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백업관련

Extra Form
PHP PHP 7.0
CMS Rhymix

안녕하세요.

 

현재 서버호스팅을 이용하고 있고

 

 

호스팅에서 로컬백업 및 2차 네트워크 백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그래도 불안해서 백업본 DB 및 WEB 백업을 제 컴퓨터에 직접 받아놓으려고 합니다.

 

약간 대용량인데 약 900GB 정도 될것 같습니다.

http://www.xeschool.com/xe/step1_52

 

이러한 방법으로 이용해서 백업을 해도 되는건가요?

 

아니면

 

rsync 처럼 제 컴퓨터로 직접 다운로드 하게 할수 있을까요?

 

 

  • profile
    일단 저 링크대로라면 백업 파일을 만들어서 다운받는다는 말씀이신것 같은데, 백업파일 저장할 용량이 충분한가요? 약 1TB 정도의 용량도 남아 있어야 하고, 동일한 디스크로 백업시 아무래도 IO가 많이 생기다 보니 사이트가 느려질수도 있습니다 (특히 HDD). 그리고 백업 한번 다운받을때마다 트래픽도 약 1TB 정도 소모되니 그부분도 고려하셔야 될 듯 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Duplicacy CLI 로 구글드라이브에 백업 하고, Borgmatic 으로 BorgBase에 백업 해 놓습니다. 일단 initial backup 이후에는 변경본만 백업되니 디스크 IO나 네트워크 이용은 확실히 적은 편이고, 둘 다 전반적으로 가볍습니다.
  • profile ?
    좋은답변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용량이 어느정도 되면 모든 데이터를 매번 반복해서 실제 운영 서버에 백업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유는 위에서 설명해 주셨구요.
    자체 서버에 하더라도 변경된 부분만 새롭게 반영하는 방식으로 해야 하니다.

    디스크에 수십기가를 쓰고 읽고 하면 그 작업 동안 io 컨디션이 나빠져 사이트 이용자들 속도에 체감할 정도 영향을 줍니다.

    원격지에 백업시에도 마찬가지이며 트래픽 낭비입니다.
  • profile profile

    900기가라면 작업 기간 동안의 io가 나빠지는 수준을 넘어서서, 백업에 24시간 이상 소요되어 다음날 백업까지 연쇄적으로 부하가 걸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3일치 백업이 동시에 돌아가고 있는 막장 서버도 본 적이 있습니다. 이쯤 되면 디스크 용량이 문제가 아니라, 그냥 서버 자원의 대부분을 백업에 쓰게 되지요;;

    대략 10기가만 넘어가도 tar.gz 압축은 포기하는 것이 좋고, 100기가쯤 되면 운영자의 PC로 백업하는 것도 포기해야 합니다. 대형 사이트들은 모두 백업서버를 따로 둡니다.

  • profile profile
    서버 부하는 차지 하고서라도 당장 io성능이 안좋아져서 그것만 우선 언급해 드렸구요. 저희도 15G 이상 시점 부터는 절대 전체 압축해서 보관하는 작업은 절대 하지 않고 있죠. 쓸모도 없구요.