다가 식겁했습니다. 
기존 메뉴 삭제는 무지하게 잘됩니다. ㅠㅠ

 

이래저래 테스트를 하면서 보니까 새로운 메뉴를 추가하는 편법이 있긴 했습니다.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게시판이나 페이지를 복사해서 생성하면
'사이트 메뉴 편집'에 다시 들어갔을때 맨 밑의 하단에 Unlinked 메뉴에 그게 보이더군요.
그걸 드래그해서 배치하면 ... 그건 됩니다.

근데 그렇게 배치된 메뉴의 이름을 변경해도.. 역시나 변경은 안됩니다.


메뉴를 드래그하여 순서를 바꿔봐도 구조에 변동이 안생기는데, 또 편법은..
순서를 바꾸고자 하는 메뉴들을 하나씩 Unlinked 메뉴로 옮겨두었다가,
다시 원하는 배치순서대로 끌고오면....그건 됩니다.

 

'사이트 메뉴편집'의 이런 오류는 어떤 문제 때문일까요?


혹시 해결 방법 아시는 회원님 계시면 .... 정말 도움 좀 부탁드립니다. ㅠㅠ

 

  • ?
    자문자답입니다.. 이런 경우가 저밖에 없었는지 어떠한 정보를 찾지 못했다는 것이 이상하긴 하지만...
    아마도 1.5버전의 XE와 1.7 -> 1.11로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에서 알지못했던 XE버전의 차이 때문이겠지요..
    phpMyAdmin으로 들어가서 xe_menu_item의 테이블 구조를 확인해보니, desc 라는 테이블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것을 추가해줬습니다.
    이름 desc 종류는 varchar(250) utf8_general_ci
    이것을 하나 추가해주니 메뉴에서 정상적으로 생성 및 이름바꾸기 등등이 되네요..
    앓던 이 하나 빠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